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팁

2020년 5월 9일
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스트레스로 인해 행동의 변화, 이상한 소리 또는 표정 등이 나타난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개도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고, 이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그래서 보호자가 스트레스를 어떻게 식별하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지,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확인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개도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다는 생각에 회의적이다. 개는 편안한 삶을 살고 끊임없이 애정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보호자가 개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음식을 먹거나 자신을 달래기 위해 외출할 생각도 할 필요가 없다.

비록 그럴 듯해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가 사는 미친 세상도 반려견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물론 스트레스는 반려동물에게 신체적인 발생, 기분 또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반려견의 행동 변화를 주시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가장 흔한 행동은 다음과 같다.

  • 제스처: 비록 개는 말을 할 수 없지만, 우리에게 자신의 기분을 말하기 위해 보디랭귀지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눈, 머리 또는 귀는 특정한 순간 또는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항상 순종적일 뿐만 아니라 핥거나 코를 훌쩍이거나 고개를 돌리는 것은 개들에게 있어서 틀림없는 스트레스의 징후일 수 있다.
  • 소리: 개가 징징거리거나 으르렁거리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특정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 때문에 이런 소리를 낼지도 모른다. 하지만, 만약 개가 반복적으로 소리를 낸다면, 그것은 바로 가까이에 더 큰 문제가 있다는 또 다른 징조다.
  • 행동: 예를 들어, 고개를 숙이고 걷거나 머리를 흔들고, 꼬리를 낮게 유지하거나, 꼬리를 다리 사이를 유지한다. 이것들은 모두 무언가가 잘못되었고 반려동물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명백한 징후들이다.
  • 털빠짐, 식욕부진, 파괴적이거나 강박적인 행동, 알레르기 등은 모두 개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증상이다.
개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개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

개들이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이동: 개는 일상적인 동물이다. 따라서 개는 매일 같은 일을 하고 같은 장소에 있는 것에 익숙해져 환경이 바뀌면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다. 비록 이동이 큰 문제가 아닐지라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반려동물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보호자: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반려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반려견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공격적이거나 그들을 학대한다면 반려견에게 불안과 스트레스로만 변할 공포를 심어줄 것이다.
  • 다른 반려동물을 집으로 데려오는 것: 이는 또 다른 일상적인 변화일 수도 있고, 반려견 또한 그의 공간에 대한 침입으로 볼 수도 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이제 개의 스트레스를 식별하는 방법과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했으니, 우리가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일상의 새로운 변화에 개를 안심시킨다

일상의 새로운 변화에 개를 안심시킨다

개는 무언가를 통제할 수 없다고 느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무언가를 바꿔야 하거나 이사를 하거나 새로운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데려온다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하지 말자. 그의 삶에 새로운 변화를 점진적으로 가져다줌으로써 개에게 환경에 익숙해질 시간을 줘야 한다.

조용한 공간을 제공한다

반려동물이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과 새로운 반려동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는 것일지도 모른다. 개가 긴장을 풀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소를 주어야 한다. 만약 새로운 반려동물을 집에 데려온다면, 각각의 동물들이 자신만의 공간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함께 시간을 보낸다

이것이 반려견의 마음을 자극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함께 산책하거나, 물건을 가져오거나, 대화형 게임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만약 이 모든 것을 시도해 본 후에도 여전히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면, 반려견을 수의사에게 데려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