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보험이 필요할까?

2019년 3월 16일
잠재적으로 위험하다고 간주되는 몇몇 견종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그런 개들을 키우는 주인들은 반려견이 타인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에 대비해 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그 뿐이 아니다. 보험을 들면 좋은 다양한 이유들이 있다.

보험이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반려견 보험이 필요할까? 보험은 잠재적 위험이 큰 개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공격성이 높은 반려견을 키우고 있다면 당연히 보험이 있어야 하지만, 그렇다고 꼭 그런 개만 보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반려견에게 보험을 들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지금부터 이 글은 좋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반려견 보험이 필요한 이유는?

법적으로 반려견에 대한 책임은 그 주인에게 있다. 따라서 만약 반려견이 타인, 타인의 반려동물 또는 사유물에 피해를 입혔다면, 주인은 그것을 “보상”해야 한다. 반려견에 대해서 잘 알고 있고 자신의 반려견은 전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해도, 혹시나 모를 사태에 대비해 안전하게 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나쁠 이유는 전혀 없다.

성경에서 말한 것처럼 “억압은 현명한 자를 미치게 만든다.” 반려견이 위기 상황에 몰릴 수 있고, 그로 인해 다른 동물, 아이 또는 성인을 물 수 있다.

또한, 반려견 보험의 1년 비용은 그다지 비싸지 않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예방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반려견의 성향이나 다른 요소를 고려해, 가입을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 보험을 선택하는 방법

반려견 보험이 필요할까?

예를 들어, 개 보험 가입을 의무화하려는 지역도 있다. 만약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특정 견종 또는 모든 견종의 보험을 필수로 규정하면, 주인은 무조건 반려견의 보험을 들어야 한다. 일단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규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공격적이지 않은 견종이라도, 몸무게가 20kg이 초과하면 보험을 요구하는 곳도 있다. 개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경우, 일단 자신의 거주 지역이 문제가 생겼을 때 주인에게 부과하는 법적 책임이 얼마나 되는지 확실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보험은 책임있는 반려동물 주인의 필수 조건이다.

더 읽어보기: 잠재적으로 위험한 개를 알아보자

보험 가격 비교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이미 개 보험 가입을 결정 했다면, 일단 가격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개 보험의 평균 가격은 1년에 한화 기준 70-100만원 사이이다. 하지만 많은 보험 회사들이 개 보험 상품을 만들어내고 있고, 그로 인한 가격 경쟁으로 좋은 가격에 가입이 가능하다.

주택 보험이 있다면 그것으로 반려견까지 혜택을 볼 수 있는지, 어떤 혜택이 가능한지 알아보는 것이 좋다.

반려견 보험이 필요할까?

또 하나 고려해야 할 부분은 반려견의 가치이다. 물론 살아있는 생명체의 가치를 돈으로 평가하는 것은 올바른 일은 아니다.

하지만 반려견의 금전적 가치는 보험 가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견종에 따라 보험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어떤 보험은 만약 반려동물을 잃어버리거나, 누군가 훔쳐가거나, 사고가 생긴 경우, 새로운 반려동물을 다시 구할 수 있는 비용까지 포함되는 경우도 있다. 물론 동물 병원 비용과 개 호텔 숙박 비용 또한 포함된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특히 위험성이 높은 견종이라면 보험이 필수이다. 보험 가입을 하면, 보험 회사는 당신의 반려견이 다음과 같은 조건에 충족되는지 확인할 것이다.

  • 주인의 연령
  • 주인의 범죄 기록
  • 주인이 해당 견종을 돌보기에 충분한 신체 및 심리적 상태인지 확인
  •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을 때, 최소 137,094 달러(한화로 약 1,500만원 가량) 보상이 가능한 보험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매우 큰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반려동물의 행동에 대한 책임 또한 주인에게 있다. 보험은 다양한 상황에서 주인에게 도움이 된다. 그리고 가격 또한 비싸지 않다. “나중에 미안해 하는 것보다는 미리 안전에 대비하는 것이 더 낫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