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가 한 사람의 인생을 영원히 바꾸는 순간

2018년 9월 14일

인생에서 동물에 대한 사랑과 존중은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일 것이다. 고양이를 가족으로 들이는 것은 매우 커다란 정서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고양이는 매우 중요한 방식으로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어줄 것이다. 고양이가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까?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당신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고양이와 함께 생활하는 것의 다양한 장점들

고양이가 한 사람의 인생을 영원히 바꾸는 순간

  • 동반자가 되어준다: 집에 들어왔을 때, 따뜻한 느낌과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반려동물의 애정 어린 표현을 보는 것과 견줄 수 있는 행복은 몇 되지 않는다. 반려동물들은 당신만을 향한 관심과 사랑을 담아, 최고의 환영 인사를 해준다.
  •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고양이를 동반자로 두면, 당신은 사소한 고민 따위는 하지 않게 될 것이다. 고양이는 자신을 온전히 당신에게 맡기고 있고, 그로 인해 당신의 일상은 한가할 틈이 없게 되기 때문이다. 이것은 엄청난 수준의 만족감을 주고, 그로 인해 불안감이나 스트레스가 완화된다.
  • 가족이나 친구가 당신의 집에 방문했을 때, 고양이는 관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대화가 반려 동물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게 된다. 고양이를 키우기 위해 무엇을 해주어야 하는지, 또는 그들이 집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당신의 고양이가 사람을 잘 따르는 경우, 집에 손님이 왔을 때 주변에 머무르게 될 가능성이 높다.
  • 소셜 미디어를 통해 타인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다. 온라인 상에는 사진 및 고양이와 함께하는 일상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포럼이나 공간들이 존재한다.
  • 반려동물을 선택할 때, 고양이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성격을 가진 동물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들은 배움이 매우 빠른 동물이다.

고대 역사 속의 고양이

과거를 생각해보면, 고양이는 고대 이집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들은 태양, 인간, 그리고 가정의 수호자로 여겨졌다. 고양이는 상당한 존경을 받는 존재였다.

중세 시대는 미신, 공포의 시기였고, 이는 고양이에게 매우 치명적이었다. 아무런 근거 없이 그들은 나쁜 징조로 여겨지게 되었다.

다행히 고양이는 우리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되찾았다.

아픈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고양이

고양이는 함께 지내는 사람의 기운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받는다. 그들은 같이 지내는 사람의 기운을 알고, 위로를 해주며, 그로 인해 사람의 나쁜 에너지를 긍정적으로 바꾸어 준다고 말한다. 고양이의 가르랑 소리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이미 증명되었다. 이 소리는 평온함을 안겨주고, 잠시 동안이지만 걱정이나 고민을 잊을 수 있도록 해준다.

고양이들이 얼마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우리의 신체적인 증상이나 정서적인 불균형을 나누어 가지는지 안다면 아마 깜짝 놀랄 것이다. 많은 경우, 고양이들은 이러한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신호들이 우리의 감정과 동일한 것임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고양이의 증상을 스트레스, 공포, 불안, 고립, 편협한 상황으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한다.ㄷ

예를 들어, 고양이가 주인의 신체 중 특정 부위에 몸을 붙이고 잠을 자려고 할 때, 당신은 스스로는 자각하지 못하지만 해당 부위는 치유 또는 에너지 보충이 필요한 경우일 수 있다. 고양이가 사람의 특정 신체 부위에 접촉하려 하는 것은 고양이가 질병, 종양, 혹, 건강 또는 정서적인 문제를 감지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양이가 필요로 하는 것

고양이는 독립적이지만, 최소한의 필요는 충족되어야 하는 동물이다. 이러한 필요가 충족되지 않는 경우, 고양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아프거나, 심지어 집을 나가 버릴 수도 있다. 고양이는 제어가 가능하거나 잡히지 않기에, 자주 거부 당하기도 한다. 그들은 개와는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연구 결과

몇몇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 마비를 겪은 이후 1년 이내에 사망하게 될 확률이 더 적다고 한다. 이 결과에서 알 수 있듯, 고양이를 쓰다듬거나 고양이의 가르랑 소리를 듣는 것은 일반적으로 말초 동맥 및 혈관의 혈관 확장을 일으키고, 이것은 안정에 도움이 된다. 

UCLA의 전문가들이 진행한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심장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와 개 또는 고양이를 단지 12분 동안 함께 있도록 한 결과, 이 환자의 폐와 심장 기능이 향상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자들은 이 모든 장점들을 “긍정적인 효과“라고 부르고 있다. 동물들은 사람의 인생에 긍정성을 가져다 주고, 그 효과는 3가지로 분류된다: 심리학적, 신체적 그리고 사회적인 구분이다.

사회적인 효과

고양이가 한 사람의 인생을 영원히 바꾸는 순간

집 안에 어린 아이가 있는 경우, 고양이를 키우는 것은 더욱 큰 효과를 가져다 준다. 또한 고양이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기억하고 돌보는 일은 아이들의 기억이나 집중력에 도움을 준다.

성인의 경우, 고양이와의 교류는 자연적인 항우울제로 여겨지고 있다. 단순히 고양이를 돌보는 책임감을 가진 것 만으로, 나이든 사람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