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이빨을 관리하는 방법
다른 고양잇과 동물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는 육식에 적합하다. 하지만 고양이의 이빨은 사람의 이와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람들이 평소에 치아 관리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의 이빨을 관리해 주어야 한다.
그렇다면 반려묘의 이빨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관해 알고 있는가? 또한, 반려동물의 일상 위생을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에 관해 알고 있는가? 모르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오늘 고양이 이빨을 관리하는 방법을 함꼐 알아보자.
고양이 이빨을 관리해야 하는 이유
고양이의 이빨을 잘 관리하지 않으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쉽게 치아 관련 질환을 앓을 수 있다. 플라크는 이빨에 가장 먼저 침착되는 것으로 반려동물의 타액과 결합한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된다. 그리고 플라크를 장기간 방치하면 치석으로 변한다.
이빨이나 잇몸에 이 농양이 생기면 고양이는 통증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이 시점까지 갔을 때 유일한 방법은 수술을 받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게 가장 좋다.
심하게 썩으면 고양이는 이빨의 일부를 잃을 수도 있다. 또한 이빨과 잇몸의 감염이 혈류로 퍼질 수 있다. 이 경우 고양이의 신장, 간, 심장 또는 폐를 손상할 수 있는 전신 문제가 된다.
반려동물의 이빨 관리를 시작하자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는 항상 동물 건강 검진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전문가는 반려동물에게 이빨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치료를 제안해 줄 것이다.
몇몇 고양이는 집으로 데려가기 전에 전문적인 청소가 필요하다. 또한, 수의사가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특정 제품을 제안해 줄 수 있다. 고양이마다 위험 요소가 다르므로 필요한 제품도 똑같이 마찬가지로 다르다. 즉, 절대적으로 필요한 특정 제품이 있다.
고양이 이빨 관리에 필요한 것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고양이 칫솔이 있다. 그중 일부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손가락에 끼울 수 있고 다른 일부는 전통적인 손잡이가 있다.
기억하자. 적합한 고양이 칫솔에는 부드러운 털과 각진 머리 모양이 있어야 한다. 고양이의 이빨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에 따라 기존 손잡이가 있는 칫솔을 사용하는 게 더 낫다.
그리고 사용하는 치약이 고양이 전용인지 확인하자. 사람이 쓰는 치약은 전혀 효과가 없으며 불소 및 기타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독성이 있을 수 있다. 고양이에게 치석이 많다면 치석 분해에 도움이 되는 효소 성분 함유 치약을 찾는 게 더 효율적이다.
고양이 이빨을 닦는 방법
적절한 양치질을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 단계가 있다.
- 고양이가 입 근처에 손가락을 넣는 데 익숙해지게 하자. 이는 고양이가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일어나야 하는 일이다. 입 주변을 부드럽고, 일관되게 만지는 것으로 시작하자.
- 치약을 손가락에 약간 묻히고 고양이가 냄새를 맡고 핥도록 하여 그 치약 맛에 익숙해지도록 하자. 매일 거의 같은 시간에 양치질하면 반려묘가 훨씬 더 빨리 익숙해질 것이다.
- 서두르지 말자. 시작할 준비가 되면 고양이를 탁자나 무릎에 올려놓자. 동물을 부드럽게 잡아 움직임을 줄이고 탈출하지 못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고양이 입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다. 고양이의 윗입술을 들고 잇몸과 치아 사이의 선을 따라 원을 그리며 칫솔질을 한다.
손이 닿기 쉬운 앞니를 먼저 닦자. 고양이가 칫솔질에 익숙해지도록 한 다음 안쪽 이빨을 닦으면 된다.
고양이 이빨을 닦을 때마다 고양이에게 상을 주는 것을 잊지 말자. 토닥거려 주기, 칭찬, 놀이 시간 등을 상으로 줄 수 있는데,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다! 양치질을 잘하지 못하더라도 고양이에게 보상해 주어야 한다. 고양이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는 한 점차 반려동물은 이 활동을 더 즐기게 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yashi, K., & Kiba, H. (1989). Microhardness of enamel and dentine of cat premolar teeth. The Japanese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 51(5), 1033–1035.
- Orsini, P., & Hennet, P. (1992). Anatomy of the Mouth and Teeth of the Cat. Veterinary Clinics of North America-Small Animal Practice, 22(6), 1265–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