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영장 놀이
수영장 놀이는 반려견과 여름을 즐기기에 가장 적합하다. 이 글에서는 무더위를 식히는 동시에 반려견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다양한 물놀이를 소개하려고 한다.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영장 놀이 3가지
수영
수영은 나이에 관계없이 사람과 반려견 모두 즐길 수 있는 완벽한 저강도 운동이지만 몸 상태에 맞춰 영법을 바꿔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반려견이 물을 좋아한다면 수영처럼 훌륭한 여름 활동은 없을 것이다. 수영은 반려견은 물론 보호자의 몸매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장에서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놀이는 경주다. 온 가족이 반려견과 함께 누가 더 빨리 헤엄치나 겨룰 수 있는데 만약의 사고를 대비해서 항상 어른이 아이와 반려견을 지켜보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동물의 왕국 최고의 수영 선수들
안타깝게도 물놀이나 수영장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견종도 있다. 코가 낮은 단두종은 다른 견종보다 물에서 호흡하기가 어렵다.
수영장 다이빙
요즘 실내외에서 다양한 수상 스포츠를 즐기는 반려견들이 많은데 수영을 잘하는 반려견이라면 다이빙을 가르치는 것도 좋다.
중대형 수영장에서 다이빙 훈련을 시도해보자. 하지만 훈련 전에 반려견이 물에 뛰어들었을 때 머리가 직접 닿지 않을 만큼 수심이 깊은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반려견이 일어섰을 때 발이 닿지 않으면 겁을 먹을 수 있으니 금방 물 위로 나올 수 있을 만큼 적당한 깊이여야 한다.
다이빙은 반려견에게 새로운 경험이니 인내심을 갖고 격려하면서 적응할 시간을 준다.
공놀이
수영장에서 가장 흔히 하는 놀이가 바로 공놀이다. 수영장에 던진 공을 반려견이 주워오도록 하면 다이빙 훈련도 동시에 될 수 있으니 즐겁게 물에 적응하도록 도와주자.
더 읽어보기: 마드리드에 개장한 최초의 개 수영장
반려견이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수영장에 던지는 것도 도움이 된다. 꼭 공이 아니라도 물에 잘 뜨고 방수 처리가 된 흥미로운 물건이면 되는데 반려용품점에 가면 다양한 물놀이 장난감을 고를 수 있다.
먼저 수영장 가장자리에 앉아서 반려견에게 장난감을 보여 준다. 장난감을 흔들어서 반려견이 집중하게 한 다음 물에 던지고 그 장난감을 다시 가지고 나올 수 있게 격려해 준다.
반려견이 장난감을 물고 나올 때마다 칭찬, 간식 또는 쓰다듬기로 보상한다. 긍정적인 보상은 반려견을 교육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수영장 놀이 전 확인 사항
반려견과 물놀이를 즐기기 전에 몇 가지 확인할 사항이 있다.
- 수영장 염소 수치를 확인하고 염소 소독 직후 물에 들어가지 않는다
-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반려견 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준다
- 방수가 되면서 반려견 나이와 몸 상태에 맞는 알맞은 크기의 장난감을 사용한다
- 입수하기 전에 목줄이나 하네스를 매고 절대 반려견 혼자 수영장에 들어가게 하지 않는다
- 필수 예방 접종을 모두 끝낸 상태여야 한다
- 구충제를 반드시 먹이고 여름에 생길 수 있는 기생충은 없는지 확인한다
- 수영장에서 놀고 난 후에는 깨끗한 물로 몸에 남은 염소를 씻고 털을 꼼꼼히 말려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