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붕어에게 큰 어항이 필요할까?

2019년 10월 24일
금붕어 어항은 얼마나 커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다양하게 갈린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어항의 크기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알아보자.

금붕어에게 큰 어항이 필요할까? 금붕어(학명: 카라시우스 아우라투스)는 대다수의 물고기보다 고생을 많이 하는 종인데, 안타깝게도 금붕어 키우기에 관한 정보가 별로 없고 있어도 잘못된 정보가 유통되기 때문이다.

사실 금붕어는 무척 사회적이고 개성이 넘치는 생물이라 재미있는 행동을 보일 때가 많다오늘은 금붕어를 위한 어항 크기에 관하여 알아보자.

금붕어를 위한 어항 크기

보통 금붕어 한 마리에게 필요한 최소 물의 양은 100L라고 한다. 또한, 다른 물고기도 있다면 필요한 물의 양이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물고기 한 마리에게 물 100L는 충분하지 않으며 어항의 크기도 부적절하다. 물 100L짜리 어항의 평균 크기는 대략 90 x 35 x 30cm다.

어항을 고를 때는 ‘금붕어 몸길이의 여섯 배’라는 규칙을 적용해야 한다. 그러면 물의 양과 어항의 크기가 적절하게 맞을 것이다.

중요한 점은 성체가 되어 최대한 자랄 수 있는 크기로 금붕어의 몸길이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린 금붕어를 데려온 날의 크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금붕어 어항 크기

일반 금붕어와 부채 꼬리 금붕어의차이

일반 금붕어와 부채 꼬리 금붕어에게 필요한 어항의 크기는 다르다. 일반 금붕어는 꼬리지느러미가 하나며 몸이 긴 금붕어로, ‘전통적인’ 금붕어의 모습이다.

한편, 부채 꼬리 금붕어는 특이한 몸 형태를 지닌 금붕어로, 꼬리지느러미가 보통 두 개다. 둘은 또한 머리와 눈 크기를 비롯한 다양한 신체적 특징으로 구분된다.

금붕어 성체의 크기

종류에 따라 완전히 자란 금붕어는 지느러미와 꼬리를 합한 길이가 30cm에 너비가 30cm까지 달할 수 있기도 하다. 금붕어 성체의 크기는 자몽 크기 정도로 무게는 500g 정도 나간다.

지느러미가 짧은 금붕어 종들은 총 길이가 더 짧을 수 있지만, 크기는 크고 통통할 것이다. 성체의 크기를 고려했을 때, 90 x 35 x 30 크기의 100L짜리 어항에서는 물고기가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할 것이다.

일반 금붕어는 크기가 더 크다. 길이가 짧아도 30cm 이상이고, 코메트 금붕어처럼 지느러미가 긴 금붕어들은 전체 몸길이가 더 길다.

금붕어 종류

어항의 크기는 왜 중요한가?

금붕어를 위한 어항의 크기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몇 가지 알아보자.

수영 실력

부채 꼬리 금붕어는 수영 실력이 좋지 않은 편이다. 유전자 변형을 겪으면서 지느러미는 길고 몸은 둥글고 작은 데다가, 몸과 비교해 머리가 너무 크고 시력이 좋지 않아(눈이 튀어나왔다!) 수영을 잘하지 못한다.

몸이 민첩하지 못해 몸을 움직이려면 둥글게 돌아야 하기 때문에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 빠르게 헤엄치지 못하는 탓에 움직이는 데 더 넓은 공간이 필요한 것이다. 한편 일반 금붕어는 더 민첩하고 빠르다.

물의 표면

물의 표면은 가스 교환이 일어나는 곳이다. 따라서 물의 표면 면적이 넓을수록 물에 산소가 더 잘 녹아 들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쉬워진다.  금붕어에게는 물속의 산소량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의 표면 면적이 넓을수록 좋다.

많은 종류의 금붕어가 호흡에 문제를 겪는데, 아가미가 많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산소가 잘 통하는 어항이 필요하다.

미생물 오염

일반적으로 물고기의 크기가 클수록 배설물의 양도 많다. 물고기의 배설물은 ‘미생물 오염’이라고도 한다. 배설물의 양이 많은 물고기에게는 물의 양도 많이 필요하고 배설물을 희석하는 필터도 큰 것이 필요하다.

금붕어의 수명

일반 금붕어는 25년까지 살 수 있다. 한편, 다른 변종들은 적어도 10년에서 15년을 산다. 20년을 너무 작고 아무것도 없는 어항에서 보내는 것은 금붕어에게 좋은 경험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어항의 크기는 금붕어가 놀 수 있고 오랜 세월 동안 심심하지 않을 환경(장식, 수영하고 먹을 수 있는 식물 등)을 조성할 만큼 커야 한다.

금붕어의 어항은 얼마나 커야 할까?

부채 꼬리 금붕어 변종에게는 최소한 120 x 50 x 50 사이즈의 어항이 필요하고, 일반 금붕어에게는 200 x 60 x 60 사이즈 이상의 어항이 필요하다. 일반 금붕어는 수조보다는 야외의 커다란 어항에서 키우는 것이 좋다.

그래야 필요한 물의 양을 채울 수 있다. 어항의 크기가 커야 금붕어가 제대로 움직일 수 있고, 어항 내부를 장식할 수 있고, 친구들을 데려올 수 있고, 금붕어의 더 다양한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 그러면 금붕어는 스트레스에 시달리지 않고 외롭지도 않을 것이다.

적절한 환경이 조성되면 금붕어는 빨리 자란다는 점을 기억하자.

  • Kestemont, P. (1995). Influence of feed supply, temperature and body size on the growth of goldfish Carassius auratus larvae. Aquaculture, 136(3-4), 341-349.
  • Marchant, T. A., & Peter, R. E. (1986). Seasonal variations in body growth rates and circulating levels of growth hormone in the goldfish, Carassius auratus. Journal of Experimental Zoology, 237(2), 231–239. doi:10.1002/jez.1402370209
  • Emmens, C. W. (2013). Keeping and breeding aquarium fishes. Academic Press.
  • Brett, J.R. (1979) Environmental factors and growth. In: Fish Physiology, Vol. VIII, Bioenergetics and Growth. W.S. Hoar, D.J. Randall, and J.R. Brett, eds. New York, Academic Press. pp. 599-6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