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어떻게 애정을 표현할까?

2020년 1월 7일
동물이 애정을 표현할 수 있을까? 말이 주인을 사랑하는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이 글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말을 입양하는 사람들은 모두 최대한 빨리 우정과 상호 믿음을 바탕으로 한 강한 유대감을 쌓고 싶어한다. 하지만 많은 마주들이 자신의 말의 감정을 파악하는 방법과 말이 애정을 표현할 때 그것을 알아채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 말이 주인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말의 몸짓언어와 애정 표현

말과 함께 생활해본 사람들은 이미 말이 매우 지능이 높은 동물이고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공감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이 주인 또는 말을 타는 사람을 진정으로 좋아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해한다. 

일단, 말은 의사소통을 위해 대부분 신체 언어를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지만 말은 자신의 감정, 생각, 감정을 동작, 움직임, 얼굴 표정을 통해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당연히 동물은 인간과 달리  소리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 있다. 따라서 말이 주인을 사랑하는지 여부를 알고 싶다면 그들의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말은 몸짓을 이해한다

신체 언어의 가능성과 다양성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들은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대부분 언어를 통해 표현한다.

하지만 사람들의 신체 또한 의사소통의 수단 중 하나이다.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신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계속해서 표현한다. 이것이 바로 다수의 동물들이 말을 하지 않아도 사람의 감정 변화, 공포, 즐거움 또는 분노를 느낄 수 있는 이유이다.

더 읽어보기: 말 감기의 원인과 증상

말은 어떻게 애정을 표현할까?

사람들 사이에서도 신체 언어가 의사소통의 일부임을 기억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지만 사실 언어가 유일한 의사 표현의 수단은 아니다. 사람들은 동작, 포즈, 몸짓, 표정 등을 사용해 의사소통을 한다.

주인의 신체가 표현하는 말을 말은 이해할 것이다. 주인의 몸짓이나 동작을 통해 언어보다 더 확실하게 주인의 사랑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말과 유대감을 쌓고 싶고 애정을 표현하고 싶다면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여야 한다.

말은 어떻게 애정을 표현할까?

말이 언어가 아닌 다른 수단으로 애정을 표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이제부터 말이 주인을 사랑할 때 보이는 확실한 신호 3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말의 신체 언어를 해석하는데 중요한 3가지 열쇠는 다음과 같다. 

말의 귀를 본다

귀는 말의 의사 표현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 중 하나이다. 말의 행동을 천천히 관찰해보면 말의 귀가 다양한 움직임이나 자세를 취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포즈나 움직임은 다른 의미나 감정을 표현한다.

말이 주인을 사랑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귀의 움직임이나 위치를 잘 관찰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주인의 곁에서 귀가 편안하게 늘어져 있다면 말이 주인과 함께 있는 것을 편안하게 느낀다는 신호이다.

말이 귀로 표현하는 또 하나의 긍정적인 자세는 말에 올라탔을 때 말의 귀가 약간 뒤쪽으로 향해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말이 집중하고 있고 말을 탄 기수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의미이다.

귀의 위치로 알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다.

  • 귀가 납작하게 붙어있거나 뒤쪽으로 향한 상태: 이 위치는 말이 갑작스러운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신호이므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 귀가 머리 양쪽으로 늘어져 있는 상태: 말이 피곤하거나 지루함을 느끼고 있다는 의미이다.
  • 귀가 바짝 서있거나 앞쪽으로 향한 상태: 말이 주변 상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고 낯선 자극이 느껴지는 경우 반응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말은 사람의 감정을 어떻게 느낄 수 있을까?

말이 주인을3말은 어떻게 애정을 표현할까?

말이 주인을 사랑하는지 알고 싶다면 말의 머리와 목 위치를 잘 살펴보자

말이 머리와 목을 움직이는 방식은 이들의 감정을 상당히 많이 알려 준다. 주인과 함께 있을 때 말의 머리와 목을 살짝 아래로 향하고 있다면 말이 행복하고 주인과 함께 있는 상황을 즐기고 있다는 의미이다. 

또한, 말이 주인을 봐서 즐거워졌다는 표현일수도 있다. 이 자세는 언제나 긍정적인 의미이다. 그리고 머리와 목을 위로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꼬리의 움직임을 해석한다

말의 꼬리 또한 말의 감정이나 주변 환경에 대한 느낌을 매우 잘 표현해주는 수단이다. 개와 마찬가지로 말 역시 두려움을 느끼거나 상대에게 복종심을 표현하고자 할 때 두 다리 사이로 꼬리를 집어넣는 경우가 자주 있다. 꼬리가 위로 들린 상태라면 그것은 말이 행복하거나 흥분했다는 의미이다.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꼬리가 위로 들어올려져 있고 입술이 약간 쳐져 있으며 귀가 약간 뒤쪽으로 향해 있는 것은 전부 다 매우 좋은 신호이다. 말이 주인을 사랑하고 주인과 함께 있어서 좋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