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다

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다

마지막 업데이트: 21 9월, 2018

이제 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 되었다. 꽤 오랫동안 대부분의 사람들은 개의 특징을 남겨두는 것을 선호해왔다. 특히 꼬리와 귀는 자연적인 상태로 남겨둔다. 하지만 개의 꼬리나 귀를 자르는 관습도 존재했다. 이 관습은 동물들에게 여러 부수적인 피해를 입힌다.

사실 개의 자연적인 특징을 자르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매우 가학적인 행동이다.

첫 번째 딜레마, 반려동물의 꼬리를 자르거나 절단하거나

동물 권리 운동가들에 따르면 이 관습과 관련된 이전의 문제가 있었다. 우리는 꼬리를 자른다는 말 대신 절단한다는 말을 사용해야 한다. 절단이라는 단어는 모든 관점에서 관습의 잔인함을 포착하므로 정확한 용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동물 권리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요점을 설명하기 위해 자세한 예시를 사용한다. 개의 털은 위생적인 목적 또는 많은 경우 미적인 이유로 인해 잘리게 된다. 그렇지만 털은 다시 자라기 때문에 이 행동은 개에게 그 어떠한 통증도 유발하지 않는다.

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다

하지만, 개의 꼬리와 귀를 자르는 것은 단순히 신체 기관의 크기를 줄이는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 피부 뿐만 아니라 개의 연골, 신경계, 혈관 및 여러 조직도 같이 잘리게 된다. 이러한 신체 부위 중 어느 것도 다시 자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물 권리 운동가들은 이 방법이 사실상 절단 수술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방법은 개에게 매우 고통스럽고 정신적 외상을 초래할 정도로 충격적인 경험이다. 

개의 꼬리를 자르는 전통의 기원

일부 학자들은 논란이 많은 이러한 전통에 대한 최초의 문서가 로마에서 나온 것이라고 언급한다. Columela로 더 잘 알려진 Lucius Junios Moderatus는 이 용어를 제시했다. Columela는 기원전 4년에서 서기 70년 사이에 살았던 고대 로마의 농학자이자 작가였다.

고대 로마 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상가 중 한 명인 Columela에 따르면 개가 광견병에 감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주인이 치아로 개의 꼬리를 물어 뜯어 짧게 잘라야 한다. 

역사와 발전

  • 쥐가 테리어개의 꼬리를 물어 뜯지 않도록 예방한다. 오랫동안 테리어개는 설치류를 없애주는 역할을 했다. 몇몇 이야기에 따르면 쥐는 개의 꼬리를 갉아먹어 스스로를 방어했다고 한다. 이것이 주인들이 개의 꼬리를 절단하는 이유가 되었다. 쥐가 물어 손상된 꼬리를 가진 개가 기록된 경우는 한 번도 없었다.
  • 들판이나 목초지에서 일하는 동안 덩굴이나 잡초와 엉키지 않도록 막아준다.
  • 전원 지대에서 먹이를 사냥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 개 싸움이 개에게 치명적인 부상을 입힐 수 있는 가능성을 줄여준다.
  • 미적인 목적: 주인이 개의 꼬리를 자르는 가장 흔한 이유이다. 일부 개 사육사들은 꼬리를 자르지 않은 개가 애견 미용 대회에서 절대로 우승을 차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유럽 공동체의 규정

1987년 스타라스부르에서 반려동물 보호에 대한 유럽 협약이 승인되었다. 그 후 스페인 정부가 이 협약을 법으로 비준하기까지 30년이 걸렸다.

2015년 9월 스페인 농림부, 식품부, 환경부는 동물 권리 단체로부터 수년 간의 압박을 받은 뒤 원본 협약의 문서를 풀어 놓았다.

최종 비준 이전까지 법적 규제는 여전히 스페인 입법부 내에서 장애물을 극복해야 했다. 일부 전통주의자 분야에서는 주인이 몇 가지 고려 사항을 준수하면 사냥개의 꼬리를 자를 수 있는 보류 조항을 포함시키고자 했다.

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다

이 문제를 참조한 전문가들은 이러한 전통으로 인해 협정 비준이 지연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문가들은 사냥계가 여러 정치 분야에서 큰 권력을 계속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어떤 것들이 법으로 더 이상 허용되지 않을까?

이제 스페인에서 개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불법이 된 것처럼 반려동물 보호에 대한 유럽 협약은 반려동물 주인의 행동에 대한 기타 금지 사항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다음과 같은 사항을 강조한다.

  • 치유가 아닌 목적으로 동물에 대한 외과적 수술은 허용되지 않음.
  • 개의 꼬리와 귀를 자르는 것이 분명히 금지된 것처럼, 성대를 자르거나 고양이의 발톱을 제거하는 것 또한 현재 금지되어 있다.

또한 법률은 반려동물의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책임이 주인에게 있다고 간주한다. 그에 반해 법은 개, 고양이 및 기타 동물 종이 광고 활동이나 공개 방송에 참여하는 것을 제한한다. 이제 스페인에서 반려동물의 꼬리를 자르는 것은 분명히 불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