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는 방법

2019년 5월 14일
비록 고온에 대처하기 위한 가정 요법은 많이 있지만, 조치를 하기 전에 우선 반려동물에게 열이 있다는 절대적인 확신이 있어야 한다. 열이 있는지 간단하게 아는 방법은 거의 없다.

고양이나 개의 열은 사람의 경우보다 더욱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열을 치료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반려동물의 삶은 여러분이 취하는 행동에 달려있다. 오늘은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배워 보자.

반려동물에게 열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개의 체온이 사람의 체온보다 높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예를 들어, 다 큰 개의 정상 체온은 섭씨 38도에서 39도 사이를 오갈 것이다.

반려견에게 열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몇 가지 증상들이 있다. 뜨겁고 건조한 코, 사납게 날뛰는 행동, 무기력함, 슬픈 표정, 구토, 식욕 감퇴, 그리고 기침 등이 이에 해당한다.

만약 키우고 있는 고양이나 혹은 개가 방향을 잃은 듯 보이거나, 기분이 안 좋거나, 혹은 떨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열이 나기 때문일 것이다.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는 방법

강아지, 임신한 개 또는 나이든 개 들은 열이 나지 않고도 훨씬 더 높은 체온이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모든 면에 주의를 기울여 열이 나는 것인지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는 방법

일단 반려동물에게 분명히 열이 난다는 확신이 들었다면,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열은 동물들을 강하게 공격하며 때로는 치명적일 수 있다. 아래에서 체온을 낮추는 방법을 참조하자.

젖은 천 사용하기

젖은 천은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는 데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사람들이 열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천이나 작은 수건을 둘둘 말아 자주 축축하게 적셔서 사용할 수 있다.

편안한 장소 찾기

만약 집에 아이들이 많은 대가족 이거나, 시끄러운 집에서 살고 있다면,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긴장을 풀고 쉴 수 있는 평화로운 장소를 찾도록 하자. 소란은 그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고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슬퍼보이는 개

필요한 경우, 따로 분리된 방에 데리고 가서 함께 있어주도록 하자. 블라인드나 커튼을 치고 낮은 음량의 부드러운 음악을 틀어 놓자. 반려견이 쉬고 심지어 잠도 잘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목욕시키기

만약 여러분이 반려동물의 체온이 너무 높다고 생각한다면, 반려동물에게 냉수욕을 시켜주는 것은 좋은 생각일 것이다. 사람들이 열이 날 때(동물도 마찬가지로), 추위를 느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냉수욕의 아이디어를 좋아하지 않을 것은 꽤 분명할 것이다.

하지만, 냉수욕은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기 위한 정말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차가운 물은 열을 더 견딜만하게 만들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반려동물이 나중에 불편해하지 않도록 수건으로 잘 말려주는 것도 잊지 말자.

휴식 취하기

만약 집에 반려동물이 용변을 볼 수 있는 파티오나 정원이 있다면, 반려동물이 쉬기 좋은 장소가 될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를 데리고 산책하러 나가서 용변을 보게끔 한 후, 곧장 집으로 데려가라. 그가 나아지기 시작할 때까지 정말 필요한 것 이상으로는 밖에 나가도록 강요하지 마라.

수분 유지하기

열은 반려동물이 헐떡거리고 많은 땀을 흘리게 하는데, 이는 반려동물을 탈수상태로 만들게 될 것이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많은 물을 섭취시키도록 하자. 이 방법은 열이 완전히 사라지도록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물론, 심각한 경우에는 반려동물의 열이 2~3일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만약 반려동물에게 이런 일이 생긴다면,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한다. 행동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고, 만약 위의 방법들을 통해 반려동물의 체온을 낮추지 못했다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