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놀아주기

2019년 3월 16일
항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대비를 반드시 하고 물놀이를 해야 한다.

집에 수영장이 있고, 그 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놀 수 있다면 당연히 매우 즐거울 것이다. 하지만 항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필요한 대비를 반드시 하고 물놀이를 해야 한다. 특히 반려동물이 나이가 많거나, 어린아이 또는 노인과 함께 하는 물놀이라면 특별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수영하기: 위험 요소

집에 있는 개인 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수영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당연히 매우 즐거울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위험 요소 또한 존재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더운 여름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반려동물 또한 시원한 물에 뛰어드는 것을 좋아할 것이다.

하지만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려동물이 혼자 수영장 근처에 있다면 더욱 그러하다.

반려동물에게 가장 큰 위험 요소는 바로 수영장으로 뛰어드는 행동이다. 대부분의 경우, 제시간에 구조하지 못해서 큰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런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필요한 안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게으른 반려견을 활동적으로 만드는 방법

집에 있는 수영장에서 사고 방지 요령

안전 장비

수영장 주변에 안전망을 치려면 매우 유용한 다양한 안전 장비들이 있다. 그중에는 주변으로 접근을 할 수 없게 만드는 자동화 장비도 있다. 

이 안전망이나 자동 안전 장비는 반려동물, 아이들, 노인의 안전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확실하고 견고한 설치를 위해 전문가에게 설치를 의뢰하는 것이 좋다. 

수중 위험 요소

일반적인 사고 이외에, 허술한 수영장 위생 관리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수중 위험 요소 또한 조심해야 한다. 안전한 수영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일단 물을 깨끗하게 잘 관리해야 한다. 반려견이 물을 마실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놀아주기

물의 산성도는 깨끗한 수영장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깨끗하고 맑은 물로 수영장을 관리하고, 산성도는 7.2-7.6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물 순환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청소를 하고 화학 물질을 첨가하는 것은 수영장을 깨끗하고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사항이다.

응급 치료 장비

기본적인 응급 치료 장비를 늘 가까이에 두어야 한다. 또한, 수영장에 구명조끼나 다른 물에 뜨는 튜브 같은 것을 늘 준비해 두어야 한다. 응급 상황 발생 시, 바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전화기 또한 가까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잘 보이도록 써 놓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더 읽어보기: 마드리드에 개장한 최초의 개 수영장

수영장 출입문 통제

또 다른 중요한 안전 장치는 반려동물을 포함한, 모든 가족들의 안전을 위해 수영장 출입문을 통제하는 것이다.

수영장에서 적극적인 감시

수영장을 적극적으로 감시하는 것 또한 반려동물 관련 사고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가족, 친구, 반려동물이 수영장에 있다면, 최소한 한 명은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관리 책임을 맡은 사람은 가능하다면 수영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을 것이다.

수영장에서 반려동물과 놀아주기

많은 사람들이 동물은 본능적으로 수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특히 개는 당연히 수영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모든 동물이 다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반려동물과 함께 수영장, 호수, 바다에 갈 때는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물에 들어가도록 강요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하다. 강요하는 경우,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다.

즐거운 시간

반려동물은 여름에 즐길 수 있는 활동들을 매우 좋아한다. 스페인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는 특별히 개와 다른 반려동물을 위해 만들어진 수영장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마드리드에 있는 로드리게즈 사하군 공원에는 개를 위한 수영장이 있다. 또한 카탈루냐의 칸 제인 아쿠아 개 공원(Can Jane Aqua Dog Park)에는 견종과 몸 크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수영장이 있다.

최초의 개 전용 수영장은 마드리드에서 만들어졌다. 이 수영장 물에는 사람은 들어갈 수 없다. 이 구역은 개 만을 위한 캠퍼스라고 불리고, 수심은 80-90cm 가량이다.

집에 수영장이 있고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다면 그것은 당연히 즐거울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안전 대비를 철저히 해서,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