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온 셰퍼드는 어떤 품종일까?
레온 셰퍼드는 스페인 카스티야 북부지역의 목양견이고, 레온은 스페인 출신이다. 레온 셰퍼드는 잘 알려진 품종은 아니지만, 보더 콜리 (Border Collies)와 같은 다른 목양견과 마찬가지로 매우 아름답고 품행이 바르다. 스페인 왕립 개 학회 (Royal Canine Society)는 레온 셰퍼드를 토종개로 간주한다.
레온 셰퍼드의 특성
레온 셰퍼드는 레온 목양견이라고도 불리며 털의 색과 패턴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할리퀸트이다. 이 패턴은 검정색, 흰색 및 회색의 다양한 변형으로 구성된다. 엷은 황갈색이나 회갈색 할리퀸트 패턴도 있다.
검정색과 황갈색의 패턴은 어두운 검정 털에 황갈색 무늬가 추가된 것이 일반적이다. 목축에 사용되는 품종에는 자체적으로 색상을 제한하지 않는다. 또 이 품종의 털은 길이가 짧거나 중간이다.
레온 셰퍼드의 신체적 능력은 튼튼하고, 변화를 매우 잘 견디고, 적응력도 강하다. 긴 털과 어두운 눈을 가진 중형 품종이다. 어떤 경우에는 홍채에 파란 줄무늬(특히 물방울 무늬가 있는 개)가 있다. 레온 셰퍼드의 꼬리는 사벨 모양이고, 뼈는 강하고 튼튼하다.
레온 셰퍼드의 행동
레온 셰퍼드는 일반적으로 매우 순종적이지만, 훈련하기가 어렵다. 필요한 활동량이 많고, 흥분을 잘하고 활동적인 성향을 지닌다. 인간과 친밀한 관계를 맺지만, 소유자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추가로 장난치는 것을 좋아하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레온 셰퍼드는 아파트나 주택에 적합하지 않다. 일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정원이 있는 시골이나 도시지역에서 반려동물로 기르기 좋지만, 긴 산책과 자극적인 활동이 꼭 필요하다.
레온 셰퍼드의 기원과 적성
이 품종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다. 양떼를 기르는 산업은 수 세기 전부터 유명해져서, 스페인 전역의 양치기들은 특정 개 품종에 의존하여 양떼를 관리했다. 카스티야 레온의 특정 지역에서 레온 셰퍼드의 기원을 찾기는 힘들다. 그러나 대부분 레온주와 자모라 및 발라돌리도에서 발견된다.
따라서 본 품종은 양의 무리를 관리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오늘날의 소 목장에서 양떼를 방목하는 양이 줄어들면 그 사용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이 품종을 어떻게 사용할지 탐구되고 있으며, 수색 구조견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품종개발자들은 레온 셰퍼드가 21세기에 무슨 일을 할 수 있을지 찾고자 한다. 일부 지역은 본 품종을 스포츠 및 도그쇼에 참가시키거나, 마약이나 폭발물을 발견하도록 훈련하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그러나 대부분 프로젝트는 품종의 멸종 방지를 위한 자금이 필요하다.
이 품종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은 <천국의 왕국> (Kingdom of Heaven)에 출연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레온 지역을 사랑하는 배우 비고 모테센(Viggo Mortensen)은 레온 셰퍼드 강아지를 선물로 받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