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적인 개를 훈련하는 팁

모든 훈련은 각 개에게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개가 제대로 자립하도록 훈련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기술, 요령 및 접근 방법들이 있다. 
독립적인 개를 훈련하는 팁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많은 사람이 자신의 개가 순종하고, 침착하고, 사교적이며,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정해진 장소에 가서 볼일을 보거나, 앉거나, 재주를 부리는 건 쉽게 훈련할 수 있는 활동들이다. 그러나 다른 개들보다 독립적인 개를 훈련하고 싶어 하는 보호자도 있다.

먼저 모든 훈련은 각 개에게 적합하도록 개별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개가 제대로 자립하도록 훈련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기술, 요령 및 접근 방법들이 있다. 이러한 요령은 명령을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개들에도 유용할 수 있다. 신중하게 마련된 훈련 계획을 통해 독립적인 개를 제대로 훈련시켜 보자.

사회화는 가장 기본이다

강아지일 때부터 개를 사회화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정확히 말하면 생후 1개월 반에서 4개월 이내에 이 훈련을 시작해야 한다. 이 시기는 개 훈련과 습관 형성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때이다. 하지만 훈련이 너무 공격적이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응석을 다 받아주면 안 된다.

독립적인 개를 훈련하는 팁

이 기간에 개는 항상 안전하다고 느껴야 하며, 보호자는 모든 종류의 가능한 외상을 예방해야 한다. 사고나 학대는 개가 다 자랐을 때까지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하자.

이유가 뭐가 됐든 강아지는 이 학습 단계에서 보호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강아지는 훈련 경험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전통적인 훈련의 문제점

가장 오래된 훈련 기술에 따르면 반려동물이 다 자라고 나서 교육을 시작하라고 한다. 그러나 요즘에는 방식이 바뀌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아주 어릴 때부터 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자의 지배와 엄격한 통제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적인 훈련 철학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새로운 종류의 훈련은 관용과 외부 환경에 대한 통제를 바탕으로 한다.

지금도 전통적이고 지나치게 엄격한 방법을 사용하는 데 익숙한 보호자들이 있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훈련을 받는 개들은 분명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순종하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이 같은 방법으로 훈련받은 개들은 독립적으로 될 수 없다.

누가 주인인지 제대로 알기

개 훈련에서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 중 하나는 반려동물에 대한 보호자의 태도이다. 일부 개는 매우 공격적이거나 불평이 많지만, 어떤 보호자들은 자신의 두려움을 동물에게 전달한다. 또한 개가 순종적이지 않을 경우 자포자기하기도 한다.

그런데 특별히 자연적으로 순종하지 않는 개 품종이 있다. 잘 알려진 품종 중 일부는 바셋하운드, 시추, 바센지, 불독 등등이다.

그렇다면 왜 이런 품종들은 훈련하기가 더 어려울까? 대답은 간단하다. 이들은 다른 품종에 비해 가장 독립적인 개들이다.

가장 훈련하기 어려운 지능적인 개들

일반적으로 가장 재능이 있는 개들은 상당히 뚜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개들의 행동 강령을 변경하려고 할 때는 많은 저항을 경험할 수도 있다.

실제로 이 개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훈련자가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이들은 순종적이고 더 의존적인 개들과는 달리, 지각적이고 현명하며 자기 자신의 방식으로 행동하려고 한다.

이럴 때, 훈련 시에는 최종 목표가 있어야 하며 지능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게임, 보상, 의사소통 및 인내심은 소유자가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는 도구다.

종종 가장 훈련하기 어려운 지능적인 개들

독립적인 개를 훈련할 때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기

포기하는 건 똑똑한 개에게 압력을 가하거나 처벌을 하는 것만큼 나쁜 일이다. 만약 개에게 삶의 교훈을 가르쳐 주고 싶지만 개가 저항한다면, 포기하지 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그렇게 하지 않으면 개는 자신이 이겼으며 소유자는 지도자로서 실패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따라서 일관성이 중요하고 또 필요하다. 훈련하기 전에 개가 무엇을 배우고 싶어 하는지, 왜 그런지 열심히 생각해 보자. 그런 다음 도전을 받아들이고 인내해야 한다.

개는 그들의 행동과 개성을 통해 보여주는 것 이상으로 보호자가 정한 모범에 따라 살 수 있는 똑똑한 동물이다. 그러므로 어떤 방식이 효과가 없다면 수업 자체가 아닌 교수법을 수정해야 한다.

다행히도 좋은 소식은 지속해서 강화되는 긴 훈련 기간은 결코 잊히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보호자에게 맞는 개는 두려움 때문에 순종한다. 하지만 강한 개성을 가진 행복하고 훈련된 개는 인간의 지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