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눈을 닦아 주는 방법

반려견의 눈을 청결하게 유지 해주는 방법은 견종에 따라 달라진다. 그 이유는, 견종에 따라 눈 주변에 있는 털의 양이 다르기 때문이다.
반려견의 눈을 닦아 주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19

반려견의 눈을 청결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은 반려견의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눈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물건 주의를 계속해서 맴도는 것이 일반적인 반려견의 생활 습관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설명하는 간단한 방법들을 지킨다면, 훨씬 쉽게 반려견의 눈을 관리할 수 있고, 앞으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자연 분비물

동물과 인간은 모두 눈에서 다양한 형태의 분비물이 나온다. 이것들은 우리가 잘 때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모두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눈곱이라는 것이다. 색깔은 흰색, 녹색 또는 고름이 가득한 형태일 수 있다. 그 중 고름이 나온다면, 그것은 눈 감염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다.

녹색 눈곱은 인간에게는 나쁜 것이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동물에게는 무언가 문제가 있다는 표시일 수 있다. 개의 경우, 눈곱이 거의 흰색이고, 전혀 어렵지 않게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반려견의 눈을 닦아 주는 방법

만약 눈곱의 색깔이 녹색이고, 쉽게 제거하는 것이 어렵다면, 그것은 반려견의 눈물길을 막을 수 있다.  그로 인해 눈을 불편하게 하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반려견의 견종은 어떤 눈 청결 유지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둥이 부분이 짧은 견종의 경우, 눈곱이 분비되어  주둥이의 주름에 쌓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피부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눈과 얼굴 부위에 털이 매우 많은 견종을 키우고 있다면 (요크셔), 자주 털을 잘라주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게 하면, 세균이나 다른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 홍안병을 유발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반려견의 눈을 닦아 주는 방법

집에서 반려견의 눈을 닦는 요령

반려견의 눈을 언제나 청결한 상태로 유지하고,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집에서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 젖은 천 또는 스펀지를 사용해서 눈을 닦아 준다. 실온의 물에 천을 전부 다 담그지 않고 적당히 적신다. 반려견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 눈을 닦는 행위를 부정적인 경험으로 생각할 수 있다.
  • 반려견의 눈을 닦아줄 때, 키친 타월이나 화장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이런 것들은 물에 적시면 작은 조각으로 찢어지고, 닦아준 이후 눈 주변에 붙어 있다가 눈에 들어가게 될 수도 있다.
  • 반려견의 눈 청결을 위한 전용 물티슈를 구입할 수도 있다. 가격이나 브랜드에 따라 제품의 품질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사용 설명서를 잘 읽고, 사람이 아닌 동물을 위한 제품인지 확인한 다음 적당한 것을 선택한다.
  • 반려견의 얼굴을 닦아줄 때는 오직 물 만 사용해야 한다. 제품이나 샴푸는 이 부위를 닦아줄 때는 필요하지 않다. 그 이유는 제품을 사용해서 눈 부위를 닦는 경우, 금방 반려견이 눈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 많은 동물의 눈물길 아래에는(반려견, 반려묘 모두 해당), 하얀 점 같은 것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눈물과 눈물 주변의 박테리아로 인한 단순 반응일 뿐이다. 대부분 젖은 천을 사용해서 제거할 수 있다. 쉽게 없어지지 않는 경우, 전용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닦아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은 경우는 수의사에게 가는 것이 좋다. 그것이 질병의 표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반려견의 귀가 가려운 이유
My Animals
읽어보세요 My Animals
반려견의 귀가 가려운 이유

개가 귀를 긁는 데에는 무수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개가 귀를 긁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며 불쾌하고 단지 귀가 가려운 것 이상의 무언가가 있을 수 있다. 반려견이 아플 때 수의사에게 검사받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자.




'My Animals'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