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근육위축증의 원인 및 증상

개 근육위축증은 근육량의 약화 또는 마모를 뜻한다. 이 질병은 활동 부족과 이차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개 근육위축증의 원인 및 증상

마지막 업데이트: 13 4월, 2021

오늘은 개 근육위축증의 일반적인 원인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개 근육위축증은 아주 흔하다. 이 근육 마모는 대개 부상이나 질병 때문에 생긴다. 하지만 개가 긴 털을 가지고 있다면 처음에는 이 문제를 눈치채지 못할 수도 있다.

최근 개가 수술을 받았다면 절뚝거리는 현상은 더 분명할 것이다. 따라서 위축이 빨라지고 더 눈에 띄게 된다. 사실 이 상태는 나아지기보다는 되려 더 나빠질 것이다.

개 근육위축증의 발견

개는 팔다리를 사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균형이 아주 섬세하다. 만약 한쪽 팔다리가 아프면 개는 체중을 다른 세 개의 팔다리로 옮기기만 하면 된다.

초기에는 이 문제를 눈치채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다리를 만져 보면 근육 밀도에 차이가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근육위축증이 있는지 알 방법이다. 이는 개가 통증 때문에 다리를 많이 사용하지 않을 때 매우 일반적이다.

개 근육위축증은 주로 얇아지고 약해지는 상태로 나타난다. 게다가 여러 질병의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동물이 어떤 부위에서 근육량을 잃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개 근육위축증의 원인

개의 정상적인 노화 과정

개가 나이를 먹음에 따라 어느 정도 근육위축증이 나타나는 건 정상이다. 성장 호르몬이 부족하고 신진대사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이를 먹음에 따라 개의 영양적 요구는 변하며 젊었을 때와 같이 단백질을 처리할 수 있다. 그래서 나이 든 많은 개는 소화하기 쉬운 단백질과 근육량 유지에 도움이 되는 다른 영양소가 포함된 훨씬 더 전문화된 식단이 필요하다.

더욱이 에너지 수준도 낮아져서 덜 활동적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는 근육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안타깝지만 이 과정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며 대개 근육이 더 눈에 띄는 엉덩이에서 발생한다.

개 근육위축증의 원인

관절염

이와 같은 근육량 감소는 다른 많은 이유 때문에도 발생한다. 근육위축증은 만성 통증이 있으면 나타나는 전형적인 증상이다.

관절염의 경우 주로 근육 조직이 아닌 관절에 영향을 주지만, 그것이 근육위축증으로 이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관절염은 보통 엉덩이와 무릎의 골관절염으로 이어지는 염증 과정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심한 통증과 불편함을 일으킨다.

지속하는 통증은 동물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활동이 감소하고 결국 근육위축증에 걸리게 된다.

물리 치료와 진통제는 관절염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아픈 개의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파악하기 위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유전적 원인

관련 질병에 대한 유전적 원인

특정 품종의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우리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제2형 근육섬유결핍증에 취약하다. 그래서 보통 그들은 만 1세가 되기 전에 근육 손실을 경험한다.

또한, 독일셰퍼드는 보통 허벅지 근육에 생기는 섬유근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다. 그레이하운드와 같은 다른 품종의 경우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긴장성 근육 병증이 발생한다.

퇴행성 골수병증은 개의 척수와 사지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질병이다. 이 질병은 독일셰퍼드 품종에서 흔하지만, 다른 품종에도 영향을 미친다.

개 근육위축증과 염증 질환

근육위축증은 다른 유형의 염증 질환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데, 전염성 또는 자가면역 유형일 수 있다. 이러한 개입은 하나의 근육 또는 하나의 근육 그룹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이러한 질병은 수의사가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

이 경우 알아야 할 것은 근육에 생기는 염증인 근염이 때때로 근육위축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근염은 개의 면역계가 자신의 근육 조직에 대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일 때 생기는 결과다.

호산구증다성근염이라고도 알려진 씹는 근육의 근염도 있다. 그것은 자가면역 염증 질환이면서 악성 질환이다. 개는 씹는 근육의 M2 섬유를 인식하고 공격하는 항체를 개발하는데, 이는 근육위축증을 유발한다.

개 근육위축증의 증상

제시간에 반려동물을 도와줄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지는 않은지 관찰해 보자.

  • 무기력함과 무관심: 개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축 늘어진 상태: 예전만큼 탄탄하지 않은 개의 연약한 근육을 찾아보자. 어쩌면 우리는 개가 더 부드럽게 느껴지고 여윈 것을 눈치챌 수도 있다.

때로 이러한 종류의 근육 손실은 개 신체의 일부에만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개의 뒷다리에 관절염이나 부상이 있으면 보완하기 위해 앞다리가 더 커지는 동시에 영향을 받은 다리는 더 야위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개가 한쪽 다리의 근육량을 잃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다른 다리와 비교해 보도록 하자.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고양이 고관절 이형성증의 모든 것
My AnimalsRead it in My Animals
고양이 고관절 이형성증의 모든 것

고양이 고관절 이형성증은 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대부분 유전적 문제이다. 동물이 걷는 방법에 대한 이러한 특정한 장애에 관해 조금 더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은 특히 고양이 고관절 이형성증과 이러한 질환이 고양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 Prandi Chevalier, D., Eros Roncone, R., García Guasch, L., & García Arnas, F. (1997). Miopatía del complejo muscular Gracilis-Semitendinoso. Clínica veterinaria de pequeños animales, 17(3), 0143-150.
  • Santelices Iglesias, O. A., & Del Amo, A. Miopatía inflamatoria generalizada asociada a hepatozoonosis en un canino: reporte de un caso.
  • Amieva Garza, D. (2016). Manual de rehabilitación y fisioterapia del miembro pelviano en perros (con pérdida de masa muscular).
  • San Román Ascaso, F., Llorens Pena, M. P., Prandi Chevalier, D., Peña Giménez, M., García Arnas, F., & Franch Serracanta, J. (1988). Miositis eosinofílica en el perro: caso clínico. Clínica veterinaria de pequeños animales, 8(1), 004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