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코막힘은 어떻게 치료할까?

2019년 4월 11일
개의 코가 막히는 대표적인 원인이 감기라고는 하지만, 호흡기 감염이나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이 두 가지 모두 수의사가 진단해야 한다. 어떤 경우든, 반려견의 기분을 더 낫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몇 가지 가정 치료법, 식단 변화 등의 방법이 있다.

반려견이 재채기하거나, 콧물을 흘리거나, 심지어 코를 고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 모두는 반려견에게 코막힘이 있을 수도 있다는 표시들이다. 개의 코막힘은 늘 감기로 인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코막힘은 개들에게 성가시며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호흡기 감염에 의해 생겼을 수도 있다.

만약 반려견에게서 이러한 증상들을 발견한다면, 가능한 한 빨리 그를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한다. 하지만, 처방이 효력을 발휘하는 동안, 집에서 코막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일을 할 수 있다.

개의 코막힘

개의 코막힘은 호흡기 감염이나 알레르기와 같은 다른 이유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기는 하지만, 개들이 감기에 걸렸다는 분명한 징후이다. 또한 개의 콧속에 있는 여러분이 알아차리지 못한 무언가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

치아 감염이 코 부위에 퍼져도 개들에게 코막힘이 생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권장할 만한 것은 반려견을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며, 의사는 여러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원인을 판단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코막힘이라고도 알려진 축농증은 심각한 병이 아니다. 지금쯤이면 알게 되었겠지만, 반려동물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에 대해서는 아무리 주의해도 지나칠 것이 없다. 가능하면, 반려견이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하자.

불독의 코막힘

개의 코막힘 증상은 대개 재채기, 기침, 코골이, 또는 갑작스러운 호흡이다. 게다가, 코가 막힌 개들은 콧물이 많이 흐를 수 있어 입을 통해 숨을 쉬기 시작할 수 있다.

믿을 만한 수의사란 반려견의 질환의 원인을 알아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집에서 당장 개의 코막힘을 치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다.

집에서 개의 코막힘을 치료하는 방법

상태에 따라 수의사는 반려견에게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국소 크림을 처방할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도 있다. 이 약들이 효력을 발휘하는 동안, 반려견은 계속해서 코가 막혀있을 것이다. 코막힘은 반려견에게 있어 매우 성가시며 아마도 제대로 잠을 잘 수도 없을 것이다.

다음은 집에서 개의 코막힘을 치료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다.

반려견의 코 마사지하기

때때로, 개의 코막힘은 코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코 염증에 의해 생길 수 있다. 개의 코 윗부분을 가볍게 마사지하면 붓기를 완화하고 숨을 더 잘 쉴 수 있다.

반려견에게 따뜻한 음식 주기

음식에서 나오는 열은 반려견의 콧구멍을 열어 그의 코막힘 상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의 건강에 좋은 적합한 재료를 사용하여 수프를 만들 수도 있고, 수분이 있는 음식을 데워서 줄 수도 있다. 비록 이 치료법이 반려견에게 효과가 없더라도, 개는 틀림없이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반려견에게 식욕을 돋우는 음식 먹이기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 또한 어떤 이유로든 아프다고 느낄 때(이 경우, 코막힘으로 인해) 식욕을 잃을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필연적으로 동물의 면역체계가 약해져 질병에 걸리기가 더 쉬워진다.

만약 반려견의 코 상태가 막힘에 의한 것이라면, 그의 식욕 감퇴는 감염을 더 빨리 진행할 것이다.

식욕을 잃은 개

개의 코막힘을 완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는 면역체계를 강화해줄 강화된 음식을 먹이는 것이다.

반려견의 코 닦아주기

때때로, 코막힘이 있을 때 반려견의 코가 배출하는 액체의 축적이 그 자체로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면봉을 사용하여 반려견의 코에 있는 콧물 일부를 말리는 방법을 추천한다. 이는 호흡기를 조금 열어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증기 사용

증기는 아마도 반려견이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적용하기에 다소 더 어려운 치료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이다. 증기는 동물의 콧구멍을 열고 그가 적절하게 숨을 쉴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이 조언들을 따르는 것을 잊지 말고, 수의사로부터 개에게 사용할 수 있는 비강 스프레이를 처방해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이런 방법을 고수한다면 개의 코막힘은 분명히 과감하게 완화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