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개 경주대회가 법적으로 금지되다

2018년 11월 1일

개는 자폐증이나 암 환자를 위한 치유견, 질병 감지견, 맹인견 등 같은 좋은 역할도 많이 하지만 개 경주대회에서 악용되기도 한다. . 오랜 세월 여러 단체에서 개 경주대회 금지를 위해 애썼지만 큰 성과가 없었다. 하지만 드디어 개 경주대회가 금지되었다는 희소식을 전한다!

드디어 금지된 개 경주대회

아르헨티나 개 경주대회가 법적으로 금지되다

이 소식은 그레이하운드 경주가 흔했던 아르헨티나 이야기다. 시민들이 수 차례 시위하며 민원을 넣은 결과 정부에서는 이 문제를 자세히 검토하기로 했다. 잔인한 행위를 금지하는 법안을 표결에 부쳤지만 국회 밖에서 반대 시위가 이어졌다.

개 경주대회 금지법에 반대하는 쪽과 이들의 농성을 견제하려는 동물활동가들이 모두 일찍 국회 앞에 모여 대결을 벌일 참이었다. ‘그레이하운더’라고 알려진 이들은 개 경주대회 사업을 권장하는 이들이다.

그날 늦게 욕설과 고성이 난무하더니 결국 경찰이 중재하러 출동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무언가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열정이 넘치기 마련이다.

국회 안의 상황도 다르지 않았다. 많은 국회의원이 기권하며 남의 의견을 억지로 바꾸는 일에 반대했다. 그러나 법안은 찬성 132표, 반대 17표라는 큰 차이로 통과됐다. 기권은 23표였다. 개 경주대회가 아르헨티나 전역에서 금지된 것이다.

개 경주대회에 대한 처벌

개 경주 법적으로 금지

새 법안은 그레이하운드 및 모든 견종의 개 경주를 금지했다. 위법 시 3개월~4년 실형과 4,000달러~8만 달러 벌금 처벌을 받는다.

개 경주대회 금지법 제정에 기뻐한 비영리 단체 ‘갈고스 프로젝트’는 개 경주대회 금지의 필요성과 처벌 강화를 위해 애쓴 단체로 지역 신문에 이런 이야기를 했다.

“개 경주는 그레이하운드를 수백만 달러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도박의 상품으로만 취급했어요.”

“캄캄한 철창에 그레이하운드를 가둬서 성격을 바꿨어요. ‘그레이하운더’는 개 입을 줄로 묶고 달리게 해서 넘어지거나 화상을 입게 했어요. 속도를 내라고 6개월 된 개들에게 약을 먹였죠. 스트리크닌, 비소, 에페드린, 비아그라나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약을요. 경주 10분 전에는 목이나 가슴에 메스암페타민과 비타민을 섞은 액체형 코카인을 주사하기도 해요.”

수의사인 안드레아 디라케테는 일요일 경주가 끝나면 골절상, 전신병 증상, 심정지, 급사를 겪는 개들이 많았다고 한다. 어떤 개들은 뼈가 부러져도 억지로 출전시켰다.

이런 증언들을 들으면 개 경주대회 금지가 왜 급선무인지 분명히 알 수 있다. <나의 반려동물>에서 이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