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먹었을 때
전 세계적으로 아직도 많은 도시에서 독이 든 미끼를 사용해 해충이나 유해 동물을 제거한다. 그래서 반려견 산책 중, 특히 리드줄 없이 산책하는 경우 굉장히 조심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먹지 않도록 하는 방법과 혹시 먹었을 때의 대처법을 공유한다.
독이 든 미끼의 위험성
독이 든 미끼는 쥐를 잡기 위해 아주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온 방법이다. 보통 음식 조각에 독극물을 넣어서 사용한다.
대부분의 화학약품은 혈액 희석제다. 그래서 쥐가 독이 든 미끼를 먹으면 독이 신체에 빠르게 퍼져 내출혈을 일으키고 사망하게 된다.
반려견이 이 독이 든 미끼를 먹어도 같은 일이 발생한다. 그래서 반려견의 신체에 이 독극물이 퍼지기 전에 빠르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
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먹었을 때의 대처법
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먹었을 때는 동물병원으로 바로 데려가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혹시 거리상 불가능하다면, 독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독은 빠르게 퍼지기 때문에 신속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을 제거할 수 있도록 구토 유도하기
이런 위급한 상황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아무래도 반려견이 구토를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사실 이 방법은 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먹은지 얼마나 됐는지 아는 경우에만 유효하다. 특히 반려견이 독극물을 먹은지 1시간 이내라면 아직 신체에 퍼지지 않았기 때문에 구토를 해서 독극물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1시간 이상 되었다면 반려견이 구토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 이미 독극물이 신체에 퍼졌다면 구토로 신체를 더욱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에 소화기관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그래서 동물병원으로 데려가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도 이미 소화되었기 때문에 구토는 더욱 소용이 없을 것이다.
반려견에게 구토 유도하는 방법
반려견이 안전하게 구토하기 위해서는 바늘 없는 주사기와 과산화수소가 필요하다. 보통은 구급상자에 있는 도구일 것이다. 먼저 주사기에 과산화수소를 채운다. 그리고 반려견의 입을 열어 과산화수소를 한 번에 주입한다.
주입 후에는 반려견의 입을 몇 초간 막고 있는다. 그래야 반려견이 액체를 모두 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성공했다면 몇 분 뒤에 바로 구토를 할 것이다.
응급조치
- 차분하게 대응한다. 물론 당연한 말이겠지만 긴장할수록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워진다. 반려견이 어떤 독극물을 섭취했든 빠르고 정확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평정심이 반려견을 살릴 수 있다.
- 동물병원으로 간다. 반려견이 섭취한 독극물이 몸에 퍼지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수의사의 도움이 필수다. 기본적으로 할 응급조치를 했다면 바로 동물병원에 반려견을 데려간다.
반려견이 독이 든 미끼를 피하도록 하는 방법
가장 중요한 점은 산책시에 반려견에게서 눈을 떼지 않는 것이다. 공원, 정원, 도로에서 독이 든 미끼로 의심 가는 물체를 발견했다면 리드줄을 풀지 않는다. 반려견이 우리 곁에 있을 때 상황을 통제하기 쉽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반려견도 함께 놀 수 있는 공원이나 광장이 많다. 이런 공공 장소에서는 독극물을 쓰지 못하도록 금지되어 있으니 비교적 안전하다. 이런 장소에서 반려견을 리드줄 없이 자유롭게 산책해보자.
이외에 집에서도 조심해야 한다. 독이 든 미끼는 없을지 몰라도 집에도 반려견에게 위험한 화학제품이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살충제, 청소용품, 화장품, 위생용품 등 다양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Knobel, D. L., & Du Toit, J. T. (2003). The influence of pack social structure on oral rabies vaccination coverage in captive African wild dogs (Lycaon pictus).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https://doi.org/10.1016/S0168-1591(02)00136-3
Allen, L. R. (2015). Demographic and functional responses of wild dogs to poison baiting. Ecological Management and Restoration. https://doi.org/10.1111/emr.12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