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혀를 가진 견종
파란 혀를 가진 견종들의 기원에 대한 서로 다른 학설들이 있다. 토속 신앙의 전설에서부터 과학적 가설까지 다양하지만, 실제로 정확한 설명은 보기보다 더 복잡하다.
파란 혀를 가진 견종에 대한 과학적 접근
혀에 있는 작은 혈관은 하나의 층을 생성한다. 대부분의 개들과 다른 동물들은 혈액이 혀 전체에 운반하는 모든 산소로 인해 분홍빛의 혀를 가진다. 전문가들은 일부 견종들이 자연적인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파란 혀를 가진다고들 한다. 이는 대부분의 견종에서 파란 혀를 가진 견종들을 흔히 찾아보기 힘든 이유를 설명해준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아직도 이것이 적응적 특징이라는 것을 입증하지 못했다. 아마도, 단지 그들의 유전 가계도 상에 발생한 우연한 변화일 수도 있겠다.
멜라닌에 관한 학설들
초기 이론에 따르면 일부 견종 및 다른 동물들은 보통보다 더 높은 수준의 멜라닌을 생성한다고 한다. 잘 알려져 있는 이 물질은 포유동물에 있어 피부와 머리카락 색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많은 멜라닌을 보유하는 것은 강렬한 혀의 색을 띠게 하는 원인일 수도 있다.
그러나, 또 다른 학설에 따르면 일부 견종들이 파란 혀를 가진 이유는 티로신의 부족으로, 그들의 몸에 적절한 색을 띠게 할 충분한 양의 멜라닌을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중국 신화로부터의 설명
중국 신화에 따르면, 차우차우의 기원을 설명하는 전설이 있다고 한다. 전설에 의하면 차우차우는 낮을 사랑했지만, 밤을 싫어했던 ‘용견’이었다고 한다. 어느 날 밤, 어둠에 지친 차우차우는 항상 낮이 될 수 있도록 하늘을 핥아 없애겠다고 결심했다.
이러한 행동은 신들을 격분하게 했고, 차우차우가 영원히 검거나 파란 혀로 살게끔 벌을 내렸다. 이를 통해 차우차우는 자신의 모습을 볼 때마다 한없이 부끄러워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어떤 개가 신들에게 반항하려고 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어떤 견종들이 파란 혀를 가졌을까?
샤페이와 차우차우는 파란 혀를 가진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인 견종인데, 이들에게 있어 파란 혀가 우성인자이기 때문이다. 일부 차우차우는 너무 강력한 우성으로 인해 혀가 보라색 또는 심지어 검은색을 띠기도 한다.
고대 신성한 신전의 수호자, 차우차우
“차우차우”는 말 그대로 “통통한 사자개”를 뜻한다. 이들은 인형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차우차우는 실제로 티베탄 늑대의 직계 후손이다. 그래도 여전히, 부풀어 오른 털, 큰 머리, 그리고 파란 혀가 얼마나 귀여운지는 부인하기 어렵다.
차우차우는 역사적으로 중국에서 집, 농경지, 그리고 신성한 절을 지키는 데 이용되었다. 또한, 남자들은 대부분의 사냥 여행에 그들을 데리고 다녔다. 오늘날, 차우차우는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애완동물로서도 훌륭하기 때문이다.
차우차우의 몸은 추위와 중국의 몇몇 기후에 완벽하게 적응되어 있다. 이들은 작고, 튼튼하며, 몸 주위에 두꺼운 지방층을 가지고 있다. 차우차우는 특히 수북한 빨간 털로 유명하다.
주름살이 유명한 샤페이
샤페이와 차우차우는 너무 비슷해서 어떤 사람들은 이들이 가까운 친척이라고 생각한다. 파란 혀를 가진 것 외에도, 이들의 몸은 털을 제외하고는 정말 비슷하다. 다른 유사점으로는 이들의 얼굴 특징과 표정, 그리고 사냥과 경비견으로서의 훌륭함 등이 있다.
샤페이는 짧은 털과 수많은 주름살을 가졌다. 이 주름살은 강아지들에게 훨씬 더 눈에 띄는데, 왜냐하면 강아지들이 자라야 할 여분의 피부이기 때문이다.
샤페이는 기원전 3세기부터 인간과 함께해왔다. 이러한 증거로 샤페이의 조상을 묘사한 도자기들이 발견됨으로 인해 확인되었다. 샤페이는 고대 중국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심지어 그 먼 옛날에도, 사람들은 소몰이, 경비, 사냥 등에 샤페이를 이용했다. 중국 농부들은 이 푸른 혀를 가진 견종이 자신들의 땅에서 포식동물들과 싸울 때 가장 좋은 동맹군임을 알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