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털갈이 및 관리 방법

고양이가 털갈이 시기에 계속해서 엄청난 양의 털이 빠진다면 건강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고양이 털갈이 및 관리 방법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모든 고양이는 다 다르지만 그럼에도 공통적으로 고양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몇 가지 관리가 있다. 그중 하나가 털을 제대로 관리해주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고양이 털갈이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고양이 털갈이 및 관리 방법

고양이는 주로 일년에 두번 털갈이를 한다. 가을과 봄이다. 털갈이는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이고 고양이의 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고양이가 털갈이를 하는 동안에는 확실하게 엄청난 양의 털이 빠지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반려묘에게 좀 더 많은 신경을 써주어야 한다. 집 안 곳곳에 빠진 털이 즐비한 것만 문제가 아니다. 죽은 털의 축적으로 인한 문제를 비롯해 장내에 헤어볼이 만들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양이 털갈이 관련하여 보호자가 꼭 알고 있어야 할 5가지를 정리하는 이유는 바로 그 때문이다. 이 정보는 보호자가 반려묘에게 좀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해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배워볼 준비가 되었는가?

1. 털이 길다고 반드시 털갈이가 심각한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길고 두꺼운 털을 가진 고양이가 단모종 고양이보다 털이 더 많이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런 경우도 물론 있지만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다. 털갈이의 심각성과 연관이 있는 요소가 동물의 털 길이뿐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털이 빠지게 만드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털 종류, 보호자의 관리, 사는 곳의 기후, 건강 상태를 비롯한 다양한 부분이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털갈이 시기에 엄청난 양의 털이 빠진다.

고양이 털갈이에2

2. 고양이 털갈이에 가장 큰 ‘위협’은 헤어볼이다

고양이는 매우 깨끗한 동물이고 스스로 위생 관리에 하루에 몇 시간을 투자한다. 청결을 위한 일반적인 행동 중 하나가 혀로 털을 핥아 털에 붙은 먼지나 죽은 털을 제거하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좋은 습관이고 고양이가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야생 고양이 또한 기생충, 더러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미생물을 없애기 위해 스스로 털을 핥는다.

털갈이 시기에는 이러한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그루밍 행위가 좀 더 잦아질 수 있다. 그리고 과도하게 많은 죽은 털을 먹게 될 위험이 있다. 그로 인해 위장관에 헤어볼이 만들어지거나 축적될 수 있다. 이것은 위염이나 변비와 같은 소화 관련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헤어볼은 털갈이 시즌에 가장 큰 ‘위협’이다. 하지만 반려묘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들이 있다.

3. 더 자주 털을 빗어주면 도움이 된다

반려묘의 털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것은 특정 시기가 아니라 언제나 중요한 일이다. 고양이 털갈이에 대응해서 좀 더 자주 빗질을 해 주는 것은 좀 더 중요할 뿐이다. 고양이가 죽은 털을 삼키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 털갈이에3

이상적인 것은 반려묘의 털 유형에 적합한 빗을 사용해서 매일 빗질을 해주는 것이다. 더러움과 죽은 털을 제거하는 것은 물론 고양이 털에 윤기가 흐르고 전반적으로 좀 더 아름다운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4. 고양이 털 제거에 도움이 되는 천연 허브가 있다

반려묘가 죽은 털을 너무 많이 삼킨 경우, 신체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제거 작업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작업을 고양이가 언제나 혼자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 자연 치유 성분을 이용해서 이물질을 제거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엿기름은 고양이 체내의 털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자연 허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장내 헤어볼 치료에 권장되는 치료 방법이기도 하다. 

5. 양질의 영양은 털갈이에 영향을 준다

극도의 털 빠짐은 영양 부족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고양이 털갈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이때와 그 전후에 반려묘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것은 털 빠짐이 덜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고양이의 식사에는 연령과 건강 상태에 따라 꼭 필요한 영양분이 다 포함되어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고양이에게 충분한 영양분을 제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수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