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2019년 2월 9일
개가 우울증에 걸리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든, 주인은 반려동물의 행동을 관찰해서 우울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반려견이 평소처럼 즐거운 성격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지만, 동물들은 우울증을 앓을 수 있다. 개들 또한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그러나 개의 우울증 원인, 우울증에 걸린 개의 증상, 그리고 우울증에 걸린 반려동물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알고 싶지 않은가?

개가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

개의 우울증 증상은 다양하고, 다음의 원인들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유기

반려견을 입양했고, 입양할 당시 새끼 강아지가 아니었다면, 학대를 받았거나 유기된 개일 수 있다. 그런 개의 경우 언제나 슬픈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주인이 인내심만 있다면, 반려견의 사랑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혼자 있는 시간이 너무 긴 경우

주인이 하루 중 외부에 있는 시간이 너무 길거나 퇴근 시간이 너무 늦는 경우, 반려견은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다른 견종에 비해 혼자 있는 것을 좀 더 잘 견디는 견종들도 있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반려견을 기르려고 한다면, 자신의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견종이 무엇인지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는 경우, 반려견을 돕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해를 입힐 수 있다.

가족 일원의 사망

가족의 일원 또는 한집에서 사는 다른 반려동물이 죽는 경우, 반려견은 우울증을 느낄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슬픔과 우울증은 다른 것이라는 사실이다.

동물들이 며칠 가량 우울함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는 동안, 먹는 것이나 밖에 나가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상당 기간 지속되고, 함께 다른 부정적인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개의 우울증 증상

반려견이 우울증을 앓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행동에서 바로 알 수 있는 몇 가지 신호들이 있다.

좌절

거의 대부분, 집에 있을 때도, 반려견은 놀이를 하고,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닌다. 냄새를 맡고, 매우 분주한 활동을 하며 하루를 보낸다. 개는 매우 오래 수면을 취하지만, 자면서도 중간에 일어나서 움직이기도 한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하지만, 반려견이 이러한 활동들을 전혀 하지 않고 하루 종일 그저 누워만 있거나, 한숨을 쉬고 다시 눕고 하는 행동을 반복한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보인다면 일단 반려견의 일상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알아본다. 우울증에 걸린 것은 아닌지 좀 더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 좋다.

식욕 감소

식욕 감소는 우울증을 비롯한 모든 질병의 가장 첫 번째 신호 중 하나이다. 반려견의 먹는 양을 잘 관찰하고, 그 양이 심각하게 줄어들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다. 양이 현저히 줄어든 경우, 우울증에 걸린 것일 수 있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밖에 나가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

반려견에게 “밖에 나가고 싶니?”라고 말하면, 개들은 진심으로 기뻐하며 날뛰는 것이 보통이다. 반려견이 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가? 전혀 밖에 나가고 싶어하지 않는가? 이것은 우울증의 가장 명백한 신호 중 하나 이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너무 오랜 수면 시간

평소보다 더 오래 자는 것은 개의 우울증 증상 중 하나이다. 다른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개들은 필요한 수면 시간이 있는데, 이것은 모두 연령과 같은 특정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반려견이 평소보다 오래 잔다면, 좀 더 빨리 “여가 시간”을 보내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일 수 있다. 그 이유는 여가 시간을 즐기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파괴적인 행동

언제나 차분한 성격인 반려 동물이 갑자기 파괴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다. 가구를 씹고, 소파를 할퀴고, 아무 곳에나 소변이나 대변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전에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는 경우, 우울증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개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방법

우울증 걸린 개를 돕는 방법

앞서 언급한 것처럼, 슬픔과 우울증을 착각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이런 증상 중 하나가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즉시 동물 병원에 가는 것이 좋다. 우울증 진단을 받게 되면, 의사의 처방과 함께 다음의 방법을 사용해 반려견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 반려견을 바쁘게 만든다.
  • 함께 놀아준다.
  • 다른 개들과 어울릴 기회를 만들어 준다.
  • 너무 오랫동안 반려견을 혼자 두지 않는다.
  • 혼자 있지 않도록 반려 동물을 한 마리 더 입양하는 것도 좋은 생각일 수 있다.
  • 소통할 수 있는 장난감을 사준다.

반려견의 우울증 증상을 알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세심한 관찰과 약간의 노력만 있으면 가능하다. 만약 반려견이 우울해 하고 있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분명 해결 방법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이 전혀 효과가 없다면, 반려견의 우울증이 화학적 요인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수의사가 처방해준 약물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