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수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까?

2019년 6월 19일
만약 반려동물이 충분히 잠을 자지 않는 것을 알아차렸다면, 잠드는 것을 돕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실내 온도를 편안하게 유지하고, 필요하면 수의사가 처방한 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수면에 관한 문제는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게도 일어난다. 반려동물이 수면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걱정하지는 말아야 한다. 하지만, 특히 지속해서 반려동물의 수면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면, 반려견이 급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 알아보기 위해 관찰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만약 그렇다면, 믿을 만한 수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동물들은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새로운 사람들이 집에 있거나 혹은 집에 아무도 함께할 사람이 없는 경우 그들을 속상하게 만들 수 있다. 그들이 새로운 상황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시간을 주고 침착하게 애정을 가지고 그들을 대할 필요가 있다.

반려동물의 수면 문제는 스트레스에 의한 것일 수 있다. 동물들은 어떤 경험이나 부정적인 사건의 영향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은 2, 3일 지나면 사라진다.

반려동물의 수면 문제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일상 및 습관

반려동물의 일상은 매우 중요하다. 대다수의 경우, 반려동물은 온종일 집에 혼자 남겨진다. 이들은 보통 지루해하며 대부분 시간을 잠을 자며 보낸다.

주인이 도착하고 나면 깨어나서 흥분하고, 놀이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에 다시 잠을 자고 싶어 하지 않는다. 만약 이런 일이 여러분의 반려동물에게 일어나고 있다면, 반려동물의 수면 장애는 생활방식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반려동물의 수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까?

이런 문제는 그들의 일상을 바꾸어 줌으로써 해결된다. 한 가지 해결책은 반려동물을 보육센터에 데려가서 즐겁고 활동적으로 지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반려동물, 특히 개는 운동을 해야 한다. 하루 중 더 이른 시간에 활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면, 잠을 자야 할 시간에, 피로를 느끼고 침착해질 것이다. 그럼 이들의 불면증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충분히 자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그가 잠드는 것을 돕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그가 일상생활에 익숙해지도록 만들고, 방을 적당한 온도로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수의사가 처방한 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것이다.

기온

겨울철과 여름철의 가장 더운 시기에, 반려동물의 야행성 불면증은 대개 증가한다. 많은 동물이 날씨에 특히 민감하다. 반려동물이 수면에 문제가 있을 때, 원인이 더위에 의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면, 에어컨을 이용해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다.

겨울철에는, 따뜻하고 아늑한 담요가 반려동물에게 좋을 것이다. 온열 담요는 반려동물이 잠을 자는 곳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좋다. 케이블과 플러그를 조심하기만 한다면 이런 온열 기구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더위가 문제라면 선풍기나 에어컨이 도움이 될 것이다.

강아지는 얼마나 자야 할까

기온의 영향은 강아지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기온은 강아지가 여러분의 체온을 통해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가까이 재워야 할 만큼 많은 영향을 끼친다. 또한 뜨거운 물병을 헝겊에 싸서 강아지를 그 위에 눕힐 것을 권한다. 반려동물이 잠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불면증을 예방하는 습관

반려동물이 수면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을 고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잠드는 것을 돕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떤 측면을 고려해야 할까?

  • 잠들기 전에 용변을 보는 것을 습관화시키자.
  • 적어도 잠들기 2시간 전에 저녁을 먹이자. 이렇게 하면, 반려동물은 음식에 의해 늘어지는 느낌을 받지 못하게 될 것이다. 그는 음식을 소화했을 것이며 잠들기 위해 속을 비우는 편이 더 좋을 것이다.
  • 물을 주는 것을 잊지 말자. 반려동물이 밤에 목이 마르지 않도록 반드시 충분한 물을 마셔야만 한다.
  • 평화롭고 조용한 집안 환경을 만들자. 완전한 침묵만이 느껴질 때 긴장하는 동물들이 있다. 이런 경우에, 잠이 드는 동안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동물들이 똑딱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근처에 시계를 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반려동물의 수면 장애는 만성적일까?

반려동물의 환경에 이런 변화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불면증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그 이면에는 의학적인 이유가 있을 수도 있다. 동물들이 잠을 못 자게 만드는 질병들이 있다.

  • 골관절염의 시작단계에 나타나는 통증은 동물이 잠들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럴 때, 수의사는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반려동물에게 약을 처방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나이 또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인이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나이가 들수록 수면이 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나이든 동물들은 수면에 더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 약에 의지하는 것은 늘 가능하다.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약물 기반의 치료법이 있다. 중요한 것은 동물의 약이 전문의에 의해 처방되어야 함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