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 치료하기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은 완치를 목표로 하기보다 증상 완화와 악화를 예방하는 데 집중한다.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 증상 치료하기
Ana Díaz Maqueda

작성 및 확인 생물학자 Ana Díaz Maqued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개 아토피 피부염 또는 알레르기 피부염은 주로 유전적 소인으로 발생한다. 가려움증이 심각한 감염성 질환으로 반려견 10%를 괴롭히며 환견이 증가하는 추세다.

아토피 피부염은 환경적 요소보다 면역 글로불린 E(IgE)의 증가로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면역 글로불린 E 외에 다른 면역 요소도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이차적 문제가 발생하는데 현재 다양한 치료법이 소개되어 있다.

아토피 피부염: 감염 치료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은 손상된 피부에 이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다. 피부는 원래 세균총이 덮여서 해로운 병원체가 퍼지는 것을 막아주지만 조직 손상이 발생하면 포도상구균과 곰팡이균인 말라세지아 같은 병원체가 증식할 수 있다.

이러한 감염은 광범위 항생 물질을 구강약 또는 연고로 치료하고 항 곰팡이 약을 쓸 수도 있다.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 치료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은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벼룩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라면 일단 믿을 만한 벼룩 약을 써서 해당 기생충을 없애야 한다.

아토피 피부염 식단 관리

아토피 피부염 치료: 식단 관리

반려견 먹이나 영양분 때문에 알레르기가 발생했다면 식단에서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완전히 배제한다.

저자극성 반려견 먹이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음식 알레르기는 대개 영양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초가공된 먹이가 원인이 될 때가 많으니 되도록 100% 자연식품을 먹이도록 한다.

지루 각화증 치료

지루 각화증은 각화 장애다. 과도한 피지 분비로 피지샘이 막히면서 각질이 발생하는데 만성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중 하나로 지방산 보충제 급여와 약용 샴푸 사용을 권장한다.

외이도염 치료

외이도염은 가장 흔한 반려견 아토피 피부염 증상으로 귀 바깥쪽과 외이도에 박테리아와 곰팡이균이 감염되어 진물이 분비되며 만성 외이도염까지 악화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 외이도염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 치료

먼저 알레르기 유발 항원과의 접촉을 막아야 한다. 동물병원에서 피부가 어떠한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반응하는지 검사해야 하는데 보통 먼지 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들이 많다. 전문가들은 진드기가 잘 생길 만한 침구류를 없애고 살균 청소기 사용을 추천한다.

또 면역 요법을 사용하여 면역계를 향상하고 T림프구와 면역 글로불린 E를 조절하기도 한다.

반려견의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하는 글루코르티코이드

코르티코스테로이드계 약물은 증상 치료에는 효과적이지만 질환을 완치할 수는 없다. 고통스러운 가려움증이나 부종을 완화하고 이차 증상의 발현을 예방하지만 장기 사용은 불가능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arboza, G., Villalobos, A., Fernández, G., Bracho, J. S., Ramirez, R., & García, G. (2001). Dermatitis alergica en caninos. Estudio clinico dermatologico en 54 perros realizado en la Policlinica Veterinaria de la Universidad del Zulia. Revista Científica de la Facultad de Ciencias Veterinarias11(4), 329-337.
  • Carlotti, D. N. (2011). Dermatitis atópica canina; nuevos conceptos (etiología, patogenia, cuadro clínico, diagnóstico y tratamiento).
  • Navarro, L., & Verde Arribas, M. T. (2002). La dermatitis alérgica a la picadura de pulga. Clínica veterinaria de pequeños animales22(4), 0311-31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