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원인 및 치료 방법

개의 코는 때때로 개가 충분히 핥지 않아서 건조해질 수 있다. 하지만 이 상태가 오래가면 코가 갈라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원인 및 치료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4월, 2021

오늘은 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종종 질병은 아주 작은 신체 변화로부터 시작된다. 반려견의 경우를 예로 들자면, 이 작은 신체 변화는 건조한 코일 수 있다. 따라서 항상 반려동물을 주시하고 미묘한 증상을 관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반려견의 주인은 개의 코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곤 한다. 대부분은 촉촉하게 젖은 코가 건강한 개의 상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늘 그런 것만은 아니다. 반려견의 수분 상태는 하루 중 자연적으로 바뀌며 종종 날씨의 영향을 받기도 한다.

개의 코가 건조하거나 부어 있거나, 아니면 코에서 피가 날 때 가능한 한 빨리 수의사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일상적 원인

개의 코가 과도하게 건조하고 코에 작은 균열이 생기는 것은 여러 가지 원인 때문일 수 있다. 따라서 불필요한 걱정을 하기 전에 가장 일반적인 원인을 몇 가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반려견이 코를 충분히 핥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주인은 모르고 있을 테지만, 반려견의 코가 촉촉한 주된 이유 중의 하나는 온종일 규칙적으로 코를 핥기 대문이다. 하지만 평소처럼 자주 핥을 기회가 없으면 코는 자연히 건조해지기 시작한다.

반려견의 코가 건조해지는 일상적인 원인

햇빛이나 다른 열원에 직접적으로 노출이 되면 코가 건조해지기 쉽다.

만약 질병으로 인해 코가 마른 게 아니라면 보통 코는 정상으로 돌아간다. 일반적으로 반려견은 너무 건조할 경우 다시 코를 핥기 시작한다. 아니면 빨리 씻는 것도 효과가 있다.

손에 샤워기를 들고 코를 씻기는 건 반려견에게 불편할 수 있다. 따라서 젖은 스펀지나 천을 사용하여 코를 부드럽게 적셔 주는 게 좋다. 이때 비누나 탤컴파우더와 같은 제품은 피부에 더 큰 자극을 주고 상황을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바셀린이나 특수 연고가 건조한 코를 더 빨리 치료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제품을 반려동물에게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수의사와 먼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의 코가 건조해지는 질병

개의 코가 건조해지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심각한 질병도 있다. 가장 위험한 질병은 꽃가루, 곰팡이, 음식 또는 기타 알레르기와 같은 문제다.

건조함은 발적과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는데, 항히스타민제 또는 스테로이드로 완화할 수 있다.

반려견의 코가 건조해지게 할 수 있는 질병

반려견의 건조한 코와 관련한 가장 위험한 질병으로는 루푸스와 수포창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이 있다. 그리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려면 혈액, 소변, 코 생검이 필요하다. 만약 결과가 양성일 경우 수의사는 프레드니손과 같은 면역 억제제를 처방해 줄 수 있다.

더 심각한 질병일 경우 보통 출혈, 녹색 분비물, 덩어리 또는 코 주변의 심한 부기와 같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우리는 신체적 증상뿐만 아니라 반려견의 생리적, 행동적 증상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구토, 설사, 무기력증, 식욕 부진, 심한 가려움증과 같은 가장 흔한 증상에 신경을 써야 한다. 

개의 코가 건조하거나 외모가 바뀐 것 같으면 가장 먼저 수의사에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반려견의 주인이 수의사에게 제공하는 정보는 올바른 진단을 내리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피부 염증이 생긴 반려견을 치료하는 방법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피부 염증이 생긴 반려견을 치료하는 방법

피부 염증이 생겨서 고생하는 개들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이 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염증이 피부에서 신체 내부 기관으로 전파될 수 있다. 그리고 심지어 패혈증의 원인이 되거나 생명이 위험해지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