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의 싸움을 말리는 올바른 방법

개들의 싸움을 말리는 올바른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8월, 2018

개 두 마리가 싸우는 모습을 보면 어떻게든 말리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잘못하면 개들이나 우리에게나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개들의 싸움을 말리는 올바른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개들의 싸움을 말리는 법

개들의 싸움을 말리는 올바른 방법

무엇보다 개들의 싸움을 어떻게 말리는 게 좋은지 알아야 한다. 개들 사이의 기류를 관찰해야 한다. 점점 더 긴장감이 높아지는지, 이를 드러낸다거나 으르렁거리는지, 노는 게 아니라 곧장 목을 공격하는지 잘 지켜봐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반려견에게 리드줄을 필수로 매야 하고 곧장 장소를 떠나야 한다.

놀이가 급격하게 과격해지는 경우가 많다. 수컷 두 마리가 주도권 싸움을 할 때도 있고 음식이나 암컷 또는 강아지를 두고 싸우는 예도 있다. 사람들은 싸움을 말리려고 돕고 싶어 하지만, 상처를 입게 되기도 한다. 개싸움을 막으려거든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한다.

1. 진정한다

이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긴장하는 것은 개싸움을 목격했을 때 제대로 처신하거나 생각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개들의 싸움은 몇 초면 끝난다. 그러니 목줄을 끌어당기지 않도록 한다. 개가 본능적으로 고개를 돌려 당신을 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견하기 전에 열을 세고 깊게 호흡하도록 한다.

2. 큰 소리를 낸다

두 마리 개를 떼어놓는 좋은 방법으로는 놀래주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주의를 돌림으로써 물거나 으르렁거리는 것을 막는다. 소리를 지르거나 손뼉을 치거나 땅에 발을 구르거나 깡통을 두드릴 수 있겠다.

3. 물을 뿌린다

물은 개들의 관심을 끄는 데다가 개들은 흠뻑 젖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호스나 컵이나 병이나 손에 든 것을 사용할 수 있겠다. 예를 들어, 공원에 간다면 늘 물병을 들고 다니는 것을 권한다. 특히나 반려견이 싸움 걸기를 좋아한다면 말이다. 이렇게 ‘목욕‘을 시키는 것은 개들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으면서도 싸움을 멈추게 할 수 있을 것이다.

4. 바리케이드를 친다

주위에서 개들을 떼어낼 수 있을 만한 것을 찾는다. 예를 들면 나무 막대기, 커다란 판지, 긴 막대기, 또는 쓰레기통 뚜껑 등이 있겠다. 개에게 팔을 물리는 것을 막아주는 방패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개들을 떼어놓을 수 있는 것이라면 뭐든 좋다.

5. 담요를 던진다

둘 중 하나가 경쟁 상대를 보지 못한다면 싸움은 멈출 것이다. 게다가,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 파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공격도 멎게 된다. 담요나 외투 등 투명하지 않은 재질이라면 무엇이든 사용할 수 있다. 담요를 뒤집어 쓴 개는 벗어나려고 애를 쓸 것이며 그동안 다른 개는 주인에게 끌려가게 될 것이다.

6. 꼬리를 잡아끈다

개가 본능적으로 당신을 물려고 할 수 있으므로 무척 조심해야 한다. 좋은 점은 싸움을 멈추기 위한 효과적인 기술이라는 것이다. 다치게 하지 않는 한 힘껏 꼬리를 위로 잡아끈다. 꼬리에는 척수와 연결된 신경과 뼈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7. 다리를 이용한다

https://myanimals.co.kr/my-dog-has-bitten-a-person/

싸움을 멈추려고 세게 걷어찰 필요는 없지만, 어느 정도 힘을 주고 건드리는 것은 도움이 된다. 바지를 입고 두꺼운 신발을 신었을 때는 이 방법을 쓸 수 있다. 왜냐하면, 다리는 물기 쉬운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8. 최후의 수단 – 팔을 사용한다

앞서 소개한 방법들이 먹히지 않거나 개들을 떼어 놓을만한 물건을 찾을 수 없을 때는 팔을 사용한다. 손수레처럼 개의 뒷다리를 들어 올리고 가능한 한 빨리 떼어놓는다.

개들을 떼어놓는 데 성공하면 어느 정도는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싸우는 걸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