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어는 언제 공격할까?

2019년 4월 8일
일반적인 믿음에도 불구하고, 상어는 사람의 살에 특별히 끌리지 않는다. 그들은 위협을 느낄 때만 방어를 하기 위해 공격한다.

상어는 언제 사람을 공격할까? 대부분 사람은 상어가 흉악하고 무는 힘이 강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어를 두려워한다. 하지만, 사실은 상어에 대해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이 상어가 언제 공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모르고 있다.

현재, 기술과 과학 연구의 진보는 상어에 대한 관점을 점차 재고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많은 근거 없는 속설들이 틀렸음을 밝혀냈다. 이 글에서는, 사람이 연관된 사고들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이해하기 위해 상어가 왜 공격하는지를 알아본다.

상어는 언제 공격하는가?

첫째, 순전히 쾌락을 위해 공격하는 나쁘거나 잔인한 동물은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살육’ 본능 때문에 상어가 공격한다는 끔찍한 전설은 텔레비전과 영화, 심지어 책으로부터 꾸며진 것이다.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상어는 특정 상황에서만 공격하며 공격성은 타고난 특성이 아니다.

자신들의 영토가 침략당했다고 느끼거나 안위가 위태롭다고 느낄 때, 어떤 종이든 포식자들을 겁주어 쫓아내기 위해 반응할 것이다. 이는 상어가 알지 못하는 사람이나 동물들을 만나면 항상 공격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상어의 혼자 있기 좋아하고, 내성적이며, 세력권을 보호하는 본능 때문에 낯선 이의 존재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상어의 강력한 힘과 물기, 날카로운 이빨로 인해 치명적일 수 있는 자기 방어 기제를 촉발할 수 있다.

상어는 언제 공격할까?

또한, 상어는 먹이를 사냥하기 위해 공격 전략을 사용한다. 그들은 육식동물이기 때문에,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얻기 위해 다른 동물들을 먹어야 한다.

따라서, 상어는 생존하기 위해서만 공격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다른 어떤 육식동물 종들에 있어서도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이다.

만약 상어가 사냥하지 않는다면, 다른 종의 개체 수를 과도하게 증가시켜 수생 생태계의 균형을 위협할 수 있다.

상어가 왜 인간을 공격할까?

슬프게도, 상어가 사람들을 공격하는 것에 대한 잘못된 근거 없는 믿음들이 많이 있다. 한 예에 따르면, 상어들이 인간의 살이나 피에 끌린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상어는 인간이 자연적인 먹이사슬 일부가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살맛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게다가, 상어가 육식동물이라는 사실 때문에 인간에게 즉각적으로 위험한 존재가 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개와 고양이 모두 훈련하고 잘 대우하기만 하면 인간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살 수 있는 육식동물이다.

반면, 하마와 같은 초식 포유동물도 있는데 이들은 많은 사람을 공격해 왔고 종종 치명상을 입힌다.

상어가 사람을 공격할 때, 식욕이나 영양상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고는 상어가 위협을 느끼거나 근처에서 이상하거나 공격적인 자극을 감지할 때 발생한다.

상어는 언제 공격할까?

큰 소리, 갑작스러운 움직임, 고함, 혹은 강한 진동… 이 중 어떤 것이라도 상어의 서식지에서 소란을 일으키고 그들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믿게 만들 수 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상어의 공격이 흔한 것일까?

상어에 대한 공포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일반적이지만, 상어에게 공격당할 확률은 정말 낮다. 물론, 인간의 인구 증가는 상어와의 접촉을 더 쉽게 만든다.

상어의 공격 횟수를 따져볼 때, 통계적으로 세상에 더 많은 사람이 있을수록, 누군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현재의 통계는 매년 약 60건의 상어 공격 사건이 기록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공격 중 4건 만이 치명적인 사건일 것이다.

하지만 이상적인 숫자가 0이라는 것만은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다른 것들과 비교하면 정말 낮은 위험이다.

따라서, 상어에 대한 공포나 두려움은 우리의 문화, 근거 없는 믿음의 확산, 그리고 단지 소수 사람의 부정적인 경험들과 더 연관되어 있다.

상어의 행동은, 다른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계기나 위협적인 상황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