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방법

무슨 일이 있더라도 반려견이 즉시 눈치챌 수 있으므로 티를 내지 않도록 한다. 대신, 반려견이 알약을 삼킬 수 있도록 도와줄 다음의 전략들을 살펴보자. 만약, 반려견에게 점안액을 넣어줘야 한다면 아마도 잡아줄 다른 누군가가 필요할 것이다.
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1월, 2019

집에서 키우는 개나 고양이가 아플 때, 수의사는 알약이나 점안액 등과 같은 처방을 내려 줄 것이다. 어떤 쪽이든, 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일은 절대 쉽지 않다. 오늘은 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방법

반려동물이 약물을 먹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삼키지 못했던 적이 있는가?

반려동물에게 큰 알약이나 쓴 물약을 삼키도록 속이기는 쉽지 않지만, 다행히도 그걸 더 쉽게 만들어 줄 몇 가지 기술이 있다. 다음의 단계들을 따라 해보자.

1. 침착하자

이건 정말 중요하다. 동물들은 당신의 몸짓을 읽고 사람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동물들은 만약 당신이 불안하거나 초조한 경우 즉시 눈치챌 수 있다.

동물에게 약을 주어야 할 때, 먼저 스스로의 침착함을 유지해야 한다. 반려동물의 입을 열어야만 한다면, 부드럽게 열어, 알약을 안에 넣고 주둥이를 들어 올려 삼키게 만들자.

만약 당신이 소리를 지르고, 강제로 턱을 열거나 몸짓으로 화를 표현하면, 반려동물은 위험에 처했다고 느끼고 당신이 원하는 대로 반응하지 않으려고 할 것이다. 입을 닫은 채로 숨거나, 으르렁대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다.

2. 음식에 약물 숨기기

대개 알약은 반이나 1/4로 쪼갤 수 있는데, 이 경우 알약을 반려동물의 음식 안에 숨기기 훨씬 쉽다.

작은 치즈볼을 만들어 그 안에 약을 숨겨도 좋고, 베이컨 안에 싸 넣거나 고기 조각 사이에 넣을 수도 있다. 알약을 위장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반려동물이 많이 씹지 않고도 삼킬 수 있도록 작게 쪼개어 넣는 것을 기억하자.

반려동물에게 약을 주는 방법

3. 놀이를 통해 먹이기

반려동물에 약을 주는 또 다른 방법은 재미있게 놀이와 같이 먹이는 것이다. 약을 주기 전에 반려동물과 몇 분간 놀아 주자.

음식 속에 알약을 숨기는 아이디어가 맘에 든다면, 몇 조각은 알약을 넣지 않은 채 허공에 던져 반려동물이 받아 먹도록 만들자. 너무 재미있어 할 것이며, 던져주는 음식 들 중 알약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에게 약을 줄 때 똑같은 놀이만 하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다. 때에 따라 다른 게임을 해야 쉽게 눈치채기 어려울 것이다.

4. 반려견 성격의 이점을 활용하자

반려견이 욕심이 많고 음식 주변에서 흥분한다면, 이를 이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좋은 방법은 2개의 음식 덩어리를 하나는 빈 채로, 다른 하나는 알약을 넣은 채로 준비하는 것이다.

반려동물을 앉혀놓고 두 개의 덩어리를 모두 보여 준다. 첫 번째 덩어리(알약이 들어 있는)를 주고 이후 또 다른 덩어리가 있음을 보여 준다. 반려동물은 다음 덩어리를 먹기 위해 첫 번째 덩어리를 순식간에 집어삼킬 것이다!

5. 맛이 첨가된 약물을 찾자

반려동물에 약물을 주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연구소들은 맛이 첨가된 약물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수의사를 통해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약물에 맛이 첨가된 종류가 있는지 확인하자. 음식과 함께 섞거나 직접 먹이는 것도 훨씬 쉬워질 것이다.

6. 도움을 청하자

바늘이 없는 주사기를 사용해야만 하는 몇몇 약물들이 있다. 약을 반려동물의 입 가장자리에 넣을 수 있으며, 입은 닫혀있는 상태로, 액체를 주입해야 한다. 분말 형태는 음식이나 물에 섞을 수 있기에 훨씬 먹이기 쉽다.

입에 바늘없는 주사기를 물고있는 개

반려동물의 귀나 눈에 물약을 넣거나 크림을 바를 때, 친구나 수의사로부터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다.

쉽게 말해서 약물을 적용하는 동안 다른 누군가가 반려동물이 움직이지 않도록 잡아주는 것이다.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반려동물은 평온함을 느껴야 함을 기억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