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글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2018년 11월 12일
후각 수렵견의 재능을 갖춘 사냥개 비글은 상냥하고 예쁘기까지 해서 많은 가정에서 반려견으로 자리를 잡았다.

비글은 우아함, 활기 차고 순종적인 성격, 강력한 후각이 특징인 중형견이다. 영국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비글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인기가 좋다. 특히 미국에서 그 인기가 대단하다. 이어서, 비글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아보자.

비글의 정확한 출신 배경

비글이라는 견종의 기준은 영국에서 세워진 것이지만, 정확한 출신 배경에 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비글은 고대 그리스의 사상가 크세노폰의 “사냥의 기술”이라는 책에 처음으로 등장한다. 크세노폰의 묘사를 살펴보면, 현재 비글의 조상과 기원의 모습을 알 수 있다.

그 뒤로 나온 다양한 기록을 살펴보면 오늘날 비글의 조상이 무척 오래전부터 인간과 함께했음을 알 수 있다. 18세기부터는 견종의 기준을 확립하기 위한 교배가 시작된다.

19세기, 1840년 경에 비글은 아메리카 대륙까지 퍼져나간다. 처음에는 사냥개로 넘어간 것이지만, 뛰어나게 아름다운 용모와 마음을 사로잡는 성격 때문에 곧 반려견으로써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된다.

엘리자베스 1세 여왕과 ‘포켓 비글’

18세기, 비글을 ‘작게 만드는’ 과정이 진행되었다. 보통 비글보다 크기가 더 작고 더 날씬한 견종을 얻어내기 위한 목적이었다.

오늘날에는 멸종되었지만, ‘포켓 비글’ 또는 ‘미니 비글’은 인기가 굉장히 좋았다. 포켓 비글을 좋아하던 가장 유명한 사람으로는 엘리자베스 1세 여왕이 있다.

비글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이러한 실험이 으레 그렇듯, 비글을 작게 만들려는 실험은 비글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비글에 대한 이 실험 때문에 왜소발육증, 유전자 이상, 번식 능력 문제, 약한 면역 체계 등이 발생했다.

이러한 이유와 상황이 거듭되면서 포켓 비글은 살아남지 못했다. 오늘날 우리가 보는 비글은 원래 크기를 지닌 비글이다.

비글은 무척 똑똑하고 예민하다

비글은 무척 똑똑하고 감각이 매우 예민하다. 게다가, 긍정 강화 훈련에 아주 잘 반응한다.

강력한 후각 덕분에 놀라운 수색 능력을 보이는 비글은 사냥 성공 확률이 매우 높다. 활기차고 정확한 수행 능력은 무리를 지어서 하는 사냥에 안성맞춤이었다. 오늘날 비글은 탐지견으로도 훌륭한 활약을 한다.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비글, 스누피

찰스 M. 슐츠가 만들어 낸, 우습고 예쁜 개 스누피를 분명 모두 알고 있으리라 믿는다. 많은 사람이 모르는 것은 찰리 브라운이 데리고 다니던 스누피가 사실은 비글에게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라는 것이다. 스누피의 귀와 몸 구조를 살펴보면, 비글의 가장 특징적인 용모를 알아차릴 수 있다.

비글은 보통 건강한 편이다

비글은 매우 강하고 튼튼한 개로, 보통 건강한 편이다. 비만에 취약하고 귀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을 제외하면, 다른 견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전병의 발병 위험도 낮다.

비글의 특징

잘 보살피고 적절한 예방을 한다면 비글은 잘 아프지 않고 장수할 수 있다. 비글의 평균 기대 수명은 12살에서 15살로 추정된다.

비글의 귀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길고 축 처진 귀의 모양 때문에, 귀에 습기가 차거나 더러워지기 무척 쉽다. 따라서 외이염에 취약하므로, 이 점에 있어 비글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기적으로 귀를 청소해주는 것 외에도, 목욕을 마쳤을 때나 귀가 젖었을 때 귀의 안과 밖을 완전히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정기적인 귀 검진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귀가 붉어진다거나 부었다거나 악취가 나는 등 무언가 이상한 점이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비글은 동물 실험의 희생양이었다

안타깝게도, 비글은 그 특징과 훌륭한 성격 때문에 화장품과 피부 의약품 실험의 희생양이 된 바 있다.

다행히 점점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 제품을 사는 것으로 동물을 도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