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가족에게 새로운 개를 소개할 때 몇 가지 매우 중요한 단계를 따르면 발생 가능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다른 가족과 함께 살았던 경험이 있는 개를 데리고 온다면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새로운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Francisco María García

작성 및 확인 변호사 Francisco María García.

마지막 업데이트: 21 12월, 2022

새로운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는 일은 항상 흥분되고 즐겁다. 그러나 흥분을 감추고 침착해져야 한다. 새로운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는 일은 힘든 과정이며, 감독하에 이루어져야 하고, 많은 인내와 사랑이 필요하다.

강아지를 입양하는 경우, 6주까지는 강아지가 정서적으로 발달하는 중이고 민감하기 때문에 어미와 헤어지지 않는 것이 좋다. 충고하자면, 강아지를 사람들과 산발적으로 접촉시켜 점차 익숙해지게 해야 한다.

그리고 서서히 다른 강아지, 동물 및 사람들과 교제시켜야 한다. 교제를 통해 어미와 형제자매와 떨어져 있어도 새로운 현실을 배울 수 있다.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규칙을 지키면 가족과 개를 통합하는 과정이 쉬워진다.  어디에서 자야하는지, 배변은 어디에서 해결해야 하는지, 식사 시간은 언제인지, 그리고 할 수 있는 게임과 하면 안되는 게임을 가르쳐야 한다.

감독하에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집에 더 큰 동물이나 개를 이미 기르고 있으면, 상호작용을 주의 깊게 감독해야 한다. 그들이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둘 다 어리면 만남을 준비해야 한다. 이는 서로 상처를 입히지 않고 상호작용하고 놀이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기르는 반려동물과 새로운 동물의 첫만남에서 미래의 관계가 결정된다. 첫만남의 순간까지, 현재 기르는 개가 관심의 중심이었던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사회화 과정

서로를 소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 밖에서 산책하는 것이다.  두 명이 함께하면 효과적이다. 둘이 서로 냄새를 맡으며, 알아가는 동안 한 명이 한 마리씩 통제하면 된다.

두 가지의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하나는 서로 친숙해질 때까지 서로에게 관심을 같지 않을 것이다.  아니면 서로 싸울텐데, 싸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싸움이 발생하면 차분하게 분리시키고 긴장을 낮추어야 한다.

그들이 잘 지내면, 안전한 공간에 둘만 두어도 좋다. 일단 그들이 함께 집안에 갈 준비가 되면, 현재 기르는 개가 먼저 들어 온 후, 새로운 개를 들여야 한다. 그러면 기존의 개가 새로운 개를 탐험하게 된다. 둘 다 서로 잘 어울린다면, 둘만 함께 두어도 된다.

첫 며칠 동안은 감독해야 한다. 갈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식사 시간이나 놀이를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식사 시간이나 갈등을 예방하기 위해 음식을 먹을 때 특히 그렇다. 현재 기르는 개가 다른 개와 싸우는 것을 좋아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항상 지켜보아야 한다. 새로운 개와 싸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기르는 개의 규칙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충동을 제어하기 위한 조치

기존의 반려동물이 개가 아니면, 두 동물을 더 적극적으로 소개를 해야 하고, 충동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점차 서로 알게된다. 서로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분리시켜야 한다.

고양이를 기른다면 좀 더 천천히 교제시켜야 한다. 고양이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강요할 수는 없다. 그러나 개가 고양이와 함께 살 수 있을지, 개의 품종과 본능에 대해 알아야 한다.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강아지 또는 늙은 개를 입양한다면, 적응 과정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강아지는 오래 걸리지만, 나이 든 강아지도 혼자 두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불안, 지루함 또는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아름다움, 품종 등의 조건이 중요한가?

아름다움은 특정 품종을 선택하는 가장 주된 요인이다. 그러나 개를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어려운 과정이기에 아름다움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 자체가 큰 실수가 되기도 한다. 많은 개들이 새로운 가정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버려진다. 특히, 가정에 어린이가 있거나, 이미 기르는 반려동물이 있다면, 새로운 반려동물에게 집중할 시간이 충분한지 점검해야 한다. 

명심해야 할 사항

강아지를 이미 기르고 있다면, 스스로 성인 개에게 인사하도록 두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 개가 강아지를 위협하도록 두어서도 안 된다. 둘 사이가 신뢰 관계를 확립할 때까지, 둘을 같은 공간에 두면 안 된다. 그때까지는 둘을 분리시키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그들의 물건을 분리하고,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개마다 특정 공간을 지정해 주어라. 싸움이 일어난다면 막아야 한다. 바로 처음부터 개를 자신의 접시에 있는 음식만 먹도록 훈련시켜야 한다. 먼저 식사를 끝내면, 다른 동물의 사료를 먹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개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위해 위의 권장 사항을 따르면 비교적 빠르고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