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와 개의 차이점

2019년 3월 31일
고양이와 개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 중 일부는 고양이들이 얼마나 독립적이고, 또 개들은 얼마나 충성스러운가이다. 또한 식습관, 위생, 훈련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고양이와 개는 둘다 가장 일반적인 반려동물들이다. 고양이와 개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얼핏 봐도, 고양이와 개의 신체적 차이점이 눈에 들어온다. 하지만 이들은 감정, 습성, 식습관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계속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자.

고양이와 개의 차이점

아마 반려동물을 입양하고 싶지만 어떤 동물을 선택해야 할지 잘 몰라 고민 중일지도 모르겠다. 고양이와 개는 둘 다 아름다운 동물이지만 몇몇 중요한 측면에 있어서 차이점을 보이며 누구나 반려동물로 한 마리를 기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는 고양이와 개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의 목록이다.

1. 고양이와 개의 습성

이 두 동물 사이의 첫 번째 큰 차이점은 고양이들은 다른 고양잇과 동물들과 마찬가지로 혼자 사냥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개들은 그들의 조상인 늑대와 마찬가지로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을 선호한다.

고양이는 집에서 혼자 몇 시간을 보내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개들은 함께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우울해지거나 심지어 아프기도 하다.

또한 개들은 주인을 무리의 우두머리로 보기 때문에,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할 것이다. 반면에, 고양이들은 자신들이 원할 때마다 혼자 놀 것이다.

2. 음식

비록 고양이와 개 둘 다 집에서 먹이를 먹지만, 식단과 먹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고양이는 숨어서 먹잇감에 몰래 접근하며 새, 설치류 혹은 곤충들을 효과적으로 사냥한다. 그들은 생선이나 파테와 같은 특정한 종류의 음식만을 “허용” 한다.

먹이 먹는 개와 고양이

반면에, 개들은 잡식성이며 약간 더 넓은 범위의 식단을 가진다. 일부 과일, 채소, 그리고 육류 또는 생선을 먹을 수 있다. 심지어 생존 “모드” 시에도 채식주의 식단을 섭취할 수 있다.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개가 고양이보다 먹지 않고 더 오래 버틸 수 있다는 것이다. 개는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그들 자신의 체지방을 사용한다.

그래서, 이들이 몇 분 안에 모든 좋은 음식을 먹어 치우는 일은 흔한 것이며, 특히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같이 더 많이 먹는 품종들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고양이는 온종일 접시를 뚫어지라 쳐다볼 것이다.

3. 위생

고양이와 개는 털 손질에서도 크게 다르다. 개들은 스스로 털 손질을 하지 않아, 목욕하지 않으면, 악취를 풍기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나 고양이들은 털 손질을 하며 온종일을 보낼 수 있고 나쁜 냄새를 풍기는 것은 매우 드문 일이다. 만약 고양이가 악취를 풍긴다면 그 동물에게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것이며, 즉시 수의사에게 검진을 받아야 한다.

고양이와 개의 차이점

4. 훈련

고양이는 더 거칠고 대개 훈련하기가 더욱더 어렵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대개 고양이는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 이야기한다.

개는 그 반대다. 그들이 강아지 훈련을 받을 때, 집이나 공원 또는 해변에서 어떤 상황에서든 순종하는 법을 배운다.

5. 텃세 및 보호

고양이가 새집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할 일 중 하나는 자신의 체취를 모든 곳에 남기는 것이다. 어떻게 체취를 남기는지 궁금한가? 물건, 가구, 벽, 심지어 사람들에게까지 몸을 비벼서 남긴다. 개들의 경우 집에 한 마리 이상 있지 않으면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지 않을 것이다.

보호에 관해서는, 개들은 상황이 아무리 위험해도 주인을 지키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고양이가 공격할 유일한 시간은 자기 영역을 침범당하고 있다고 생각할 때뿐이다. 그들은 자기 영역을 침범하는 사람이 그 집안의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 예외를 두지 않는다.

개와 고양이는 완전히 다르다. 아무도 그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여러분이 집에서 기를 수 있는 최고의 반려동물이다.

고양이와 개의 모든 특정한 필요를 고려하도록 하고, 많은 사랑을 주도록 하자. 그 대가로 반려동물들은 여러분에게 좋은 동반자가 되어 줄 것이다. 고양이와 개를 둘 다 기르는 것도 두려워하지 말자!

  • Campos, C. B., Esteves, C. F., Ferraz, K. M. P. M. B., Crawshaw, P. G., & Verdade, L. M. (2007). Diet of free-ranging cats and dogs in a suburban and rural environment, south-eastern Brazil. Journal of Zoology. https://doi.org/10.1111/j.1469-7998.2007.00291.x
  • Laflamme, D. P. (2005). Nutrition for aging cats and dogs and the importance of body condition. Veterinary Clinics of North America – Small Animal Practice. https://doi.org/10.1016/j.cvsm.2004.1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