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저체온증 증상 및 치료

2019년 2월 12일
만약 당신의 반려동물이 털이나 지방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면, 몸이 외부환경의 노출에 취약해져 수술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저체온증은 보통 주인들의 관리주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며, 제때 조치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개의 저체온증 관련 지식은 특히 겨울철에 모든 개 주인들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개의 저체온증 증상은 기본적으로 개의 체온이 치명적인 수준으로 떨어질 때 발생한다.

개의 저체온증은 개의 체온이 32도까지 떨어질 때 발생한다. 개의 정상 체온은 약 38도로, 인간의 체온보다는 약간 더 높다. 그러나, 35도 미만의 온도는 문제가 될 수 있다.

개는 실외 온도가 매우 낮아지면 체온이 떨어질 수도 있다. 비록 바깥 날씨가 그렇게 춥지 않더라도, 강아지들은 특히 저체온증에 걸리기 쉽다.

수술 후 개의 저체온증

강아지는 수술 후에도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다. 수의사들은 종종 다양한 수술을 위해 복부를 열어야만 한다.

수술 중에는, 장기가 체온보다 낮은 온도에 노출된다. 이는 장기들이 지방, 피부, 그리고 털에 의해 보호받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의 수술일 경우 특히 위험하다.

개들이 병원에서 수술 후 적어도 한 시간 동안 관찰을 위한 감시 기간을 갖는 것이 바로 그 이유이다. 이 시간 동안 수의사들은 동물의 체온이 오르는 것을 감시할 것이다. 또한, 체온이 너무 빨리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시간당 1도씩 상승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일반적으로, 수의과 병원에서는 전기담요를 사용하고 병실 내에 난방을 통해 저체온증을 피한다.

개의 저체온증 증상 및 치료

개의 저체온증 증상은?

일반적으로, 개의 저체온증은 무력감 또는 떨림의 징후와 체온의 분명한 저하와 함께 생기기 시작한다. 항문에 체온계를 삽입하여 반려견의 체온을 확인할 수 있다.

저체온증이 심한 경우 근육 긴장 및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게다가, 맥박을 찾기 어려워져 맥박의 저하도 확인할 수 있다. 심한 저체온증은 결국 혼수상태와 사망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한, 귀의 확인을 통해 개들의 저체온증을 검사할 수 있다. 만약, 몇몇 증상들이 보이지만 체온계가 없다면, 개의 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차가운 귀와 떨림은 개가 저체온증에 걸리기 시작했음을 나타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또한, 추위는 피부에 탈수와 유사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단단하고 건조한 피부도 증상일 수 있다.

개의 저체온증 치료법은?

우선 반려동물의 체온을 올려야만 할 것이다. 가벼운 경우, 반려동물을 따뜻한 곳으로 데리고 가서 담요를 덮어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렇게 한다면, 반드시 체온이 상승하는지도 확인해야만 한다.

하지만, 더 심각한 경우에는 난방기가 필요하며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할 것이다. 만약 충분히 빠른 조치를 하지 않는다면, 반려동물의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

개의 저체온증 증상 및 치료

저체온증은 특히 이동성에 문제를 일으킬 때 심각한데, 반려동물의 발을 손상하고 근육이 약해지고 마비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만약 반려견이 추운 날씨에 시간을 보낸 후 움직이는 데 문제가 있다면, 즉시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한다.

추운 곳에 가는 경우, 반려동물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외투를 사용하면 반려견을 추위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반려동물용 옷을 언제 사용해야 할지를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기억하자. 단지 반려견이 귀여워 보일 거라는 생각만으로 옷을 입히는 것은 실제로 반려견에게는 상당히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추위와 비로부터 반려견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이야기는 완전히 달라진다.

마지막으로, 항상 그렇듯이, 반려동물의 건강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중요하지만, 반려동물의 건강과 관련된 모든 문제는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에 의해 다루어져야 한다.

 

  • Brodeur, A., Wright, A., & Cortes, Y. (2017). Hypothermia and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in cats and dogs. Journal of Veterinary Emergency and Critical Care. https://doi.org/10.1111/vec.12572
  • Oncken, A., Kirby, R., & Rudloff, E. (2001). Hypothermia in Critically Ill Dogs. Compend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