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공통 전염병인 강아지 백선증 증상과 치료법

강아지 백선증은 감염된 피부나 털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 곰팡이 기생충이다. 이 경우 조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며, 그래야만 성공적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인수 공통 전염병인 강아지 백선증 증상과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11 6월, 2021

이 글에서 다양한 강아지 백선증 증상과 치료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강아지 백선증은 아주 흔한 문제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강아지의 면역계는 충분히 발달되지 않아서 백선증 같은 질환에 걸리기 쉽다. 또 영양실조나 다른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다면 체내 면역력이 떨어져서 기생충의 공격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백선증은 인수 공통 전염병으로 동물은 보통 가려운 발진, 사람은 고리형 궤양이 발견된다.

강아지 백선증 원인

백선증은 동물과 사람의 피부에 서식하는 피부 사상균, 즉 곰팡이 기생충이 원인이다. 이 기생충은 모발, 손톱, 피부 바깥 층에 있는 일종의 단백질인 케라틴을 먹는다.

피부 사상균 종류는 아주 다양하지만, 개의 경우 백선증 대부분이 작은 포자균인 백선균과 표피사상균에 의해 발병한다. 개에게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피부 사상균 종류는 바로 견소포자균이다.

석고상소포자균과 관련한 많은 사례도 있는데, 이 경우 설치류가 곰팡이 매개체 역할을 한다. 강아지가 설치류 둥지 근처의 흙을 팔 경우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사람도 백선증에 걸릴 수 있다. 특히 어린이, 노인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가장 위험한 그룹에 속한다.

백선증 증상

백선증 증상, 즉 가려움증이나 병변 출현은 감염된 정도와 곰팡이의 저항성에 따라 다르게 발현한다.

피부 사상균은 활발히 성장하는 털에서만 산다. 감염된 털은 끊어지고 짧아져서 피부에 패치 모양의 빈 부분이 생긴다. 또한, 피부에 딱딱한 궤양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정도는 가벼운 수준에서 심한 수준까지 다양하다.

병변은 보통 끊어진 털이나 비어 있는 고리 모양 패치를 동반하고 딱지가 진 것 같거나 비늘처럼 보이며 불그스름하거나 잿빛을 띠기도 한다.

강아지 백선증 털 빠짐

개의 병변은 일반적으로 발바닥, 머리와 귀에 나타나지만 어디든 퍼질 수 있다. 특히 백선증에 걸린 강아지는 병변이 쉽게 생기지 않는다.

고리가 아닌 다른 모양으로 생길 수도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과 혼동될 때도 있다.

백선증 병변은 다른 피부 질환 증상과 혼동하기 쉽다.

백선증 전염

백선증은 감염된 피부나 털과 직접 접촉하여 전염된다. 백선증의 병원체인 곰팡이가 생산한 포자는 생명력이 질겨서 몇 년씩 살 만큼 제거하기도 어렵다.

안타깝게도 백선증은 손상된 피부가 아닌 건강한 피부에도 전염된다. 잠복기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지만 학계에서는 약 2주~4주간 정도로 보고 있다. 면역력이 약한 동물이라면 잠복기가 단축된다.

아무런 증상이 없던 건강한 반려동물이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 병원체에 감염됐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동물이 균을 퍼뜨리고 몇 달씩 무증상 잠복기를 보내게 된다.

강아지 백선증 진단

백선증은 피부 병변으로만 진단할 수 없다. 자칫하면 오진으로 독한 항균 치료제를 먹이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한다.

강아지 백선증 피부염

다견 가정에서는 한 마리라도 백선증에 걸리면 증상 발현 여부와 상관없이 모두 치료받아야 한다. 증상이 나타난 개체는 그 즉시 분리하여 보호하자.

치료

반려견이 백선증에 걸린 것 같다면 동물병원에서 진찰하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다. 곰팡이가 사람과 다른 반려동물에게까지 퍼지지 않으려면 신속한 조처가 필요하다.

조기 진단을 받으면 치료제 강도도 낮아지고 전염성도 떨어진다. 또 면역력 향상만으로도 백선증을 퇴치한 사례도 있다.

백선증 치료는 살진균 연고, 크림 또는 분말을 동물의 전신에 도포한다. 상태가 아주 심각하면 항균 주사나 복용 약을 처방할 수도 있다.

강아지 백선증이 의심될 시에는 당장 수의사에게 연락해서 최대한 빨리 진단받는다. 실내 소독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My Animals그것을 읽으십시오 My Animals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오늘은 반려견에게 피부 질환이 있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한 몇 가지 유용한 조언들을 알아보자. 개들은 의도치 않게 주인이 눈치채지 못할 수 있는 많은 질병에 걸릴 수 있으며, 그중 일부는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일 것이다.



  • Nardoni, S., Mugnaini, L., Papini, R., Fiaschi, M., & Mancianti, F. (2013). Canine and feline dermatophytosis due to Microsporum gypseum: a retrospective study of clinical data and therapy outcome with griseofulvin. Journal de mycologie medicale, 23(3), 164-167.
  • Olivares, R. C. Ringworm Infection in Dogs and Cats (24-Jun-2003). Recent advances in canine infectious diseases. Publisher: www. ivis. org., Ithaca, New York, USA.
  • Wright, A. I. (1989). Ringworm in dogs and cats. Journal of small animal practice, 30(4), 242-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