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매개 치료 프로그램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최근 의사들도 동물 매개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하는 추세다. 도우미 동물과 운동을 같이 하거나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번 글에서 최근 동물 매개 치료의 활용도와 환자의 혜택을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자.
동물 매개 치료 프로그램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동물 매개 치료 또는 동물 보조 치료는 특정 동물을 치료, 재활, 아동 심리 및 상호 작용 증진 등에 활용한다.

동물 매개 치료 도우미 동물은 희생과 가치에 상응하는 존중을 받으며 정서 및 육체적 학대를 금지한다. 환자들이 치료를 반기는 것만큼 동물들도 매개체 역할을 즐긴다.

동물 매개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오랫동안 동물 매개 치료와 같은 방법은 대체 요법으로 평가절하되며 의학계의 따가운 눈총을 받았다. 하지만 계속된 연구로 동물 매개 치료의 실질적인 효과를 학계에서도 인정하고 있다.

최근 의사들도 동물 매개 치료를 적극적으로 권하는 추세다. 도우미 동물과 같이 운동하거나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동물 매개 치료의 활용도와 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자.

동물 매개 치료의 도우미 동물 종류

동물 매개 치료는 현재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뤘다. 도우미 동물 종류도 다양해졌으며 치료 목적, 환자 선호도와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 진행까지 가능해졌다.

물론 인간과 가장 가까운 반려동물인 개가 빠질 리 없다. 개는 다양한 동물 매개 치료에서 활약하고 있다.

동물 매개 치료 교감

시각 장애인이나 청각 장애인은 장애인 도우미견의 도움으로 자유롭고 원활한 사회적 상호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장애인 도우미견은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더 활동적이고 건강하게 만든다.

치료 도우미견은 아동 심리 치료나 교육 심리학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자폐증이나 다운 증후군 등의 발달 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치료 도우미견의 도움으로 사회성과 학습 의지가 향상됐다고 한다.

개는 위독한 상태이거나 불치병에 걸린 환자 병실, 일반 병동이나 요양 시설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개의 존재 자체가 사람들의 기분을 좋게 만들고 긴장도 풀어준다.

돌고래

DAT(Dolphin-assisted Therapy)라고 부르기도 하는 돌고래 매개체 치료는 희망과 논란을 동시에 양산한다. 여러 연구 결과가 돌고래와의 교감이 건강을 향상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으며 환자들 역시 그 효능을 인지하고 있다. 다만 문제는 도우미 동물인 돌고래의 사육 방식이다. 인간을 위해 동물을 서식지로부터 분리해 사육하는 행위가 과연 윤리적인가에 찬반 의견이 분분하다.

수족관이 아닌 넓은 홍해에서 돌고래 도우미를 기르는 이스라엘의 ‘돌핀 리프(Dolphin Reef)’ 같은 기관이 해답이 될 수도 있다. 동물의 본능과 자연의 섭리를 거스르지 않으면서 동물 매개 치료 훈련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물 매개 치료 도우미, 말

말을 통한 매개 치료는 고대 문명에서부터 이어져 왔다.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심신 장애 예방을 위해 말을 이용했던 것처럼 현재 어린이, 청소년과 성인 심리, 신경근, 인지 및 사회 활동 문제 등에 말이 활용된다.

동물 매개 치료 말

고양이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양이를 쓰다듬으면 노인의 기억력과 인지 능력을 자극한다고 한다. 사교성 좋고 귀엽게 생긴 고양이는 노인들이 선호하는 치료 매개체다.

동물 매개 치료 도우미, 소형 도마뱀과 이구아나

도마뱀 도우미 활용은 매우 획기적인 일이다. 도마뱀은 아이들의 인지, 감정 및 사회 능력을 배양하며 털이 없어서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아이들의 치료에 이용될 수 있다.

토끼, 햄스터와 기니피그

작은 설치류 역시 빼놓을 순 없다. 토끼, 햄스터와 기니피그 등은 아이들의 정서 발달과 사회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동물 매개 치료는 오직 전문 치료사만이 환자와 상태에 맞는 도우미 동물을 선택하고 알맞은 치료 활동을 결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