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 5가지

2018년 6월 9일
개의 후각은 사람보다 40배 더 강력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좋아하는 강한 냄새는 반려견에게는 참기 힘든 냄새가 될 수 있다. 또한, 개가 가장 싫어하는 냄새는 코 염증을 유발하여 개가 고통스러워 할 수 있다.

개는 사람보다 더 많은 후각 세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하고 더 먼 거리에 있는 냄새를 맡을 수 있다. 개는 좋아하는 냄새와 그렇지 않은 냄새 또한 쉽게 구분한다. 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이 글을 읽어보자.

개가 탁월한 후각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점은 사람과 개는 매우 다르기 때문에 좋아하는 냄새도 다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사람은 꽃향기를 좋아하지만 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개가 싫어하는 냄새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개에게 불쾌한 냄새

감귤류 과일 냄새

아마 당신은 감귤류 과일 냄새를 좋아할 것이다. 감귤류 과일 냄새는 깔끔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당신이 사용하는 액체 바닥 청소제 냄새와 비슷할 것이다. 액체 바닥 청소제는 슈퍼마켓에서도 많이 팔리고 선호도가 높은 제품인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당신이 잊고 있는 사실은 반려견이 이 냄새를 싫어한다는 점이다.

그렇다. 만약 반려견을 키우고 있고 이 냄새로 반려견을 괴롭히고 싶지 않다면, 바닥 청소제를 바꿔야 한다. 감귤류 과일 냄새가 얼마나 강한지 생각해본 뒤, 그보다 40배 더 강한 냄새를 상상해보라. 그것이 바로 반려견이 느끼는 정도다.

감귤류 과일 냄새는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반려견이 맡을 시 콧속과 기도에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냄새를 유용하게 쓸 수도 있다. 만약 반려견이 집 안에 소변 보는 것을 막고 싶다면, 그 장소에 감귤 껍질을 놓아두거나 감귤류 정유를 뿌려둔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 5가지

식초 냄새

만약 집을 청소할 때 식초를 사용한다면, 이 습관을 바꿀 것을 추천한다. 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 중 하나이고, 반려견은 이 냄새를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냄새를 반려견이 집 안 구석에 소변 보는 것을 막는 데 이용하는 것은 좋다. 식초는 자연식품이고 반려견에게 해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앞서 말한 것처럼 사과식초는 반려견에게 도움이 된다.

매운 고추 냄새

고추 냄새도 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 중 하나다. 집 안에서 반려견의 출입이 금지된 곳이 있다면, 그곳에 매운 고추를 놓아둬라. 반려견이 출입 가능한 곳에는 고추를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추는 반려견의 기도에 영향을 미치고 코를 간지럽게 하며 계속해서 재채기를 만든다. 그러므로 만약 요리 도중에 고추를 만졌다면, 반려견을 만지기 전에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매운 고추를 만진 손이 반려견의 점액질에 닿는다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암모니아 냄새

만약 반려견이 소리를 지른다면, 바로 암모니아 냄새 때문일 것이다. 암모니아는 반려견에게 치명적으로 좋지 않은 냄새이기 때문이다. 암모니아에는 다량의 화학약품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냄새가 난다. 반려견이 이 냄새를 맡는다면 재빨리 멀리 도망갈 것이다.

개가 제일 싫어하는 냄새 5가지

암모니아는 반려견의 코를 간지럽게 만들고 재채기를 유발한다. 하지만 암모니아 냄새가 소변과 비슷하기 때문에 전혀 반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바로 반려견이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게 만드는 것이다.

좀약 냄새

반려견은 우리가 옷장에 넣어두는 좀약 냄새를 싫어한다. 그뿐만 아니라, 만약 반려견이 좀약 알갱이를 삼키게 된다면 죽을 수도 있다! 좀약은 독성 물질이다. 크기는 작지만, 반려견의 간과 신경계에 심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옷장 안의 냄새를 좋게 하려고 반려견을 위험에 빠뜨려선 안 된다. 암모니아 대신 라벤더나 말린 꽃을 작은 주머니에 담아 옷장에 넣도록 하자. 청소 제품이나 방향제 또한 반려견이 싫어할 수 있다. 이러한 제품에서는 종류에 상관없이 반려견에게는 참을 수 없는 냄새가 난다. 반려견이 이러한 제품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