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을 위한 테라리움 꾸미기
거북은 매우 신기한 동물이고 아이들에게 매우 좋은 최초의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로 거북을 들이려면 일단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특히 테라리움을 만드는 것이다.
거북을 키우는 테라리움은 거북을 집에 데리고 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준비물 중 하나이다. 거북이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낼 곳이기 때문이다. 판매점에 전시되어 있는 몇 가지 모형들이 있지만 이 글에서는 집에서 직접 만들 수 있는 테라리움 아이디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거북을 키우는 테라리움을 꾸미는 데 필요한 재료
테라리움을 만들 때 필요한 도구와 물건들은 다음과 같다.
- 통이나 수조: 유리로 된 통 또는 수조를 거북을 위한 테라리움으로도 꾸밀 수 있다. 직사각형 모양으로 길이보다는 너비가 훨씬 넓은 형태이다.
모두 거북(수중 및 육지 거북)을 위한 제품이므로 통에는 약간의 건조한 구역이 있어야 한다. 파충류가 햇빛을 쐬고 몸을 말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쉴 공간이다.
더 읽어보기: 마타마타거북의 특성 및 분포
- 필터: 필터는 거북이 사는 테라리움의 수질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수조와 테라리움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수질 필터가 있다. 거북을 위한 테라리움에 가장 적합한 형태를 구입하려면 판매점의 담당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히터: 필터와 마찬가지로 히터 또한 거북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물품이다(수중 및 반 수중 거북 모두). 주기적으로 물의 온도를 점검하고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온도계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추위는 거북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너무 과도한 열기 역시 조류와 병원체 발생을 유발할 수 있다.
- 특수 거북 램프: 모든 파충류가 그러하듯 거북은 체온을 조절하고 필수 영양분을 합성하기 위해 태양열이 필요하다. 따라서 물 온도 관리는 물론 빛이 충분히 잘 드는 건조한 구역 역시 마련해주어야 한다.
- 장식용품: 장식은 테라리움을 예쁘게 만들기 위한 목적 만이 아니라 거북의 자연 서식지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주기 위함이다. 이것은 파충류의 신체 및 정신적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가장 일반적인 장식은 나뭇가지와 돌맹이, 그리고 자연 및 인조 풀을 더할 수도 있다.
- 테라리움에 사용할 모래: 거북을 위한 테라리움의 바닥에는 모래를 깔아준다. 이것은 바다나 강의 환경과 비슷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세계에서 가장 수명이 긴 동물들
테라리움을 꾸미는 방법
1. 거북을 키우는 테라리움을 꾸미기 전에 일단 통 또는 수조를 깨끗하게 닦는다. 수조를 닦을 때 부식 성분 또는 문제가 될 수 있는 화학 약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따뜻한 물과 중성 세제로 수조를 닦는 것이 좋다. 물을 충분히 사용해서 수조를 헹구고 30~60분 가량 따뜻한 물을 담아둔다.
3. 테라리움이 깨끗해지고 마르면 필터를 설치한다. 수조의 벽에서 다소 거리를 두고 설치해 깨끗한 물이 폭포처럼 쏟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거북 테라리움의 물 순환이 좀 더 나아진다.
4. 다음은 테라리움 한쪽 벽에 히터를 설치한다. 가장 좋은 위치는 필터의 기능을 방해하지 않고 테라리움의 미관을 헤치지 않는 곳이다.
5. 다음은 수조의 바닥을 거북 수조 전용 특수 모래로 덮어 주는 것이다. 바닥을 고르고 적당히 덮는다. 3~4cm 가량의 높이가 되도록 한다.
6. 이제 테라리움에 창의적인 장식을 더해줄 차례이다. 수조 바닥에 있는 모래에 나뭇가지 몇 개를 놓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런 다음 몸을 말릴 수 있는 구역에 돌맹이를 몇 개 놔준다. 그 곳에서 거북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건조시킬 수 있다.
테라리움을 꾸미는 방법
7. 수조에 물을 채운다(수중 또는 반 수중 테라리움의 경우). 장식을 망치지 않도록 천천히 조금씩 물을 채우는 것이 좋다.
8. 조금씩 물을 채우고 이때 물 온도는 상온으로 해야 한다. 물이 몸을 말리는 건조한 구역에 도달하기 전까지 물을 채운다. 거북의 건강을 위해 깨끗하고 마실 수 있는 물을 사용해야 한다.
9. 마지막으로 거북 램프를 설치하고 그 램프가 몸을 말리는 위치로 향하도록 한다. 램프로 인해 거북 피부에 손상이 가거나 화상을 입지 않도록 너무 가깝지 않게 유의한다. 가장 좋은 것은 몸을 말리는 건조 구역에서 약 30cm 가량 떨어진 곳에 설치하는 것이다.
거북을 키우는 테라리움이 완성되면 이제 그것을 집안 어디에 둘지 결정해야 한다. 깨끗하고 조용한 방을 선택해 반려동물이 편안히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주변에 위험한 것이 없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