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트

2020년 1월 19일
반려견에게 훌륭한 섬유질을 공급하는 붉은색 비트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반려견이 먹을 수 있는 자연 건강식품은 그 종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올바른 조리법과 급여 방법만 알면 채소와 콩류 외에 붉은색 비트가 반려견 건강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가? 이번 글에서 놀라운 붉은색 비트 효능을 소개한다.

신기한 효능이 있는 붉은색 비트

비트는 근공채, 홍채두나 화염채로도 불린다. 비트의 학명은 ‘베타 불가리스’로 줄기가 푸른 초본 식물이다. 또한 농업용과 상업용으로 다양한 종류가 재배되고 있다.

붉은색 비트는 생식용 품종이지만 주로 익혀서 먹는 편이다. 조리 과정에서 생긴 비트를 담근 물이 분홍색이나 붉은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비트를 조리한 물의 색깔이 변하는 것은 비트에 함유딘 베타시아닌과 베타잔틴 색소 때문이다. 두 색소는 접촉하는 대상 모두를 붉게 만들지만 유해한 성분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붉은색 비트는 오래전부터 동물 먹이의 보충제로 쓰였다. 대량 생산용 당분 추출 후 남은 구근은 개를 포함한 여러 동물에게 급여된다.

더 읽어보기: 반려견에게 호박을 먹이면 좋은 점

비트 보충제

섬유질 공급원, 붉은색 비트

반려견에게 붉은색 비트를 급여하면 좋은 점은 섬유질 때문이다. 구근, 고품질 반려견 먹이나 건사료에 붉은색 비트가 적당량 함유되어 있다면 장 활동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설사나 변비 문제가 있는 반려견이라면 비트를 먹고 배변 횟수와 수분 함량을 향상하여 변 상태를 개선할 수 있다.

비트의 섬유질은 필수 영양분 흡수와 소화 개선 효능은 물론 프리바이오틱스를 함유하여 장내 세균총 성장을 촉진하기도 한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비트는 여러모로 반려견 건강을 개선하므로 최근 비트를 함유한 고품질 사료가 꾸준히 출시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개에게 파스타를 먹여도 괜찮을까?

비트 소화 개선

붉은색 비트의 기타 효능

섬유질 성분 외에 붉은색 비트는 반려견 건강에 필수인 다양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비트에는 마그네슘, 나트륨과 포타슘 외에 많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모두 근육, 신경계와 신경 기능을 조절하는 데 필수인 대량 요소들이다.

비트는 비타민 함량도 높은데 특히 엽산 즉, 비타민 B9과 적혈구 생성을 돕는 비타민 B12 함량이 높다.

엽산은 임신한 어미 배 속에 있는 새끼의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그 외에 비타민 A와 비타민 C 함유율도 높은데 비타민 A는 레티놀 또는 레티노산이 풍부하여 시력 발달, 피부 건강과 번식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는 뼈와 치아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분이지만 체내에서 스스로 비타민 C를 합성할 수 있어서 과도하게 급여할 필요는 없다.

이처럼 비트는 반려견에게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지만 언제나처럼 담당 수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식단에 추가하도록 한다.

  • Howard, M. D., Kerley, M. S., Sunvold, G. D., & Reinhart, G. A. (2000). Source of dietary fiber fed to dogs affects nitrogen and energy metabolism and intestinal microflora populations. Nutrition research20(10), 1473-1484.
  • Fahey Jr, G. C., Merchen, N. R., Corbin, J. E., Hamilton, A. K., Bauer, L. L., Titgemeyer, E. C., & Hirakawa, D. A. (1992). Dietary fiber for dogs: III. Effects of beet pulp and oat fiber additions to dog diets on nutrient intake, digestibility, metabolizable energy, and digesta mean retention time. Journal of animal science70(4), 1169-1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