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입양을 위한 조건

2019년 5월 8일
모든 동물들은 본연의 자연 생태계에서 살아가는 것이 좋고 동물에 따라 필요한 것이 다르다. 따라서 동물 입양을 생각하고 있다면 일단 살게 될 환경이 그들에게 적합한지 잘 점검해야 한다.

동물 입양을 위한 조건이 있을까? 동물 입양은 유기 확률을 낮추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도움이 필요한 고양이와 개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유기되는 동물은 종, 연령, 혈통을 가리지 않는 추세이다. 

동물 입양을 위한 조건은 동물에 따라 다르다

개인의 선호에 따라 어떤 동물을 더 좋아하는지는 사람마다 다 다르다. 하지만 어떤 동물을 선택하든, 동물에게 좋은 동반자 그리고 좋은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동물 입양을 결정하기 전, 너무 확고하게 본인의 선호 동물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선택의 폭을 넓혀서 다양하게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일이다.

생활 습관으로 인해 아무리 좋아해도 그 동물을 입양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최종 결정을 하기 전에 동물 보호소에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신중하고 제대로 선택한다면 자신에게 딱 맞는 그리고 가장 좋은 친구를 얻을 수도 있다.

보호자의 일상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동물 입양을 고려할 때는 자신이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얼마나 긴지 꼭 따져보아야 한다. 개는 고양이에 비해 훨씬 많은 보호자의 관심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고양이는 햄스터보다 좀 더 손이 많이 간다. 꽤 오랜 시간 동안 혼자 집에 있을 수 있는 동물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동물도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성견을 입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입양을2

동물을 입양하기 전에 일단 자신의 일상이 어떠한지 잘 생각해보자. 주말과 휴가 일정 또한 고려해야 한다. 쉬는 날 하이킹을 가거나 여행을 가는 것을 좋아한다면, 이러한 일상에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개와 같은 동물이 훌륭한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조용한 시간을 즐기고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면, 고양이, 토끼, 새 등이 좋은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입양을 하는 동물에 따라 필요 비용이 달라진다

동물 입양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반려동물을 보살필 충분한 경제적 여력이 있는지 여부이다. 특히, 병원 비용 등은 꽤 큰 지출이 필요할 수 있다. 한번 입양 서류에 서명을 하고 나면 더 이상 동물 보호소는 해당 동물의 보호자가 아니다. 따라서 반려동물이 아프면 그 모든 경제적 책임은 보호자에게 있는 것이다.

입양을3

모든 보호자가 큰 돈을 벌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른 동물에 비해 필요 비용이 적게 드는 동물들도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설치류는 먹는 양이 매우 적고 일반적으로 동물 병원에 가야 할 경우가 없다. 하지만 나이가 든 동물, 개나 농장 동물들은 동물 병원을 찾을 일이 많은 것이 보통이다. 또한, 이들은 특별한 식단 관리도 필요하다.

따라서 이러한 필수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동물 입양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렇다고 동물을 키울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동물 보호소는 자원봉사를 다양한 동물을 돌볼 수 있는 장소이다. 그런 곳에서 봉사를 하며 동물을 돌보거나, 최대한 필요 비용이 적게 드는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을 어디서 입양할 수 있을까?

거주 환경

보호자의 집 크기나 형태 또한 동물 입양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집이 작다고 동물을 키울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넓은 마당을 가지고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다 개를 키워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설치류, 토끼, 새, 파충류는 작은 집이나 아파트에서도 매우 잘 지낸다. 이들은 몸집이 작아서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다리를 뻗을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공간만 있으면 충분하다.

동물 입양을 위한 조건

집 안에 넓은 마당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개를 반려동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꼭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넓은 마당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당나귀 또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들은 잔디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자연스럽게 땅을 윤택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농사 및 이동 수단으로 이용되었던 동물들은 행복하게 살기 위해 매우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한다.

고양이의 경우, 집을 탈출해서 스스로 위험한 상황에 빠지는 경향이 있는 동물이다. 발코니나 작은 정원을 가지고 있다면 꼭 문을 잘 닫아두어야 새끼 고양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집을 가진 사람에게 고양이는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니다.

입양은 장기적인 약속이다

일단 한번 동물을 입양하면, 무슨 일이 있어도 서로 생명이 다하기 전까지 함께 살겠다는 다짐을 한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입양 서류에 서명을 하기 전, 중, 장기적인 관점에서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 계획에 적합한 동물을 찾는 것이 좋다.

이미 안정적인 가정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면 평균 수명이 10년 가량인 개를 입양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만약 아직 학생이고 앞으로 여행을 떠나거나 다른 도시로 이주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좀 더 평균 수명이 짧고 독립적인 성향의 동물을 고르는 것이 좋다. 설치류, 새, 고양이 등이 좋은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입양은 반려동물을 들이는 가장 윤리적이고 훌륭한 방법 중 하나이다. 매년 수천 마리의 동물들이 유기된다. 이들은 모두 돌봐줄 가족을 필요로 하고 있다. 만약 반려동물을 원한다면 가까운 동물 보호소가 어딘지 알아보자. 그리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반려동물이 무엇인지 조언을 구해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