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하면 어떻게 할까?

2019년 7월 8일
먼저, 반려견의 특정 행동에 대한 원인을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때때로 그 원인은 고통, 질병, 또는 발정 등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

공격적인 개를 기르는 것은 많은 개 주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일이다. 다행히도 엄청난 위협이 될 만큼 공격적인 개들은 거의 없고 또한 이러한 행동을 교정할 방법도 있다. 교정과 훈련을 통해 반려견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워보도록 하자.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하게 된 원인 파악

반려견의 공격성을 다루기 위해서는, 왜 그들이 이런 식으로 행동하는지 알아야 한다. 문제의 근원에 도달하면, 공격성은 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만약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한 경우, 먼저 해야 할 일은 그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언제 그리고 무엇이 그들을 공격적으로 반응하게 하는지, 그리고 사용하는 제스처나 몸짓 언어에 주목하자. 그렇게 함으로써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멈추게 할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두려움으로 인해 공격적으로 변할 때와 과거의 나쁜 경험 때문에 이런 행동을 하거나 다른 개들을 믿지 않는 것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그와 동시에, 만약 다른 개들과 놀 때만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면 반려견의 공격성을 치료하기 위한 다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하면 항상 관찰하자. 언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그 이전까지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그들의 몸짓 언어는 어떠한지?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더 잘 기록할수록, 무엇이 그들의 행동을 자극하는지를 더 빨리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고통이나 질병으로 인한 경우

사람과 마찬가지로 때로 치통이나 귓병을 앓을 때 짜증이 나거나 기분이 나쁠 수 있는 것처럼, 고통은 개들도 짜증 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반려견이 다른 개들과 문제를 일으키거나 공격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 중 하나는 수의사에게 그를 데려가는 것이다.

공원에서 다투는 개들

치아나 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하지만, 관절 통증, 소화 불량, 호르몬 불균형 등과 같은 다른 질환들도 고려해야 한다. 오직 수의사만이 이러한 것들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적절한 사람이다.

수의사에게 가면, 반려견의 행동이 바뀌었다고 말하자. 전문가들은 개의 행동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어디를 살펴보아야 할지 알 것이다.

만약 개의 행동 변화가 육체적인 무언가에 의해 발생한 것이라면, 치료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반려견을 수의사에게 데려가기를 주저하지 말자.

만약 갑자기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한다면, 어떠한 질병적인 요인을 배제하기 위해서라도 전문가에게 데려가야만 한다.

반려견의 공격성과 짝짓기의 관련성

때때로 주인들은 개가 짝을 찾을 때, 수컷과 암컷 모두에서 행동 변화가 나타난다는 사실을 망각한다. 개가 발정기에 있을 때는, 공격적이고 세력을 보호하는 성향으로 변할 수 있다.

야생에서는, 다 큰 수컷 개가 발정기에 있는 암컷을 찾기가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도시에서는, 반려동물이 매일 수십 마리의 동물을 지나쳐 가게 되고, 수컷 개들이 발정기의 암컷을 마주치게 되면, 서로 다른 개들의 호르몬과 긴장감이 공원과 광장을 가득 메우게 된다.

공격적인 개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몇 가지 있는데, 특히 반려동물을 살균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일시적일 뿐이며 암컷들의 주기가 끝나면 지나가게 될 것이다. 봄과 가을은 암컷들이 가장 많이 발정이 나는 시기라는 것을 기억하자, 따라서 반려견이 이상하게 행동하기 시작한다면 방심하지 말자.

좋지 않은 반응을 피하기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신체적인 충돌은 피해야만 한다. 공격적으로 반응할 만한 상황에 놓이게 하지 말자. 그런 반응으로부터 어떠한 긍정적인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특히 하루 중 주인과 함께 걷는 개들이 적은 시간을 선택하여 반려견을 산책시키자. 만약 반려견이 짖고, 자동차나 자전거를 쫓기 위해 목줄을 잡아당긴다면, 거리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이 더 적은 시간을 골라야만 한다.

사람이 많은 시기, 특히 거리에 아이들이 많이 나와 있는 시간도 피해야 한다. 개의 나쁜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에 반려견을 반복적으로 데려가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기

반려견이 공격적으로 변한 원인이 육체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고, 무엇이 반려견의 공격적인 행동을 자극하고 있는지 더 잘 알고 있더라도 어떻게 그것을 고쳐야 할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할 수 있다.

복종 훈련중인 개

남은 유일한 해결책은 전문 훈련사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다. 공격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할 수밖에 없는 심각한 문제이다. 긍정적인 개 훈련사는 주인의 말을 듣고 문제의 근원을 알게 되면, 반려견을 위한 맞춤형 치료법을 제공한다.

모두를 존중하고 반려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사육사를 선택하자. 잡아당기면 죄어지는 목걸이나, 충격이 가해지는 목걸이 또는 반려견 지배 이론을 사용하는 전문가들에게는 가지 말자. 이런 방법들은 단지 반려견에게 정신적 외상을 남기고 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다행히도, 공격성은 개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다. 그것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반려견이 이런 식으로 행동하게 하는지를 알아내야 한다. 일단 물리적인 원인을 배제하고 나서,  반려견을 도울 수 있는 개 훈련사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