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무엇일까?

· 2019년 4월 29일
아동 신생아학과 마찬가지로, 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갓 태어난 동물들을 보살핀다. 이 학문은 갓 태어난 동물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연구한다.

신생 또는 갓 태어난 강아지는 생존을 위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강아지 생애 중 첫 15일을 연구한다. 수의학 내 신생아학(Veterinary Neonatology)은 강아지의 돌연사를 방지하기 위해 어미 개 또한 보살피며 한 배에서 난 새끼들의 행동을 관찰한다. 

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어떤 일과 관련이 있을까?

관찰

전문가의 주요 업무 중 하나는 관찰하는 것이다. 모든 강아지가 같은 본성을 가졌음에도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지는 않는다. 강아지는 독립성을 갖기 전까지 약 한 달이 걸린다. 출생 14일 전쯤, 강아지들은 눈을 뜨고 청각을 발달하기 시작한다.

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무엇일까?

강아지는 3주 차에 걸음마를 떼기 시작하고 어미 개 주변을 따라다니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어미 개의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하며, 그로부터 학습한다. 어미 개의 행동은 강아지의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과민한 어미 개는 자신의 강아지들에게 이런 습성을 전염시킨다. 이는 어미 개의 갓 태어난 강아지들 중 한 마리에 생긴 문제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무게와 크기의 조절

동물들의 정상적인 성장을 보여주는 보편적 척도들이 있다. 이는 동물의 새로운 발달이 관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신생아 전문의들은 강아지들이 자신의 견종에 맞게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 강아지의 무게를 조절한다.

갓 태어난 강아지들은 생후 첫 2주 동안 무게가 2배로 증가하여야만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전문의들은 강아지들의 영양과 수분 공급을 확인할 것이다.

강아지가 어미 개로부터 수유하는 데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또는 형제 강아지들이 수유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주지 않을 수도 있다.

공간과 위생

수의과의 신생아 전문의들은 또한 갓 태어난 강아지들의 위생상태에도 중점을 둔다. 배설물을 치우는 것과 생활환경이 깨끗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이에 포함된다. 강아지들의 생활환경은 감염이나 질병의 예방을 위해 깨끗하게 유지되어야만 한다.

강아지의 털 손질에서는, 강아지가 깨끗한 상태인지 처음으로 확인하는 건 어미 개일 것이다. 만약 어미 개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강아지들은 물기 있는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줘도 된다.

생후 첫 며칠 동안 강아지를 보살피는 공간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지나치게 습기가 찬 공간에 둔다면, 독감이나 감기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건조한 것도 탈수증세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안 된다.

수의학 내 신생아학은 무엇일까?

갓 태어난 강아지들이 체온을 34~36도 사이로 유지하기 위해, 보관 장소의 가장 적합한 온도는 27~32도 사이이다.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조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실내가 환기가 잘 되는지의 여부이다.

신생아학이 예방을 돕는 질병들

신생아의 저산소증

저산소증은 강아지가 출생 중 양수를 들이마실 때 발생한다. 이는 기도를 붕괴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저산소증을 막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어미 개의 출생을 돕는 것이다. 강아지가 저산소증을 겪는다면, 신생아 전문의는 인두와 후두를 열어주기 위해 주사기를 사용하여 기도를 청소할 것이다.

저체온증

저체온증은 강아지가 심한 추위를 느낄 경우 발생한다. 이는 보통 강아지들이 서로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옹기종기 모일 수 없는 작은 깔개로 인해 발생한다.

저체온증의 발생을 막기 위해, 강아지를 온열매트 위에 두는 것이 좋다. 또는 따뜻한 물병들을 강아지들 주위에 배치하여도 좋다. 하지만, 강아지는 서서히 체온을 회복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충격에 시달릴 것이다.

탈수

탈수는 건조한 환경으로 인해 발생 될 수 있다. 또한, 탈수는 강아지가 적절하게 먹이를 먹고 있지 않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강아지의 무게를 재는 것이다. 견종에 따라, 강아지는 하루에 2~3kg 사이로 무게가 증가해야만 한다.

탈수 증상을 보이는 경우, 신생아 전문의는 설탕을 첨가한 물 또는 우유 보충제를 강아지에게 먹여야만 한다.

저혈당증

저혈당증은 혈액 내에 포도당 수치가 낮은 상태이다. 증상에는 무력감, 현기증, 호흡 곤란 등이 있다.

주요 원인은 어미 개와 관련된 문제일 수 있는데, 만약 어미 개가 충분한 모유를 생성하지 않거나, 유방염 또는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신생아 치료를 위해서는, 인공 수유가 필요할 것이다.

어미 개로부터 유전될 수 있는 많은 다양한 병리들이 있다. 대부분의 병리는 비타민 또는 무기질 결핍 혹은 세균의 감염과 관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