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 토끼 키우기: 드워프 토끼는 어떤 먹이를 먹을까?
반려동물을 기른다는 것은 동물의 기본 욕구를 충족해 준다는 의미다. 반려 토끼를 가족으로 맞이했다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지켜줘야 한다. 이 글에서 드워프 토끼는 먹이로 무엇을 먹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드워프 토끼의 먹이
처음으로 반려 토끼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어떤 먹이를 줘야 할지 혼란스러울 수 있다. 토끼 먹이 주기는 사실 복잡할 게 없지만 여러 가지 잘못된 정보가 알려져서 문제다.
토끼가 먹이를 소화하는 시간은 12~15시간 정도 걸리므로 전문가들은 먹이를 조금씩 나눠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드워프 토끼는 사료와 약간의 채소나 과일을 조금씩 섞어서 먹어야 한다. 먹이의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24시간 이상 먹이통에 담아둬서는 안 되며 냉장고에서 바로 먹이를 꺼내주는 대신 실온에 맞춰 줘야 한다. 또 절대로 초콜릿이나 정크푸드를 먹여서는 안 된다.
매일 물그릇을 씻어주고 항상 신선한 물을 주도록 한다.
새끼 드워프 토끼의 먹이
개체 크기에 상관없이 토끼는 생후 9개월까지를 새끼라고 한다. 생후 몇 달간 새로운 먹이를 조금씩 먹이면서 양도 늘려야 한다.
더 읽어보기: 토끼를 위한 재미있고 독창적인 이름들
생후 2~4개월 된 새끼 토끼는 주로 건초를 먹는데 섬유질이 풍부해서 치아와 잇몸을 건강하게 한다. 새끼 토끼용 펠릿을 먹이는 것은 괜찮지만 다량의 지방이 든 곡물류는 먹이지 않도록 한다.
생후 3~4개월 사이에는 잘게 자른 채소를 주중 48시간마다 두 번씩 양을 늘리면서 주면 설사 같은 소화계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생후 9개월이 되면 건초에 펠릿 3~4스푼과 채소 약간을 섞어서 줘도 괜찮다. 과일은 간식으로 주중 2번 이상 주지 않는다.
성인 드워프 토끼의 먹이
전문가들은 토끼가 나이가 들면서 펠릿 양을 줄이고 사료량을 늘리라고 권한다. 성체에는 건초를 자유 급식할 수 있으며 매일 암녹색 채소를 약간씩 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멸종 위기에 처한 산토끼
토끼용 펠릿은 섬유소, 단백질과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야 하며 매일 25~30g을 먹이도록 한다.
과일에는 토끼의 건강을 해칠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니 주중 2번씩만 주며 다양한 과일의 식감과 맛을 알려준다.
드워프 토끼는 어떤 먹이를 먹으면 좋을까?
건초는 토끼의 기본식일뿐만 아니라 잠자리로 쓰이기도 한다. 소화기와 치아를 건강하게 하는 건초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꽃, 향이 나는 허브, 야생화, 당근 등과 섞어서 급여하면 토끼의 입맛을 다양하게 충족할 수 있다.
드워프 토끼 성체에도 조금씩 펠릿을 급여할 수 있지만 되도록 색소와 곡류가 든 펠릿 급여는 자제하도록 한다. 수의사에게 적당한 사료를 추천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토끼에게 모든 채소가 맞는 것은 아니니 주의한다. 전문가들은 시금치, 당근 줄기, 비트, 바질,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차드, 케일과 아루굴라를 추천한다.
토끼에게 줄 수 있는 과일은 체리, 키위, 파파야, 복숭아, 딸기, 사과, 파인애플, 멜론과 수박이 있다.
토끼에게 주지 말아야 할 먹이는 귀리, 유제품, 두류, 당분이 많은 음식, 튀김, 견과류, 고양이나 개 사료, 가지 속, 감자와 기타 사람이 먹는 음식 등이다.
반려 토끼의 먹이는 급격히 바꿔서는 안 된다. 갑작스럽게 먹이를 바꾸면 토끼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