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범의 특징, 습성, 서식지

2019년 4월 19일
표범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 중 가장 흥미롭고 우아한 동물 중 하나다. 표범의 빛나는 털과 깊은 눈동자는 이 아름다운 생명체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표범(panther)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 중 가장 흥미롭고 우아한 동물 중 하나다. 표범의 빛나는 털과 깊은 눈동자는 이 아름다운 생명체에 대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표범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가?

표범의 특성

‘표범’은 특정 동물을 지칭하는 이름이라기 보다는 고양잇과의 무리를 가리킨다. 표범은 흑표범과 백표범, 두 가지의 종류로 나뉜다. 두 표범은 비슷한 자질을 가지고 있지만, 털 색깔이 다르다.

신체적 특징

표범의 길이는 꼬리를 포함해 1.2~1.8m에 이르고, 1.2m 정도의 키를 자랑한다. 표범의 머리는 다소 독특한 모양을 보이는데, 두상의 크기가 그리 크지 않다. 귀가 밖으로 향해 있고, 눈이 크며 코끼리를 찢어놓을 수 있는 이빨과 턱을 가지고 있다.

표범의 특징, 습성, 서식지

표범은 털에 얼룩이 없는 유일한 고양잇과 동물이기도 하다. ‘멜라니즘’이라는 흑색소 과다 침착 증상으로 인해 피부와 털이 완전한 검은색으로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흑표범은 피부와 털이 검은 표범(레오파드)이나 재규어다.

표범의 서식지

일반적으로 표범은 미 대륙의 삼림에 서식한다. 간혹 산에서 발견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흔치 않다. 산은 퓨마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표범은 퓨마와 싸워 이길 가능성이 크지 않다. 두 종족 간의 평화를 위해, 각 동물들은 자신의 영역에 머무른다.

표범의 습성

표범은 다른 고양잇과 동물과 생김새가 다른만큼, 습성도 다르다. 한 예를 들자면, 표범은 포효하는 소리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살쾡이, 스라소니, 퓨마는 으르렁거리는 소리를 내지 못하기 때문에 스텔스와 같이 매우 조용하게 사냥을 한다. 그래서 이 동물들은 ‘정글의 유령’이라고 불린다.

표범은 단독 생활을 하며, 암표범이 자식과 함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표범들과 오랜 시간 어울리지 않는다. 무리 지어 사냥하지 않으며 자신의 집을 오랫동안 지킨다.

이들은 나무타기 선수들이다. 아주 쉽게 나무를 올라갈 수 있다. 표범 새끼들은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어릴 때부터 나무를 타는 연습을 한다.

백표범도 존재한다는 사실!

많은 사람들은 ‘팬서’하면 자연스레 흑표범만을 떠올리지만, 백표범도 존재한다.

백표범은 백색증의 산물이다. 이는 피부와 눈동자, 털에 색깔을 주는 멜라닌의 생성을 막는 유전 질환이다. 멜라닌 부족은 전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생길 수 있다. 백표범의 경우에는 눈을 제외한 피부와 털에 멜라닌이 존재하지 않는다.

백색증뿐 아니라, 루시즘도 백표범을 유발하는데, 이 또한 열성 유전자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백색증과 다른점이 있다면, 백색증이 있는 백표범은 빛에 아주 예민한 반면 루시즘이 있는 백표범은 그렇지 않다.

우아하고 야생적이며 환상적인 표범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는가? 표범은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자연의 아름다움이다. 오늘 이 글에서 소개한 특이한 사실을 다시 짚어 보자면, 표범은 특정 동물이 아니라는 점이다. 표범은 여러 고양잇과 중에서 멜라닌의 유무에 따라 정해진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