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일은 미친 짓일까?
까마귀를 악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그저 하나의 동물일 뿐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한다. 그런가 하면 이들을 가장 좋은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싶지만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워서 고민하고 있다면 알아둘 것이 하나 있다.
사실, 몇 세기 전만 해도 사실 까마귀는 반려동물로 키워졌다.
그렇다면 이 새를 어떻게 돌봐야 할까? 답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앵무새를 돌보는 것과 그다지 다를 바가 없다.
까마귀는 이상한 동물?
까마귀는 철새이고 죽은 짐승을 먹는다. 달리 말하자면 이들은 다른 동물들이 먹다 남기거나 사냥한 먹잇감을 먹는다는 의미이다. 또한, 이들은 잡식성이어서 식물이나 다른 동물을 먹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까마귀에 대해서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중요한 것은 이들이 영역에 매우 민감한 동물이라는 사실이다. 이들은 자신의 무리 외의 다른 동물이나 까마귀가 자신의 영역에 있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자신의 가족에 속하지 않는 다른 동물의 존재를 아는 순간 이들은 공격을 시작한다.
야생에서 이들은 주로 작은 새의 알과 온갖 종류의 씨앗을 주식으로 삼는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들은 작은 동물을 사냥하는 데에도 매우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까마귀는 다른 대부분의 동물들과 비교할 때 월등히 높은 아이큐를 가지고 있는 사회적 동물이기도 하다. 매우 똑똑해서 사람 얼굴을 쉽게 구분하기도 한다. 따라서 제대로 돌보고 그들을 존중하기만 한다면 까마귀는 매우 훌륭한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조류 관리의 기본: 앵무새 돌보는 방법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려면 어려울까?
야생 까마귀를 길들이려 한다면 일단 그들이 보호자의 얼굴을 확실히 알아보도록 한 다음, 접근을 허용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런 과정이 성공했다고 그것이 완벽한 성공이라고 할 수는 없다. 까마귀는 그저 견딜 뿐이고 접근을 허용하는 것 뿐이다. 주인을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새끼일 때부터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운다면 상황은 전혀 달라진다. 어릴 때부터 보호자를 가족으로 인식하면 보호자에게 애정을 보내는 것이 보통이다. 이 말은 이들이 보호자를 매우 신뢰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사람 얼굴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까마귀는 가족 구성원 전원의 얼굴을 다 구분할 수도 있다. 특히 자신에게 먹을 것을 주는 사람은 더욱 잘 기억한다.
다른 반려새와는 달리,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고 싶다면 일단 이들을 너무 자주 새장에 가두어 두면 안된다. 이들은 날개를 충분히 사용하지 않는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이들이 68.5-71.1cm까지 자라고 날개 길이는 그보다 두 배 크기라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로 키우기 가장 좋은 새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면 좋은 점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키우는데 성공하면 다른 새를 키울 때는 느낄 수 없는 몇 가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들은 사냥꾼이다. 따라서 집 안으로 곤충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까마귀에 대한 또 하나의 흥미로운 사실은 이들이 앵무새보다 더 많은 사람의 말을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학습 능력이 매우 높고, 그로 인해 단어를 배우는 것은 물론 심지어 그 말의 의미까지도 이해할 수 있다.
까마귀를 폭력적이고 친절하지 않은 조류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야생의 환경에서 이것은 사실일 수 있다. 하지만 길들여진 까마귀는 완전히 다르다. 이들은 심지어 가족들을 매우 보살피려 하고 애정을 보인다. 장난치는 것을 즐기는 경우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그다지 흔한 일은 아니다.
이들을 먹이는 것 또한 어렵지 않다. 작은 동물 또는 다양한 종류의 곡물을 주면 된다. 까마귀를 키우는 것에 매우 만족하는 보호자들이 많이 있다. 이들은 애정을 가지고 보살피면 까마귀가 매우 좋은 반려동물이 된다는 사실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
부정적인 측면
하지만 모든 것에는 장, 단점이 있다. 그리고 까마귀의 경우, 믿기 힘들겠지만 매우 질투가 심하다. 야생 또는 길들여진 까마귀 모두 다른 동물들과 잘 지내지 못한다. 이들이 영역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 다른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까마귀를 또 다른 식구로 맞이하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까마귀는 높은 지능으로 인해 호기심이 매우 많다. 그리고 이는 까마귀와 관련한 다양한 미신 중 진실인 부분이다. 까마귀들은 빛나는 물체를 좋아한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의 것이 아닌 물건을 가져가서 감춰두는 경향이 있다.
까마귀를 반려동물로 삼는 것은 가능하다. 보호자가 인내심과 끈기만 있다면 까마귀는 최고의 친구가 되어 줄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erg, R. (1999). Corvus corax (common raven). Animal Diversity Web. https://animaldiversity.org/accounts/Corvus_corax/
- Blum C. R., Fitch, W. T., Bugnyar, T. (2020). Rapid Learning and Long-Term Memory for Dangerous Humans in Ravens (Corvus corax). Frontiers in Psychology, 11, 581794. https://www.frontiersin.org/articles/10.3389/fpsyg.2020.581794/full
- Boucherie, P. H., Blum, C., Bugnyar, T. (2020). Effect of rearing style on the development of social behaviour in young ravens (Corvus corax). Ethology, 126(6), 595-609.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full/10.1111/eth.13010
- Cibulski, L., Wascher, C. A. F., Weiß, B. M., Kotrschal, K. (2014). Familiarity with the experimenter influences the performance of Common ravens (Corvus corax) and Carrion crows (Corvus corone corone) in cognitive tasks. Behavioural Processes, 103, 129-13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376635713002520
- El Confidencial. (2022, 5 de septiembre). Vanta: el cuervo que juega como un perro y arrasa en redes sociales. https://www.elconfidencial.com/alma-corazon-vida/2022-09-05/vanta-cuerva-mascota-viral-tiktok_3474842/
- Oliden, k. (2016, 19 de noviembre). Con un cuervo por mascota. El diario Vasco. https://www.diariovasco.com/alto-deba/arrasate/201611/19/cuervo-mascota-20161119003446-v.html
- Friedman, E. (2020). Chapter 42: Corvids. Hand‐Rearing Birds, Second Edition. https://onlinelibrary.wiley.com/doi/abs/10.1002/9781119167792.ch42
- Loretto, M. C., Schuster, R., Federspiel, I. G., Heinrich, B., Bugnyar, T. (2020). Contextual imitation in juvenile common ravens, Corvus corax. Animal Behaviour, 163, 127-134.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40594340_Contextual_imitation_in_juvenile_common_ravens_Corvus_corax
- Luef, E. M., Maat, A. T., Pika, S. (2017). Vocal similarity in long-distance and short-distance vocalizations in raven pairs (Corvus corax) in captivity. Behavioural Processes, 142, 1-7.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376635717302255
- SEO BirdLife. (s. f.). Cuervo grande. Consultado el 9 de junio de 2023. https://seo.org/ave/cuervo/
- Taylor, A. H. (2014). Corvid cognition. Wiley Interdisciplinary Reviews. Cognitive Science, 5(3).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0604102_Corvid_cogni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