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반려견에게 식단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처럼 반려견에게 음식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7 10월, 2022

반려견에게 식단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처럼 반려견에게 음식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다. 반려견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고 있다면 건강할 것이다. 하지만 균형 잡힌 식단이 없다면 건강을 보장할 수 없다. 그렇다면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어떤 의미일까?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나타나는 증상

반려견이 식욕이 없으면 뭔가 잘못되었다는 뜻이다. 감정적인 문제든 의학적 문제든, 잘 먹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낳는다. 심지어 죽음까지 이를 수 있다.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식욕을 잃은 것인지 상황이 더 심각한지 잘 파악해야한다. 시중의 사료는 권장섭취량이 있지만 모든 반려견에게 맞는 건 아니다. 오히려 실제 권장량의 60-70%만 먹을 수도 있다.

반려견이 식욕을 잃게 되는 원인

식욕 잃은 반려견을 발견했다면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그래야 잘못된 진단도 피할 수 있다. 식욕 부진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유가 있다.

부적절한 사료

반려견의 식단은 나이가 들면서 변화가 필요하다. 반려견의 발육에 따라 요구사항도 다르다. 특히 노령견은 강아지만큼 지방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식단 변화의 필요성을 잊곤 한다.

일상적인 사료에 싫증남

가장 흔한 이유 중 하나는 사료에 대한 거부감이다. 반려견은 매일 같은 사료에 흥미를 잃기도 한다. 좀 더 다양한 음식을 급여해 보자.

질병

가끔 식욕의 부진은 실제 질병의 증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암이나 신장병, 위 질환, 간 질환 등이 있다. 또한 정신적인 불균형으로도 식욕이 감퇴한다. 특히 우울증, 불안감,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다. 갑작스런 고통이나 로도 식욕이 줄어들 수 있다.

환경 변화

날씨나 사회적인 교감상 변화에 반려견은 불안정해진다. 이 때도 갑자기 식사를 중단할 수 있다. 집안에서 충돌이나 갈등이 있으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백신 접종

백신을 맞고 나서 식욕이 없는 경우는 꽤 흔하다. 백신은 반려견의 면역체계에 변화를 주기 때문이다. 보통 백신 접종 후 48시간까지 유지된다. 더 지속되면 수의사와 상담을 받는다.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디톡스

반려견이 스스로 해독할 때 식사를 중단하기도 한다. 이는 신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함이다. 식욕이 없는 경우 2일 동안 먹지 않을 수도 있다. 이는 문제가 없지만 지속되면 건강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수분 공급은 항상 중요하다. 그러므로 물을 꼭 충분히 급여한다.

반려견이 식욕을 잃으면 해야 할 일

  • 수의사와 상담으로 식욕 부진 해결 방법을 찾는다.
  • 하루 중 적절한 시간에 2회 식사를 급여한다. 아침 한 번, 저녁 한 번이 적당하다. 그래야 시간과 관계가 있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 간식을 지나치게 많이 주지 않는다.
  • 수의사에게 적절한 식단 추천을 받는다.
  • 반려견에게 애정을 듬뿍 준다. 우울해하거나 슬퍼하면 식사를 중단할 수도 있다.
  • 식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준다. 일반 사료에 맛있는 수프나 고깃 덩어리를 섞어 줘도 좋다.
  •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고 특히 식사 전에 한다. 그러면 식욕을 자극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자주 개와 뼈다귀를 연상해서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개와 뼈다귀의 관계 또는 개의 뼈다귀 사랑을 가지고 농담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개에게 가장 좋은 뼈다귀는 무엇일까? 알아보고 싶다면, 이제 좀 더 이 글을 읽어보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ontempo, V. (2005). Nutrition and health of dogs and cats: evolution of petfood. Veterinary research communications, 29(2), 45-50.
  • Shmalberg, J. (2014). Part 1: Canine performance nutrition. Tod. Vet. Pract, 4, 72-76.
  • Delaney, S. J. (2006). Management of anorexia in dogs and cats. Veterinary Clinics: Small Animal Practice, 36(6), 1243-1249.
  • Gawor, J. P., Reiter, A. M., Jodkowska, K., Kurski, G., Wojtacki, M. P., & Kurek, A. (2006). Influence of diet on oral health in cats and dogs. The Journal of nutrition, 136(7), 2021S-2023S.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