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

2019년 2월 7일
셰퍼드류 개 중에서 가장 덜 알려진 종은 바로 벨기에 셰퍼드다.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라고도 불린다.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 기본 정보

  • 신장: 수컷 61-66cm, 암컷 56-61cm
  • 체중: 약 30kg
  • 색상/털: 적색에 군데군데 검은색
  • 성격: 활발하고 무리짓는 것을 좋아함, 안정감을 주고 순종적임.

견종의 기원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대형견이다. 그 이름은 라컨의 왕궁에서 따왔다. 14세기말에는 털이 두꺼운 대형견을 수호자로 이용했다. 여기서 이 견종이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재미있다.

벨기에와 독일에서는 19세기말 셰퍼드견이 아주 많았다. 그래서 4가지 견종으로 나누기 시작했는데 그 종류는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이 털과 색상을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그루넨달 셰퍼드
  2. 말리노이즈 셰퍼드
  3. 테르뷰렌 셰퍼드
  4. 라케노이즈 셰퍼드: 이 견종은 짧고 두꺼운 털이 특징이다.

라케노이즈벨기에 셰퍼드의 특징

이 견종은 훌륭한 자질을 많이 갖고 있다.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활기가 넘치고 보호 본능도 강하다. 똑똑하고 경계심이 강한 견종이다. 자신의 영역을 중요하게 여김에도 불구하고 반려견으로 아주 좋다.

꽤 큰 대형견에 속한다. 다리가 꼿꼿하고 강한 편이며 매우 민첩하다. 삼각형 모양의 귀는 서 있고 꼬리도 튼튼하다.

털은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을 갖고 있다. 두껍고 거친 털은 누렇고 불그스름한 색을 자랑한다. 흡사 사자 같기도 하다. 코와 입, 꼬리에는 주로 검은 빛이 돈다.

이 견종을 위한 특별한 케어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엄청난 활동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운동이 필수다. 에너지가 넘쳐서 운동이 부족하면 불안하거나 우울해한다. 건강상 심각한 문제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하루에도 최소 한 번 이상, 자주 산책을 나가야 한다.

이와 동시에 애정도 많이 필요하다. 무리와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랑 받기를 즐긴다. 혼자 있거나 버려졌다는 느낌을 받으면 기분이 급격하게 다운된다. 혼자 남겨지면 금방 퉁명스럽고 무례한 행동도 한다.

그래서 앞서 말했듯이 가족에게 완벽한 반려견이다.

대범한 성격

이 견종은 대범한 성격을 갖고 있다. 그래서 가능한 빨리 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행동 관련 문제들을 겪을 수 있다.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적절하게 훈련하면 완벽한 반려견이 될 수 있다. 애정이 넘치면서도 주인에게 복종하는 그런 반려견이 될만하다.

이 셰퍼드는 아주 창의적이고 똑똑하다. 지루한 것을 참지 못한다. 집에 함께 있을 때도 항상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고급 식단도 중요하다.

털은 그다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주 짧고 강하면서도 실용적이다. 날씨나 계절마다 털 갈이를 하지 않고 기본 관리만 해주면 된다. 다른 견종처럼 위생은 잘 지켜준다.

흔한 질병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꽤 건강하고 강인한 견종이지만, 특정 질병에 취약하다. 특히 둔부 이탈이나 간질 역시 포함된다. 그래서 동물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각종 문제를 예방하는 것이 좋다.

라케노이즈 벨기에 셰퍼드는 가족 구성원과 함께하는데 완벽한 견종이다. 

주인과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고 함께 집에 있는 것도 좋아한다. 게다가 아이들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가족견으로써 최고라고 할만하다.

  • Peterson, M. R., Frommelt, R. A., & Dunn, D. G. (2000). A study of the lifetime occurrence of neoplasia and breed differences in a cohort of German Shepherd Dogs and Belgian Malinois military working dogs that died in 1992. Journal of Veterinary Internal Medicine / American College of Veterinary Internal Medicine. https://doi.org/10.1111/j.1939-1676.2000.tb02227.x
  • Courreau, J. F., & Langlois, B. (2005). Genetic parameters and environmental effects which characterise the defence ability of the Belgian shepherd dog. Applied Animal Behaviour Science. https://doi.org/10.1016/j.applanim.2004.09.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