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똑똑한 동물 5종

2019년 2월 11일
침팬지를 비롯한 몇몇 포유류, 조류, 연체동물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인간이 가장 똑똑한 동물이라고 말한다. 가장 똑똑한 동물 5종에서 인간은 제외되었다. 인간 이외에, 장애물을 이겨내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무리 생활을 하며,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똑똑한 동물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장 똑똑한 동물은 누구일까?

영장류, 고래목 동물, 조류, 그리고 심지어 무척추동물까지, 매우 다양한 종류의 똑똑한 동물들이 있다. 이들은 모두 인지 능력, 두뇌 크기, 또는 문제 해결 능력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장 똑똑한 동물이 누구인지 알고 싶은가?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침팬지

침팬지는 인간과 가장 유사한 동물이고, 지구에서 두 번째로 지능이 뛰어난 동물이다(인간 다음이다). 이들은 음식을 얻고, 살아갈 공간을 만들기 위해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무리를 지어 음식을 채집하고, 손 신호 또는 정교한 언어를 사용해 의사 소통을 한다. 다른 동물에게 붙어있는 이 등의 기생충을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 동물은 과거에 학습한 것들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침팬지는 물체와 그 의미를 연결할 수 있고, 신호를 순서에 맞추어 조합할 수 있으며, 자신의 무리들과 복잡한 생각을 의사 소통할 수 있다.

2. 돌고래

극도로 상냥하고 사교적인 고래목 동물인 돌고래는 지구에서 가장 똑똑한 동물 중 하나 이다. 같은 돌고래끼리 무리를 이루는 것 뿐만 아니라, 다른 해양 동물들과 무리를 지어 다니기도 한다. 스스로를 보호하고, 더 많은 음식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가장 똑똑한 동물 5종

돌고래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의사 소통을 위한 정교한 언어 사용, 무리를 부르기 위한 소리 사용, 쾌감을 목적으로 한 성생활을 하기도 한다.

3. 큰까마귀

큰까마귀를 보면 어둠, 죽음, 특정한 저주의 전설을 연상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들은 매우 똑똑한 동물로 유명하기도 하다. 뛰어난 지적 능력과 함께, 이 동물은 상황에 따른 다양한 의사 소통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이들은 매우 뛰어난 기억을 가지고 있고, 이웃 간의 장기적인 유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가장 똑똑한 동물 5종

큰까마귀는 조류 중 가장 큰 두뇌 크기를 가지고 있는 새 중 하나 이다. 이들은 소리를 모방할 수 있고, 뛰어난 직관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다른 동물들에게 “명령”을 해서 자신을 위해 일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늑대 또는 코요테를 부를 수 있고, 이들을 썩어가는 동물이 있는 장소로 불러들여 자신 대신 동물의 몸을 작은 조각으로 찢게 한다. 이 포식자들이 충분히 고기를 먹고 나면, 큰까마귀들이 남은 고기를 가지는 것이다. 이 새들은 빛나거나 반짝이는 물건을 훔치고 감추는 능력으로도 유명하다.

4. 돼지

가장 똑똑한 동물 중 하나라는 사실 이외에, 이들은 그 어떤 상황에도 적응할 수 있는 뛰어난 적응력을 가진 동물 중 하나 이다. 돼지는 그들 스스로 복잡한 사회적 체계를 만들고, 생후 3주가 지나면 다른 동물들과 교류하며 함께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가족 구성원들과 매우 확고한 사회적 또는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가장 똑똑한 동물 5종

가축 또는 야생 돼지 모두 다양한 기후와 생태계에서 생존이 가능하다. 이들은 땅 속 몇 미터 아래에 묻힌 음식을 찾아낼 수 있고, 자신들이 지나는 길에 보이는 모든 것을 먹어 치운다.

5. 문어

월드컵 승부를 정확하게 예측해서 유명했었던 “문어 파울“을 기억하는가? 그것이 텔레비전의 눈속임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 사실 여부를 떠나, 문어는 지구에 존재하는 가장 똑똑한 동물 중 하나 임에 틀림없다.

가장 똑똑한 동물 5종

문어는 촉수를 사용해 주변을 탐색하고, 물건을 확인하며, 심지어 다양한 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식을 찾을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기억하고 있다. 매우 뛰어난 기억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문어는 신경이 매우 잘 발달해 있고, 뛰어난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이들은 병 뚜껑도 열 수 있다. 환경에 융합되고 적응하는 능력 또한 뛰어나다.

가장 똑똑한 동물 목록에 포함될 수 있는 다른 동물들로는 코끼리, 오랑우탄, 다람쥐, 전서구 등이 있다.

  • Roitblat, H. L. (2008). Animal Cognition. In A Companion to Cognitive Science. https://doi.org/10.1002/9781405164535.ch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