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고려 사항 4가지

2019년 7월 12일
반려동물을 선물할 계획이 있다면 상대가 좋은 보호자가 될 수 있는지 먼저 생각해봐야 한다.

반려동물처럼 살아 있는 생물을 생일이나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포장해서 준다는 문제에 관한 논란은 계속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이 고양이나 개를 자녀나 친척들에게 선물하고 있다. 이 글을 읽고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자.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고려 사항 4가지

자녀 또는 다른 사람에게 반려동물을 선물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중요한 문제를 생각해봐야 한다.

1. 반려동물은 일회용이 아니다

장난감이나 옷처럼 반려동물을 잠깐 키우다가 버릴 수는 없다. 반려동물을 선물할 생각이라면 미래에 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2. 반려동물은 장난감이 아니다

반려동물을 장난감 대신 자녀나 타인에게 크리스마스나 생일 때 선물하는 것은 피한다. 자칫 장난감처럼 생각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3. 반려동물은 관리가 필요하다

반려동물은 먹이, 사랑, 안식처, 건강 등을 필요로 한다. 개, 고양이 또는 다른 반려동물과 함께 살려면 보호자의 관심과 책임감이 기본이다.

4. 반려동물을 관리하려면 돈이 든다

비싼 혈통의 반려동물을 사는 비용 이외에 함께 살면서 먹이, 병원비, 장난감, 방석, 목줄 등에 쓰는 비용까지 생각해야 한다.

5. 반려동물은 평생 가족이다

반려동물을 맞이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이다. 반려동물은 기분에 따라 또는 상황에 따라 아무 때나 버릴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반려견을 선물 받은 상대가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반려동물을 선물한 사람이 더 좋은 집을 찾아줘야 할 책임이 있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을 어디서 입양할 수 있을까?

선물할 때 유기견

반려동물을 선물하기 전 확인 사항

골든레트리버나 달마시안 같은 견종을 키우려면 책임감이 특히 더 필요하므로,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아래와 같은 점 4가지에 주의하자.

1. 상대방의 생각

자녀나 조부모에게 귀여운 강아지나 한 마리 선물해야겠다고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상대가 정말 반려동물을 원하고 돌볼 능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깜짝 선물도 좋지만 상대가 준비된 상태인지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2.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 확인

펫샵에서 반려동물을 사거나 유기 동물을 입양하든 간에 동물의 건강 상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나이 많은 동물을 피하라는 뜻이 아니라 혹시 병에 걸려 있지는 않은지 입양이나 분양 전 확인해야 한다.

3. 필요한 용품도 함께 선물하기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반려동물을 관리하는 비용은 생각보다 비쌀 수 있다.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상대가 반려동물 관련 비용을 감당할 능력이 되는지도 생각해보자. 반려동물 관련 비용에는 정기적인 검진과 접종비 등이 모두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성견을 입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사항

선물할 때 건강

4.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관리법 알려주기

반려동물을 건강하게 키우는 데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처음으로 반려동물을 맞이한 사람들은 기본 지식이 부족할 수도 있다.

반려동물을 선물할 때 상대에게 보호자의 책임감이나 해야 할 일 등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을 선물한 후 산책, 배변 훈련, 청소 등을 돕는 것도 좋다.

반려동물을 선물하는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상대와 상황을 잘 판단하도록 한다.

자녀가 반려견을 사달라고 조르거나 아이들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단순한 이유로 반려동물을 맞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반려동물은 모두의 동의 하에 평생 돌볼 또 다른 가족과 마찬가지다.

Ortega-pacheco, A. (2001). La sobrepoblación canina: un problema con repercusiones potenciales para la salud humana. Medicina Veterina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