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병에 걸리기 쉬운 견종들

2019년 3월 7일
귓병은 알레르기, 감염 또는 귓속의 이물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이물질은 가시나 잔가지와 같이 개가 혼자서 제거할 수 없는 것들이다.

귓병은 개들에 아주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다. 하지만, 일부 견종은 다른 견종에 비해 귓병에 더 걸리기 쉽다. 여기에는 해당 견종의 위생, 얼굴 형태와 습성 등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이 있다.

귓병은 귀에 발생하는 염증이다. 귓병은 고막과 귀 바깥쪽에서 발생할 경우, 외이염이라 하고, 귀의 막과 신경 종말에 영향을 미치면, 내이염이라 한다. 외이염은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가장 흔히 발생한다. 그러나, 의료사고는 청력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더 심각한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귓병의 원인

귓병이 생기는 데에는 많은 원인이 있다. 전문가들은 원인을 보통 주요 원인과 부차적 원인으로 구분한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견종들

귓병의 주요 원인은 환경과 개의 습성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개가 아주 습한 환경에 살면, 자주 목욕하는 것에 익숙할 수 있다. 또한, 이 질병은 알레르기, 감염 또는 귓속의 이물질로부터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이물질은 가시나 잔가지와 같이 개가 혼자서 제거할 수 없는 것들이다.

부차적 원인은 다른 병리나 상태로부터 발생한다. 예를 들어, 세균, 곰팡이 또는 이스트의 존재는 직접 질환을 발생시키지는 않지만, 감염을 일으킨다. 귓병 자체 또한 추가적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외부 감염이 퍼지어 내부에 영향을 미치거나 섬유화 또는 석회화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견종

견종 또한 귓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축 늘어진 귀나 귓구멍이 작은 개들은 이 질병에 더 취약하다. 예를 들어, 코커스패니얼의 귀는 해부학적 구조상 적절한 환기가 되지 않아 낮은 산소량으로 인해 귀가 항상 축축한 상태이다. 이는 비글과 바셋하운드도 마찬가지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견종들

귀 안쪽에 털이 많은 개 또한 이 질병에 걸리기 쉬운데, 귓속 털에 많은 분비물이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비물의 축적은 알레르기나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요크셔테리어, 콜리, 저먼 셰퍼드, 벨지안 셰퍼드와 같은 견종이 이 질병에 걸리기 쉽다. 털이 아주 많거나 털이 긴 견종에 흔히 발생한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개를 위한 관리

위생은 이 질병에 걸리기 쉬운 개들에는 필수다. 어떠한 청소 기법을 시도해보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자. 모든 애완견은 귀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지만, 모든 견종이 같은 방법으로 귀를 청소하는 것은 아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은, 특히 귀에 털이 많은 개의 경우. 귀에 분비물이 없도록 유지해 주어야 한다. 면봉은 안쪽에 상처를 낼 수 있기에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손가락이 닿는 데까지 외부만 청소하도록 한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견종들

귓병에 걸리기 쉬운 개들은 목욕을 자주 해서는 안 되며, 한 달에 한 번이면 충분하다. 그 이외의 시간에는, 머리를 적시지 않고 몸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동물은 지나친 습기를 닦아 내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애완견을 바닷가에 데려가거나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귀의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귓병을 확인하는 방법

아래는 쉽게 외이염의 증상을 확인할 수 있는 증상들이다.

  • 개가 귀를 자주 긁거나 바닥에 자신의 몸을 비비는 경우
  • 머리를 자주 흔드는 경우
  • 귀를 만지려 할 때, 공격적으로 되는 경우
  • 귀의 분비물의 양이 많아진 경우
  • 귓병이 만성적이라면 균형 감각이나 방향 감각의 상실이 나타난다. 또한, 귓바퀴에 피가 고이는 일이 자주 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라도 발견한다면,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아야만 한다. 전문가들은 이경 검사를 통해 개의 귀를 확인하고, 세포학을 이용해 분비물을 분석할 수 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조각내고, 잘라내어, 조직검사나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치료는 21~30일 정도 걸리고, 보통 국소적 경구 약물치료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