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견종에 대해 알아보자

2018년 9월 20일

아시아에서 넘어온 많은 것들은 서양에서는 색다르고 이국적으로 보여서 이목을 끈다. 이 글에서는 중국산 견종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낯설게 보일 수 있지만 이미 다수의 견종이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견종에 속한다.

아직까지 중국에서만 인기 있는 견종이 있는 반면,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견종도 있다.

중국산 견종에 어떤 개들이 속할까?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가장 유행하는 견종의 상당수가 중국산이다. 일부는 주름이나 다양한 혀 색상과 같이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지만 모두 사랑스러운 개들이다. 지금부터 몇 가지  중국산 견종에 대해 더 알아보자.

중국산 견종에 대해 알아보자

1. 샤페이

샤페이는 “새로운” 반려동물이 아니다.기원전 206년부터 존재했다는 증거가 있다. 한 왕조의 상징인 샤페이는 중국어로 “모래의 피부”라는 뜻을 갖고 있다. 털 색상으로 인해 이렇게 불린다. 역사를 통틀어 다양한 직업에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반려동물로 키운다.

주름이 많은 샤페이는 부자의 상징이자 음식 낭비로 간주되어 60년대에는 거의 사라졌다. 이 개는 주인에게 충실하는 평온하고 독립적인 동물이다. 균이나 곰팡이가 자라지 않도록 피부의 주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견종은 매우 민감한 피부를 갖고 있으며 피부염이 흔히 발생한다. 

2. 시추

시추는 티베트에서 유래된 견종이며 중국 문화 내에서 훌륭한 경비견으로 매우 인정받는 개이다. 불교와 관련이 있으며 사람들은 시추가 페키니즈와 라사 압소(중국 견종)의 교배로 탄생했다고 생각한다. 시추는 최대 19년까지 살 수 있다. 시추라는 이름은 사자와 같은 갈기가 있어 “사자 개”라는 뜻을 의미한다.

짧은 주둥이, 큰 눈, 바닥에 닿는 부드러운 이중모를 가진 작은 이 견종은 충실하고 사교적이며 다정하고 하루 종일 주인의 곁에서 시간을 보내기를 선호한다.

3. 페키니즈

페키니즈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개 풍종 중 하나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의 수도에서 유래된 개이다. 티베트의 털이 수북한 개의 자손이며 첫 번째 사례는 당나라(4000년 전)에서 나타났다. 이 개는 왕가의 사랑을 받아 개를 위한 특정 의전을 수행하기도 했다.

페키니즈가 많이 짖지는 않지만 경비견으로도 훌륭하다. 이 개는 집의 편안함을 좋아하고 많은 운동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매우 용감한 품종이며 자신의 집이나 영역을 지키는 것 또는 몸짓이 큰 동물에 맞서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신체에 비해 머리가 더 크고 눈 사이 간격이 넓으며 주둥이가 납작하다(단두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4. 퍼그

퍼그는 중국 출신 개이지만, 영국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몰로서 타입이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종에 속한다. 퍼그의 이름은 작고 장난기가 많은 친구를 일컫는 “pugg” 라는 영어 단어에서유래되었다. 

중국산 견종에 대해 알아보자

퍼그는 납작한 직각형 주둥이, 크고 어두운 눈, 곱슬거리는 꼬리, 검은 피부와 사자 같은 은빛 또는 살구빛을 띄는 부드러운 털이 있는 단단하고 다부지며 근육이 발달한 신체를 갖고 있다. 이 개는 경계심이 높고 활기차며 다른 개보다 사람과의 관계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다.

5. 차우차우

차우차우은 북중국에서 유래된 개이며 불교 사찰 및 군전을 보호하는 데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름은 “다양한 소유물”이라는 표준 중국어 기록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는 배를 통해 영국으로 수송된 첫 번째 상자에 적혀 있었다. 또 다른 이론은 사자와 같은 갈기가 있어 “사자 개”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말한다.

차우차우는 작은 삼각형 모양의 둥근 뾰족한 귀를 가진 튼튼한 신체를 갖고 있다. 또한 작은 눈과 약간 푸른 빛이 도는 혀를 갖고 있다. 차우차우는 훌륭한 벗이 되어주고 꽤 낯을 가리며 가족에게도 충실하다. 매우 활동적이지 않은 개이기도 하다(아무런 문제없이 아파트에 거주하 수 있다).

중국에서 온 기타 품종은 다음과 같다. 라사 압소, 차이니스 크레스티드, 티베탄 마스티프, 티베탄 테리어, 충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