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은 간식

건강에도 좋은 간식이라면 더할 나위 없다!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은 간식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은 간식은 정말 중요하다. 언제나 충직하고 사랑스러운 친구인 우리의 반려견은 간식을 좋아하니까. 건강에도 좋은 간식이라면 더할 나위 없다!

씹기와 치아 건강

수입 간식 중 쉽게 찾을 수 있는 “dog dental treat”의 이름을 가진 애견 치아 간식을 먹으면 반려견의 이를 닦이지 않아도 건강한 치아 위생과 깨끗한 입냄새를 유지할 수 있다. 천연 또는 합성 재료로 이루어진 개 껌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간식을 인터넷을 통해 구할 수 있으니, 각자의 반려견에 맞는 간식을 선택하도록 하자.

씹기는 개의 자연스러운 습성임을 이해해야 한다. 사실 애견 치아 간식은 칫솔의 기능을 하므로 주인이 칫솔질을 해주지 않아도 된다.

운동, 적절한 식단과 정기적인 동물병원 방문도 반려견 치아 건강에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를 통해 감염, 발치, 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개는 3세가 되면 치석이 쌓이고 잇몸 질환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미국 수의치과 학회에 따르면 3세 이상 반려견의 80%가 구강 위생 관련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입속 음식 잔여물에서 박테리아가 창궐하고, 이는 반려견의 이빨을 변색시키며 악취를 유발한다. 치아 간식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간식이다. 씹기 활동을 통해 반려견의 턱을 운동하면서 스트레스도 해소하는 추가적 기능도 제공한다.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은 간식

치아 건강을 위한 간식을 선택할 때 고려 사항

치아 간식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어떤 간식은 천연 말가죽과 소가죽으로 만들어지고, 송아지나 돼지 고기 재료인 간식도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간식의 질, 제조사의 신뢰성, 반려견의 치아 건강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하는지 등이다.

특정 맛을 내는 간식의 경우, 해로운 첨가제나 호르몬 등을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질산나트륨, 소르빈산칼륨, 인공 착색료 등은 피하도록 하자.

올바른 애견 치아 간식을 고르려면, 반려견이 얼마나 오랫동안 간식 씹기 활동을 하는지 지켜보자. 몇 초간 씹고 삼켜버린다면 이 간식은 이빨을 제대로 청소하지 못하는 셈이다. 더 많은 씹기를 유발하는 간식이 구강 위생 측면에선 훨씬 효과 있다.

좋은 품질의 껌은 치아 플라그를 조절하는 구강 위생 효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 효소들이 연마 활동을 통해 치아에 천연 소독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식이 섬유와 천연 항산화물질 또한 함유되어 있다.

이 껌들은 간식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아 자주 주면 안 된다. 정확히 말하면, 개가 섭취하는 식단의 10%를 넘기지 말자.

마지막으로, 반려견의 크기와 치아 상태를 고려하자. 강아지들은 보다 부드러운 간식을 먹어야 잇몸이 손상되지 않는다. 성견의 경우, 턱에 맞는 크기의 간식만 준다면 딱딱해도 괜찮다.

간식의 종류

  • 간식은 점도, 맛, 모양, 크기가 다양하다. 부드러운 간식은 강아지를 훈련할 때 좋고, 건조하고 사람 음식처럼 생긴 간식도 있다.
반려견의 치아 건강에 좋은 간식
  • 간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넘기면 장 폐색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하자. 너무 큰 크기의 간식을 주면 안되는 이유이다.
  • 동물 뼈는 반려견의 치아를 썩게 하고, 작은 뼛조각이 위장에 들어갔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장 위험한 종류는 새 뼈로, 발견 즉시 버리자. 작고 쪼개진 새 뼈가 반려견의 목에 걸리거나 장을 찌를 수 있다. 또한, 개는 돼지 귀를 좋아하는데, 이 먹이는 비만을 유발한다.
  • 인간 음식도 별로 좋지 않다. 쿠키나 치즈, 소세지 등은 반려견에게 위험한 음식이다. 양념이나 소스를 가미하지 않은 당근, 기름기 없는 고기, 사과, 가금류, 조개 등이 좋다.
  • 피해야 할 또 다른 음식으로는 양파, 건포도, 포도 등이 있다. 이 음식들은 반려견에게 유독하다. 마늘은 수의학적 관리 하에만 먹일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