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아마 예전에 이런 경험을 한 일이 있었을 것이다. 고양이를 위해 비싼 새 장난감 집을 들여왔는데, 그 집을 피해 고양이가 갑자기 상자 안에 숨는 것과 같은 경험 말이다. 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본 적이 있는가? 계속해서 이 글을 읽고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고양이의 성격과 상자
고양이는 주변의 모든 것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 따라서 새로운 것을 접하게 되거나, 그것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그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고양이의 행동과 그들의 이상한 습관을 바탕으로 한 몇 가지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대부분 고양이는 밀폐된 공간에서 더욱 편안함을 느낀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교의 동물 행동학자 클라우디아 빈케는 보호소에서 고양이를 침착하게 할 방법을 알아내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었다.
빈케는 네덜란드의 한 운동가와 함께 고양이를 두 무리를 나눈 후, 한 무리에게만 원하면 아무 때나 숨을 수 있는 상자를 주었다.
연구에 따르면, 상자를 받은 고양이 무리의 스트레스 수준은 다른 무리보다 낮았다. 상자가 있는 무리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더 적은 시간이 걸렸고, 보호사들과 더 나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보여주었다.
“숨는 것은 고양이들이 환경 변화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놓였을 때 보이는 행동이다.”
고양이는 왜 상자를 좋아할까?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자신을 세상에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많은 연구에 따른 또 다른 결론은 고양이들은 갈등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고양이 들은 싫어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도망가는 것을 더 선호한다. 따라서, 상자는 그들에게 상황을 좀 더 중립적인 위치에서 진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임시 피난처를 제공한다.
이런 부류의 반응은 아주 흔히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고양이가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했거나 근처에 있는 무언가가 그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고양이의 체온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자
고양이의 체온은 사람의 체온보다 2도가량 높은 38도에서 39도 사이로 달라질 수 있다. 고양이는 시원하고 외딴곳을 좋아하는데, 욕조나 싱크대, 심지어 옷장에서도 고양이를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이유는 그 때문이다.
상자는 고양이가 여름철에 체온을 조절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더운 날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자.
겨울철에는 정반대의 효과가 있다.: 상자는 고양이들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작은 공간은 그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함과 동시에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공 모양으로 웅크리게 만들기 때문이다.
동물의 세계는 가장 똑똑한 과학자들조차 아직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수수께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때때로 어떤 것들은 보기보다 훨씬 단순한 경우도 있다. 고양이가 상자를 좋아하는 이유 같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