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울음에 관한 모든 것
고양이는 매우 지능이 높은 동물이고 이들은 자신의 동족, 다른 동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자신과 함께 사는 인간 보호자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이 글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 중 하나인 고양이 울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자.
고양이 울음의 기능, 의사소통
반려묘가 원하는 것 또는 그들의 상황을 알기 위해서는 일단 보호자들은 고양이의 신체 언어, 얼굴 표현, 이들이 내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것은 고양이가 화가 난 것인지 두려운 건지 또는 편안한 상태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다.
왕립 스페인어 학회는 야옹하는 소리를 “고양이의 목소리”로 정의하고 있는데 이것은 그 역할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표현의 형태로 소리를 내는 고양이의 성향과 그들이 원하는 것에 따라 다른 소리가 된다.
이것은 고양이의 학명인 ‘펠리스 카투스’가 내는 다양한 소리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고양이의 야옹 소리는 이들이 상대를 위협할 때 내는 소리, 갸르릉하는 소리, 코를 골고 끙끙 거리는 소리 심지어 울음과 비슷한 표현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반려묘를 키우는 사람들은 고양이마다 울음 소리에 그들만의 성격이 드러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모든 고양이는 다르고 그것은 고양이 울음의 다양성 만으로도 확연히 알 수 있다.
상황에 따른 고양이 울음의 차이점
많은 사람들의 믿음과는 달리 야옹하는 소리는 고양이가 사람에게만 사용하는 의사소통 형태가 아니다. 이들은 이 소리를 다른 고양이는 물론 다른 동물에게도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의 음성 소실
생태학자들은 사랑스러운 고양이는 야옹 소리를 통해 자신의 인간 보호자를 조종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주장한다. 고양이는 자신과 함께 사는 사람 보호자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해 자신의 필요에 따른 “야옹” 소리를 사용할 수 있다.
고양이는 높은 지능과 예민함 덕분에 매우 빠른 시간 안에 다른 동물 및 사람에게 자신의 뜻을 전달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들의 야옹 소리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톤, 볼륨, 강도, 길이로 표현된다.
야옹 소리는 지능이 높고 예민한 고양이들이 사람 및 다른 동물과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다양한 수단 중 하나이다.
고양이가 우는 이유
고양이는 60~70 종류 가량의 다양한 울음 소리를 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한 소리를 통해 이들은 감정, 느낌, 필요, 욕구를 표현한다. 고양이가 우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한 것이다.
- 사람을 보았을 때 반가움의 표시이자 즐거움의 표현
- 음식을 요구할 때, 그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었을 때 등이다. 이런 경우, 이들은 부드러운 야옹 소리로 시작한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울어도 보호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화를 내는 것처럼 울 수도 있다.
- 방해 받고 싶지 않을 때이다. 이 울음 소리는 쉰 소리를 내고 몸을 작게 움츠리고 동시에 코로 소리를 낼 수도 있다.
- 관심을 받고 싶을 때에도 울 수 있다. 이 경우, 이들은 짧고 부드러운 소리를 내고 자신의 머리와 뺨을 사람에게 비빈다. 갸르릉 소리를 내는 경향이 있다.
더 읽어보기: 고양이가 아플 때 보이는 행동과 증상
다른 고양이와 함께 있을 때 우는 소리
사람과의 관계에서 뿐 아니라 고양이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도 야옹 소리를 낸다.
- 자신의 새끼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다. 고양이와 그들의 새끼 고양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야옹 소리를 활용한다 (새끼가 길을 잃거나 배가 고픈 경우 등이다).
- 암컷이 발정기일 때 소리를 낸다. 암컷 고양이는 수컷을 유혹하기 위해 최대 음량으로 반복적인 울음 소리를 낸다.
- 싸움 전 또는 중간에 상대를 위협한다. 이런 경우, 볼륨이나 강도가 매우 위협적이다.
고양이 울음 소리
다른 고양이에 비해 좀 더 자주 우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때 이상하거나 특이한 소리를 내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즉시 무슨 일인지 알아보고 해당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한다. 필요하다면 동물 병원을 데리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고양이가 울음 소리로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은 경우가 포함된다.
- 지루함: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거나 충분히 놀지 못하는 경우 이들은 집 안에서 큰 소리로 반복적인 야옹 소리를 내며 돌아다니기 시작한다.
- 공포 또는 스트레스: 어떤 상황으로 인해 동물의 행동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환경이 바뀌거나 사랑하는 사람의 사망, 다른 동물에 대한 폭력성과 같은 이유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울음 소리를 낸다.
- 질병: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이런 상황에 되어도 소리를 내지 않지만 어떤 고양이들은 통제할 수 없을 만큼 우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